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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상요인이 교통사고 발생에 미치는 영향 분석 : 서울지역을 중심으로
Effects of Meteorological Factors on the Frequency of the Traffic Accidents in Seoul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 한국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v.38 no.1, 2015년, pp.1 - 7  

이기광 (단국대학교 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raffic accidents in Korea have been increasing every year due to various reasons and simultaneously causing socioeconomic cost at the national level. This study has analyzed the correlation between meteorological factors and the traffic accidents in Seoul during 2013. Especially, we have selec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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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분석대상을 서울시로 설정하여 기상요소와 교통사고 발생 간 상관관계가 없다고 판단하였으나, 보다 세부적인 분석대상으로서 서울시 25개 지역구별 분석을 실시한 결과 t-test와 회귀분석 결과에서 의미 있는 결과가 도출되어 기상요소와 교통사고의 연관성이 지역구별로 다르게 적용됨을 밝혔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기상요소의 개별적인 효과뿐만 아니라, 겨울철 강수와 기온 사이의 상호작용에 대하여 분석하고 이것이 교통사고 발생에 영향을 미침을 검증하였다.
  • 본 연구는 교통사고 발생에 기상요인이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13년 서울시를 대상으로 계절별, 강수유무별 교통사고 발생건수에 차이가 있는지 각각 ANOVA와 t-test를 실시하였다.
  • 위의 선행연구에서는 안개가 상관성도 높고 치명도도 높은 요인으로 지적했지만 우리나라에서 안개가 발생하는 날은 거의 없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강수에 초점을 둔다. 본 연구에서는 단순히 상관성만 분석하는 것이 아니라 회귀분석을 실시함으로서 강수량이 사건사고발생건수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할 수 있다는데 의미가 있다. 또한 겨울의 경우 강수량과 함께 최저기온을 고려함으로서 각각의 유의미성을 판단하고 상호작용까지 고려함으로서 겨울철의 교통사고에 대해 더 심층적으로 분석한다.
  •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에서 강수와 기온이 교통사고 발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2013년 1월 1일부터 2013년 12월 31일까지 한 해의 서울시 일별 강수량, 평균기온, 최저기온, 최고기온 및 교통사고 발생 건수에 대해 기상청이 제공한 자료를 사용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공간과 시간을 구분하여 연구 범위를 설정하였다. 이에 따라 2013년 서울 전체 및 각 자치구 내에서 발생한 교통사고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기상요인과 교통사고 발생건수와의 관련성과, 그 중 유의미성을 나타내는 요소를 중심으로 교통사고와의 연관성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특히 사계절 중 겨울의 경우 눈이 내리기 때문에 강수와 함께 기온도 함께 고려를 해야 한다.
  • 일반적으로 교통사고는 운전자, 차량, 도로 및 환경의 복합요인에 의하여 공간과 시간에 따라 달리 발생하고 있는데, 본 연구는 그 중 기상요인과 교통사고 발생건수와의 관련성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예를 들어, 지역별 교통량 차이는 교통사고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요인들 중 가장 일반적으로 언급되어지는 요인이다. 각 지역구별 교통량을 구하기는 쉽지 않아 자동차 등록 대수가 교통량과 양의 상관관계가 있다고 가정하고, 실제로 본 연구에 사용된 서울시 25개 구의 자동차 등록 대수를 [Table 4]와 같이 조사하였다[13]. 이를 살펴보면, 최대 강남구 237,000대부터 최소 종로구 51,000대로 월평균 교통량에 상당한 편차가 존재함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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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통사고를 다각적이고 심층적으로 분석하는 것이 필요한 이유는? 6% 수준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된다. 뿐만 아니라 고령화로 인한 노인 운전자 증가, 가구당 보유 차량 수 증가에 따른 운행패턴의 다변화 등 교통 환경이 보다 다양해지고 있어 교통사고를 다각적이고 심층적으로 분석하는 것이 필요하다.
도로교통사고에 의해 발생한 사회적 비용은? 5건 발생하였음을 의미한다. 도로교통공단은 도로교통사고로 인한 인적, 물적 피해를 화폐가치로 환산하였을 때, 같은 해 총 23조 5,900억의 사회적 비용이 발생하였다고 발표했다[14]. 이는 우리나라 연간 GDP의 1.
우리나라 교통사고 발생률의 추이는? 우리나라는 교통사고 발생률이 높고 그로인한 경제적 손실 또한 상당한 수준에 이른다. 지난 2013년 한 해 동안 발생한 교통사고는 215,354건으로 집계되었으며, 이는 1일 평균 590건, 인구 10만 명당 428.8건, 자동차 1만 대당 9건, 1,000세대 당 10.5건 발생하였음을 의미한다. 도로교통공단은 도로교통사고로 인한 인적, 물적 피해를 화폐가치로 환산하였을 때, 같은 해 총 23조 5,900억의 사회적 비용이 발생하였다고 발표했다[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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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Aemal, J., Ketith, K., Karen, L., and Leland, D., Safety implications of snowstorms on interstate highways. TRB paper, 2000, No. 00-0313. 

  2. Baron, R. and Kenny, M.,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1986, Vol. 51, No. 6, pp. 1173-1182. 

  3. Choi, S., Kim, M.J., Oh, C., and Lee, K.Y., Effects of weather and traffic conditions on truck accident severity on freeway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2013, Vol. 33, No. 3, pp. 1105-1113. 

  4. Edwards, J.B., The relationship between road accident severity and recorded weather. Journal of Safety Research, 1998, Vol. 29, No. 4, pp. 249-262. 

  5. Hair, J., Black, W., Babin, B., Anderson, R., and Tatham, R., Multivariate data analysis, NJ : Prentice Hall, 1998. 

  6. Jean, A., Temporal analysis of weather-related collision risk Ottawa Canada. TRB paper, 2003, No. 03-3488. 

  7. Kim, H.W., Han, S.O., and Kim, K.H., An analysis of correlation between weather and traffic accidents in Korea. Journal of Korean Meteorological Society, 2013, Vol. 10, No. 193, pp. 404-405. 

  8. Lee, J.H. and Cho, H.J., An study on the characters of traffic accidents in the foul weather according th weather condi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2004, Vol. 10, No. 670, pp. 3867-3870. 

  9. Lee, K. and Lee, J., The effect of meteorological information on business decision-making with a value score model. Journal of Society of Korea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2007, Vol. 30, No. 2, pp. 89-98. 

  10. Lee, Y.N. and Kim, K.W.,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fatal traffic accidents and meteorological factors. Korean Police Studies Review, 2007, Vol. 6, No. 3, pp. 125-164. 

  11. Lee, Y.T., Kim, Y.J., Kim, D.H., and Lim, K.W., Analysis of seasonal variation effect of the traffic accidents on freeway,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2000, Vol. 18, No. 5, pp. 7-16. 

  12. Lynn, A.S. and Barbara, C.F., An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rainfall and the occurrence of traffic accidents. Journal of Applied Meteorology, 1978, Vol. 17, No. 5, pp. 711-715. 

  13. Motor vehicle registration by City/Province. Korean Statistical Information Service. 2013. 

  14. Road traffic accidents in Korea 2013. The Road Traffic Authority, 2014. 

  15. The location information of $CaCl_2$ Boxes for Seoul Regions.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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