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는 인적요인, 도로환경요인, 기상환경요인, 교통환경요인, 차량요인 중 하나의 요인이라도 안전하지 못할 때 발생하게 된다. 특히, 운전자의 시인성 및 노면마찰력을 저하시키는 이상기후는 사고발생 개연성 및 사고발생시 심각도를 증가시켜 도로의 안전성 및 이동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운전자 시인성 및 노면마찰력을 저하시키는 이상기후 조건에서의 교통특성을 분석하고, 교통사고 발생시 심각도 증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3년간(2008~2010년) 고속도로 사고자료, 검지기자료, 기상자료를 매칭하여 사고-기상-교통특성 Dataset을 구축하였다. 기상 및 교통조건과 교통사고 심각도와의 관계를 도출하기 위하여 인적특성, 기하구조특성, 차량특성, 교통특성, 환경특성에 대한 변수를 설정하였다. 기상별로 분석한 결과를 통계적으로 비교분석하여 기존연구와의 차별성을 부여하였다. 기상조건 및 심각도 따른 속도, 속도의 ...
교통사고는 인적요인, 도로환경요인, 기상환경요인, 교통환경요인, 차량요인 중 하나의 요인이라도 안전하지 못할 때 발생하게 된다. 특히, 운전자의 시인성 및 노면마찰력을 저하시키는 이상기후는 사고발생 개연성 및 사고발생시 심각도를 증가시켜 도로의 안전성 및 이동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운전자 시인성 및 노면마찰력을 저하시키는 이상기후 조건에서의 교통특성을 분석하고, 교통사고 발생시 심각도 증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3년간(2008~2010년) 고속도로 사고자료, 검지기자료, 기상자료를 매칭하여 사고-기상-교통특성 Dataset을 구축하였다. 기상 및 교통조건과 교통사고 심각도와의 관계를 도출하기 위하여 인적특성, 기하구조특성, 차량특성, 교통특성, 환경특성에 대한 변수를 설정하였다. 기상별로 분석한 결과를 통계적으로 비교분석하여 기존연구와의 차별성을 부여하였다. 기상조건 및 심각도 따른 속도, 속도의 표준편차, V/C 등의 교통특성을 분석하였으며, 이항 로지스틱 회귀분석 및 순서형 프로빗 모형을 이용하여 사고 심각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수를 도출하였다. 정상기후와 이상기후시 심각도 영향요인을 각각 도출하여 통계적인 차이가 있는지 비교하였다. 사고발생시 심각도가 타 차종에 비하여 높게 나타나는 화물차사고와 교통사고유형 중 발생비율이 높은 차-시설사고, 추돌사고의 세 가지 사고유형에서 사고 심각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기상 및 교통조건 관련 변수를 도출하여 모형간 비교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 결과 기상조건 및 심각도에 따른 교통특성 분석에서는 이상기후시 속도 및 V/C는 감소하였으며, 속도의 표준편차는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강설시에는 심각한 사고가 경미한 사고보다 평균속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상의 영향을 배제한 상태에서 심각도에 따른 V/C를 비교한 결과, 심각한 사고에서 V/C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기상별 사고심각도 영향요인 분석에서는 순서형 프로빗 모형을 이용하여 기상별 심각도 영향요인을 분석한 결과, 정상기후 모형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도출된 요인은 주야, 차종, 속도의 변동계수로 나타났다. 이상기후 모형에서는 차종, 내리막여부, 사고위치, 상류부15분전속도, 속도의 변동계수가 사고심각도 증가에 유의한 변수로 도출되었다. 화물차사고의 경우 정상기후시 제한속도 초과값에 대한 변수가 유의하게 도출되었다. 이상기후 모형에서는 전체사고와 마찬가지로 내리막일 때, 사고위치가 교량 또는 터널일 때, 속도가 높을수록, 속도의 변동계수가 클수록 사고의 심각도는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시설사고에서는 정상기후시 야간일 때, 중차량일 경우 사고 심각도는 증가하는 결과가 나타났으며, 이상기후시에는 중차량일 경우, 속도가 높을수록, 속도의 변동계수가 클수록 사고 심각도가 증가하는 결과가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활용하여 향후 고속도로 안전성 증대를 위한 다양한 기상대응 관련 운영정책의 제안, 분석 및 평가단계에 활용함으로써 효과적인 교통류 관리전략의 공학적인 근거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최근까지 사고심각도 예측 모형이 많이 개발되어 왔으나 본 연구의 결과를 활용하면 기상상태를 반영하여 차별화된 심각도 예측모형 개발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향후 개별차량 경고정보 제공관련 교통류 관리전략 수립시 본 연구의 결과를 활용하여 실시간 기상상황을 고려한 경고정보 생성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운전자에게 보다 신뢰성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도로ㆍ교통환경에 유연하게 대응하는 전략 수립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교통사고는 인적요인, 도로환경요인, 기상환경요인, 교통환경요인, 차량요인 중 하나의 요인이라도 안전하지 못할 때 발생하게 된다. 