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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8 no.12, 2008년, pp.465 - 472
문창배 (제주대학교 교육학과) , 김한일 (제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체벌을 포함하여 교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교사의 주관적 기준에 따른 생활 지도 방식은 여러 가지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상점과 벌점을 이용하여 생활지도에 적용하는 상벌점 제도가 일선 학교에서 도입 시행되고 있다. 하지만 이 제도는 대부분 오프라인으로 시행되고 있어 점수 확인의 불편과 통계처리 및 장부작성, 관리 등에 있어 시행의 어려운 점이 지적되고 있다. 개방형상벌점관리시스템(Merit and Demerit Management System 이하 MDMS)은 상벌점 카드 발급에서 처리, 통계, 조회, 권한 등을 지원하고, 이를 통해 생활지도와 인성교육, 학부모의 생활지도 참여로 교사, 학생, 학부모 모두가 동참하는 바람직한 생활지도가 가능하도록 구현된 시스템이다. MDMS를 사용함으로 학생들의 생활규정 지도에 따른 거부감 감소, 본인의 학교생활실태 확인 가능, 학부모의 자녀 학교생활 내용 확인, 상벌점 자료 관리 효율화 및 통계 처리 시 교사의 업무 경감 등이 가능하게 된다. MDMS를 통해 체벌은 학교선도규정에 의해 실시하며 신체 일부를 이용한 직접 체벌을 지양하고 보다 체계적이며 과학적, 인간적인 생활지도를 실시할 수 있게 된다.
Diverse methods of life guidance adopted by the teacher's subjective standards including corporal punishment have inherent problems. Some schools have introduced and exercised the merit and demerit system, which uses merits and demerits to guide the children for desirable life habits and etiquet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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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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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행 상벌점제도인 경우 어떤 어려움이 발생하는가? |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최근 상점과 벌점을 이용하여 생활지도에 적용하는 상벌점 제도가 시행되고 또한 점차 확산되는 추세에 있다. 하지만 현행 상벌점제도인 경우에도 점수 확인의 어려움, 통계 처리 및 장부 작성 등에 있어 담당교사의 업무 가중과 학생ㆍ학부모의 생활지도 참여가 제한적이며, 점수를 객관화하였으나 시행에서 교사의 주관적인 점수 부여 등 어려움이 많다. | |
꾸중이나 체벌이 부모나 교사들이 일상 생활 가운데 흔히 사용하는 대응법인 이유는? | 꾸중이나 체벌은 행동이론에 입각한 벌의 한 형태로 표면적으로 즉각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부모나 교사들이 일상 생활 가운데 흔히 사용하는 대응법 중의 하나이다. 그러나 이는 반감이나 적대감을 심어줄 수 있고 원하는 정도의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2][4][14][15]. | |
상점과 벌점을 이용하여 생활지도에 적용하는 상벌점 제도가 시행되고 또한 점차 확산하는 이유는? | 최근 학교 생활지도상에서 생활규정을 적용하는 방식에 따라 많은 문제점이 노출되고 있다[5]. 이는 학교마다 규정이 다르고, 교사마다 적용하는 방식이 달라 객관성과 공정성 등에 있어 문제를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9][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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