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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여러나라 프로젝트 활동이 유아의 다문화 수용성과 배려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Multicultural Education Based on 'World Cultures' Project Activities on Young Children's Multicultural Acceptability and Caring Thinking 원문보기

韓國保育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nd care, v.17 no.1, 2017년, pp.29 - 50  

김수영 (아침해 어린이집) ,  김성원 (총신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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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다문화 시대를 살아가는 유아들에게 필요한 타인종과 타문화에 대한 바른 이해와 수용에 기초한 배려적 사고 형성의 중요성을 근거로, 세계여러나라 프로젝트 활동이 유아의 다문화 수용성과 배려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Y시에 소재한 A어린이집의 만5세 유아 35명이며, 세계여러나라 프로젝트 활동을 경험하는 실험집단과 누리과정의 생활주제로 운영하는 통제집단으로 구성하여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세계여러나라 프로젝트 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유아가 생활주제로 수업한 통제집단의 유아보다 다문화 수용성의 하위영역 중 다문화 개방성과 다문화 관계형성 능력에서 높은 점수를 나타냈으며, 배려적 사고에 있어서도 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세계여러나라 프로젝트 활동은 유아의 다문화 수용성과 배려적 사고에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낸다고 볼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multicultural education based on 'World Cultures' project activities on young children's multicultural acceptability and caring thinking. This study's research questions are: 1) How do 'World Cultures' project activities affect young child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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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세계 여러나라 프로젝트 활동을 통해 유아의 다문화 수용성과 배려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연구자들은 프로젝트를 활용한 다문화 교육을 통하여 첫째, 유아들이 적극적으로 교육활동에 참여하고 둘째, 세계 여러나라의 다문화에 대한 이해와 지식의 습득이 향상되며 셋째, 상대를 이해하고 배려하는 배려
  • 본 연구는 세계 여러나라 프로젝트 활동이 유아의 다문화 수용성과 배려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력을 밝힘으로써 유아교육의 현장에서 다문화 교육을 통한 효과를 입증하고 이후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를 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고 이를 바탕으로 논의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세계 여러나라 프로젝트 활동이 유아의 다문화 수용성과 배려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대상으로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여 두 집단 간의 다문화 수용성과 배려적 사고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두 집단 간의 다문화 수용성과 배려적 사고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연구의 경향성을 보면, 세계 여러나라 다문화 활동을 통한 배려적 사고에 대한 선행연구는 한 편 존재하고 세계 여러나라 프로젝트 활동을 통한 다문화적 접근과 관련된 연구도 소수에 지나지 않는 연구의 동향 가운데 본 연구는 세계 여러나라 프로젝트 활동이 다문화 수용성과 배려적 사고에 긍정적인 영향이 있음을 밝혔다. 이를 통해 타문화와 타인종에 대한 이해와 수용을 바탕으로 한 실천적인 경험이 제공하는 유익을 통하여 다문화 활동의 중요성을 시사했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 연구자들은 프로젝트 접근법, 인성교육과 관련된 선행연구를 고찰하는 중 시대적 요구에 부합되는 세계화, 다문화에 가치를 두게 되었다. 이에 세계 여러나라와 관련된 선행연구를 분석하며 다문화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인성교육과 접목하여 연구할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한 결과 세계 여러나라 프로젝트 활동이 유아의 다문화 수용성과 배려적 사고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기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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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기란? 유아기는 선입견에 노출되기 전에 다문화 사회 안에서 타인과 더불어 원만하게 살아가는 법을 학습할 수 있는 최적의 시기이다. 그 이유는 유아기 동안 사람 간의 차이를 인식하며 문화에 대한 이해와 수용이 시작되기 때문이다(박찬옥, 이예숙, 2010).
21세기를 살아가고 있는 현대인은 어떤 현실을 경험하고 있는가? 21세기를 살아가고 있는 현대인은 세계화와 다문화의 소용돌이 속에서 공동체 의식이 변화하는 현실을 경험하고 있다. 그 결과 인류 공동의 가치와 문화를 인식하고 서로 다른 삶의 양식을 공유하고 수용하게 되는 장점도 경험하지만, 동시에 공동체의 정체성 혼돈과 사회통합을 저해하는 갈등문제를 경험하는 것도 사실이다(임희옥, 2015).
인종, 혼혈인, 민족에 대한 편견과 고정관념이 바뀌어야 한다고 본 이유는? 21세기를 살아가고 있는 현대인은 세계화와 다문화의 소용돌이 속에서 공동체 의식이 변화하는 현실을 경험하고 있다. 그 결과 인류 공동의 가치와 문화를 인식하고 서로 다른 삶의 양식을 공유하고 수용하게 되는 장점도 경험하지만, 동시에 공동체의 정체성 혼돈과 사회통합을 저해하는 갈등문제를 경험하는 것도 사실이다(임희옥, 2015). 이러한 현상은 전세계에 걸쳐서 나타나고 있으며, 다문화 사회로의 급속한 전환을 겪는 한국도 예외는 아니다. 이와 같은 변화는 앞으로도 지속될 것이며, 변화의 속도와 모습은 예측하기 어려운 수준이 될 것이다(지종화, 정명주, 김도경, 2012). 다문화 사회는 민족, 인종, 문화 등을 기반으로 한 다양성과 특수성, 다양한 집단 간의 갈등, 유입 집단에 대한 고정관념이 존재한다(구정화, 박윤경, 설규주, 2009). 따라서 인종, 혼혈인, 민족에 대한 편견과 고정관념이 바뀌어야 한다(성용구, 송의열, 정혜승, 2014; 소성숙, 박승순,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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