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상 및 교통조건이 고속도로 교통사고 심각도에 미치는 영향분석
Effects of weather and traffic conditions on accident severity on freeways 원문보기


최새로나 (한양대학교 대학원 교통공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교통사고는 인적요인, 도로환경요인, 기상환경요인, 교통환경요인, 차량요인 중 하나의 요인이라도 안전하지 못할 때 발생하게 된다. 특히, 운전자의 시인성 및 노면마찰력을 저하시키는 이상기후는 사고발생 개연성 및 사고발생시 심각도를 증가시켜 도로의 안전성 및 이동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운전자 시인성 및 노면마찰력을 저하시키는 이상기후 조건에서의 교통특성을 분석하고, 교통사고 발생시 심각도 증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3년간(2008~2010년) 고속도로 사고자료, 검지기자료, 기상자료를 매칭하여 사고-기상-교통특성 Dataset을 구축하였다. 기상 및 교통조건과 교통사고 심각도와의 관계를 도출하기 위하여 인적특성, 기하구조특성, 차량특성, 교통특성, 환경특성에 대한 변수를 설정하였다. 기상별로 분석한 결과를 통계적으로 비교분석하여 기존연구와의 차별성을 부여하였다. 기상조건 및 심각도 따른 속도, 속도의 ...

주제어

#교통공학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새로나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통공학과
지도교수 오철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viii, 145 p.
키워드 교통공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68536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