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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상 및 교통조건이 고속도로 화물차 사고 심각도에 미치는 영향분석
Effects of Weather and Traffic Conditions on Truck Accident Severity on Freeways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3 no.3, 2013년, pp.1105 - 1113  

최새로나 (한양대학교 교통.물류공학과) ,  김미정 (한양대학교 교통.물류공학과) ,  오철 (한양대학교 교통.물류공학과) ,  이기영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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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안전 측면에서 화물차 관련 교통사고 심각도는 화물차의 차량 중량, 물류수송특성, 후행차량의 시거제약 등과 관련된다. 본 연구는 고속도로 화물차사고의 심각도에 미치는 기상 및 도로 교통요인을 도출함에 그 목적이 있다. 이항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사고심각도의 확률적 증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기상별로 비교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속도 단속, 속도 관리전략, 화물차 전용차로 등과 같은 교통류 관리전략이 사고심각도 감소를 위한 대책으로 제안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화물차 사고발생 및 사고심각도 감소를 위한 교통 관제 및 운영관련 전략 수립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nderstanding the characteristics of truck-involved crashes is of keen interest because such crashes are highly associated with greater potential leading to severer injur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factors affecting injury severity of truck-involved crashes on freeways. In addition,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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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기존 국내 연구에서는 주로 집계된 자료(평균 사고발생 건수 등)를 이용하여 화물차 사고 발생원인별 특성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도로・교통환경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인 기상 상태를 고려한 화물차 사고분석은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상 및 교통조건을 고려한 화물차 사고분석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국내 고속도로에서 수집된 기상자료, 사고자료, 교통자료를 이용, 화물차 교통사고 심각도 영향요인 분석을 수행하였다.
  • 고속도로 사고자료1)에서 사고심각도는 사망자수 및 부상자수에 따라 A, B, C급으로 구분되며 기상상태는 맑음, 흐림, 비, 눈, 안개, 강풍으로 구분되는데, 일반적으로 이러한 사고심각도및 기상별 사고데이터의 불균형문제가 발생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데이터 불균형문제를 보완하고자 경부선, 외곽순환선 등의 사고 케이스를 추가하여 사고자료를 구성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에 설치된 루프검지기를 통하여 수집된 속도, 교통량자료와 기상청에서 수집된 강우・강설자료를 비집계된 교통사고케이스의 시・공간적 배경을 고려하여 매칭함으로써 사고 발생 직전의 기상 및 교통상황을 나타내는 잠재적인 요인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기상조건을 고려한 화물차 사고심각도 통계모형을 구축함으로써 사고심각도의 확률적 증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기상별로 비교분석함으로써 사고심각도 감소 대책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에 설치된 루프검지기를 통하여 수집된 속도, 교통량자료와 기상청에서 수집된 강우・강설자료를 비집계된 교통사고케이스의 시・공간적 배경을 고려하여 매칭함으로써 사고 발생 직전의 기상 및 교통상황을 나타내는 잠재적인 요인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기상조건을 고려한 화물차 사고심각도 통계모형을 구축함으로써 사고심각도의 확률적 증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기상별로 비교분석함으로써 사고심각도 감소 대책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 고속도로 안전성 향상을 위한 공학적 분석시 사고발생 또는 사고심각도 증가에 영향을 미치는 도로・교통관련 요소들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교통사고 중에서도 차량 충돌시 치사율이 높게 나타나는 화물차사고에 집중하여, 화물차사고 발생시 심각도 증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도로・교통요인을 기상별로 도출하여 비교분석하였다. 2008~2010년 사고자료, 교통특성자료, 기상자료를 수집 및 분석하여 통합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였으며, 이를 활용하여 이항 로지스틱 회귀모형을 기상별로 구축하여 화물차 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교통상황 및 도로조건을 분석하였다.
  • 일반적으로 차량간 속도차를 의미하는 속도의 변동계수, 즉 차량들의 시・공간적인 속도 표준편차가 클 때 사고발생 개연성 및 사고심각도는 증가하게 되나 본 모형에서는 반대의 결과가 도출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결과가 자료의 한계로 도출된 것으로 판단하고 데이터베이스의 상세한 검토를 수행하였다. 속도의 변동계수는 속도의 표준편차를 속도의 평균으로 나눈 값으로 산출되며, 분자인 속도의 표준편차가 작고 분모인 속도의 평균이 클 경우 속도의 변동계수가 작아진다.
  • 본 연구에서는 통계적 기법을 이용한 분석을 통하여 기상별 화물차 사고 영향 요인을 도출하고, 화물차 사고 심각도 감소를 위한 대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화물차의 교통안전증진을 위한 교통류 관리전략 수립시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 본 연구에서는 화물차 사고 심각도 모형구축을 위하여 고속도로 사고자료, 교통자료, 기상자료를 이용한 통합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였다. 교통사고자료에 나타난 공간적, 시간적 배경과 일치하도록 교통자료(속도 및 교통량)와 기상자료(강우량 및 강설량)를 매칭하였다.
  • 2008~2010년 사고자료, 교통특성자료, 기상자료를 수집 및 분석하여 통합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였으며, 이를 활용하여 이항 로지스틱 회귀모형을 기상별로 구축하여 화물차 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교통상황 및 도로조건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를 통하여 얻은 고속도로 화물차 관련 사고심각도 저감을 위한 대책을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정상기후시 추정모형의 전체 적합도(Overall Goodness)를 나타내는 x2는 15.58로 자유도가 12일 때 x2의 5%의 수준인 21.0보다 작으므로 종속변수가 독립변수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없다는 귀무가설을 기각하였다. 모형의 설명력을 나타내는 ρ2(우도비)는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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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속도로에 설치된 루프검지기로 수집하는 자료는?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에 설치된 루프검지기를 통하여 수집된 속도, 교통량자료와 기상청에서 수집된 강우・강설자료를 비집계된 교통사고케이스의 시・공간적 배경을 고려하여 매칭함으로써 사고 발생 직전의 기상 및 교통상황을 나타내는 잠재적인 요인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기상조건을 고려한 화물차 사고심각도 통계모형을 구축함으로써 사고심각도의 확률적 증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기상별로 비교분석함으로써 사고심각도 감소 대책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분석대상노선으로 남해선, 영동선, 중부내륙선을 선정한 이유는? 첫째, 본 연구에서는 화물차 사고에 미치는 기상 및 교통조건의 영향을 분석하기 위한 분석대상노선으로 남해선, 영동선, 중부내륙선을 선정하였다. 분석대상노선의 전 구간을 고려하였으며, 대상노선 선정기준은 강우, 강설시 사고발생이 잦은 노선, 타 노선대비 과속사고가 많은 노선, 화물차 사고가 잦은 노선 등을 고려하였다.
화물차 운영관련 기존 연구는 무엇인가? 국외에서는 화물차 사고 발생률 및 사고심각도 감소를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고속도로 화물차 교통사고 발생원인 및 사고심각도 증가 요인을 분석하기 위한 연구가 수행되었다. 화물차 운영관련 기존 연구는 교통류를 균질하고 안정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전략인 화물차 전용차로의 최적 운영기법 도출 및 효과평가를 위하여 현장 시험데이터 및 시뮬레이션 기반 수집자료를 활용한 분석을 수행하였다(Fontaine., 2008, El-Tantawy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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