특히, 운전자의 시인성 및 노면마찰력을 저하시키는 이상기후는 사고발생 개연성 및 사고발생시 심각도를 증가시켜 도로의 안전성 및 이동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운전자 시인성 및 노면마찰력을 저하시키는 이상기후 조건에서의 교통특성을 분석하고, 교통사고 발생시 심각도 증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3년간(2008~2010년) 고속도로 사고자료, 검지기자료, 기상자료를 매칭하여 사고-기상-교통특성 Dataset을 구축하였다. 기상 및 교통조건과 교통사고 심각도와의 관계를 도출하기 위하여 인적특성, 기하구조특성, 차량특성, 교통특성, 환경특성에 대한 변수를 설정하였다. 기상별로 분석한 결과를 통계적으로 비교분석하여 기존연구와의 차별성을 부여하였다. 기상조건 및 심각도 따른 속도, 속도의 표준편차, V/C 등의 교통특성을 분석하였으며, 이항 로지스틱 회귀분석 및 순서형 프로빗 모형을 이용하여 사고 심각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수를 도출하였다. 정상기후와 이상기후시 심각도 영향요인을 각각 도출하여 통계적인 차이가 있는지 비교하였다. 사고발생시 심각도가 타 차종에 비하여 높게 나타나는 화물차사고와 교통사고유형 중 발생비율이 높은 차-시설사고, 추돌사고의 세 가지 사고유형에서 사고 심각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기상 및 교통조건 관련 변수를 도출하여 모형간 비교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 결과 기상조건 및 심각도에 따른 교통특성 분석에서는 이상기후시 속도 및 V/C는 감소하였으며, 속도의 표준편차는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강설시에는 심각한 사고가 경미한 사고보다 평균속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상의 영향을 배제한 상태에서 심각도에 따른 V/C를 비교한 결과, 심각한 사고에서 V/C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기상별 사고심각도 영향요인 분석에서는 순서형 프로빗 모형을 이용하여 기상별 심각도 영향요인을 분석한 결과, 정상기후 모형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도출된 요인은 주야, 차종, 속도의 변동계수로 나타났다. 이상기후 모형에서는 차종, 내리막여부, 사고위치, 상류부15분전속도, 속도의 변동계수가 사고심각도 증가에 유의한 변수로 도출되었다. 화물차사고의 경우 정상기후시 제한속도 초과값에 대한 변수가 유의하게 도출되었다. 이상기후 모형에서는 전체사고와 마찬가지로 내리막일 때, 사고위치가 교량 또는 터널일 때, 속도가 높을수록, 속도의 변동계수가 클수록 사고의 심각도는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시설사고에서는 정상기후시 야간일 때, 중차량일 경우 사고 심각도는 증가하는 결과가 나타났으며, 이상기후시에는 중차량일 경우, 속도가 높을수록, 속도의 변동계수가 클수록 사고 심각도가 증가하는 결과가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활용하여 향후 고속도로 안전성 증대를 위한 다양한 기상대응 관련 운영정책의 제안, 분석 및 평가단계에 활용함으로써 효과적인 교통류 관리전략의 공학적인 근거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최근까지 사고심각도 예측 모형이 많이 개발되어 왔으나 본 연구의 결과를 활용하면 기상상태를 반영하여 차별화된 심각도 예측모형 개발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향후 개별차량 경고정보 제공관련 교통류 관리전략 수립시 본 연구의 결과를 활용하여 실시간 기상상황을 고려한 경고정보 생성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운전자에게 보다 신뢰성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도로ㆍ교통환경에 유연하게 대응하는 전략 수립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