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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여러 나라' 프로젝트를 통한 다문화 교육이 유아의 창의성, 대인문제해결력과 다문화 인식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손경란 (중앙대학교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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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세계 여러 나라’ 프로젝트를 통한 다문화 교육이 유아의 창의성, 대인문제해결력, 다문화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데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프로젝트 접근법을 활용한 다문화 교육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프로젝트 접근법을 활용한 다문화 교육활동이 유아의 대인문제해결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프로젝트 접근법을 활용한 다문화 교육활동이 유아의 다문화 인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이를 위하여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에 소재한 두 곳의 사립 유치원 만 5세 60명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S유치원의 만 5세반 유아 30명을 실험집단으로, R유치원의 만 5세반 유아 30명을 비교집단으로 하였다. 유아의 창의성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도구로는 김영채가 편역하여 표준화한 ‘Torrance 창의력(도형) 검사 (TTCT)’를 사용하였으며, 대인문제해결력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로는 ICPS (Interpersonal Cognitive Problem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multicultural education based on "World Cultures" Projects on young children's creativity, interpersonal problem solving competence, and multicultural sensitivity.
The research question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Research question 1: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손경란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iv, 144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68383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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