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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정적 강화와 부적 강화가 종업원들의 고객 서비스 행동에 미치는 효과 비교 : 반응 일반화와 역작용에 대한 검증 원문보기


최신정 (중앙대학교 심리학과 산업 및 조직심리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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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종업원들의 고객 서비스 행동을 향상시키기 위한 정적 강화기법과 부적 강화기법의 효과를 비교하는 것이었다. 또한 두 처치기법의 차이가 처치를 받은 목표 행동뿐만 아니라 처치를 받지 않은 비목표 행동에까지 확산되어 반응 일반화와 역작용을 수반하는지 여부를 검증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세 개의 편의점에서 근무하는 5명의 종업원에 대하여 ABC/ACB 피험자 내 설계가 적용되었다. 기저선(A) 측정이 끝난 후 세 명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the relative effects of positive and negative reinforcement on customer service behaviors. It additionally examined whether the intervention would lead to response generalization or countercontrol by spreading its effects to non-target behaviors. Five em...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신정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심리학과 산업 및 조직심리학전공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iii, 35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68408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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