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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각된 부모의 공감능력이 후기 청소년의 자기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 : 회복탄력성을 매개로
(The) effects of late adolescent's perceived parental empathy on self-regulation : mediating of resilience 원문보기


이현경 (한양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교육심리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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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후기 청소년이 지각한 부와 모의 공감이 자녀의 자기조절능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 그 과정에서 회복탄력성매개효과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청소년기는 자기조절과정에서 스스로 주체적인 역할을 하는 시기이다. 따라서 청소년기의 자기조절능력 발달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개인의 주요 적응적 능력의 하나로서 자기조절의 관련 변인들을 탐색하여 양육, 교육, 훈련 및 개입의 필요성과 적용점을 밝히고자 하였다. 또한, 청소년의 보호요인 중 하나인 회복탄력성과 청소년의 주요 환경요인인 부모의 공감능력이 자녀의 자기조절능력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며 후기 청소년들의 자기조절능력과 주요 변인들에 대한 추후 연구에 대해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를 위해 만 18세~ 만24세까지의 후기청소년 227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문제 1에서는 부와 모의 공감과 청소년의 자기조절능력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부모공감은 자기조절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을 보였다. 청소년의 자기조절능력은 부의 공감의 하위영역인 정서지각, 공감적 정서반응과 유의한 정적 상관을 보였고 냉담한 정서반응은 유의한 부적상관을 보였다. 마찬가지로 모의 공감의 하위영역인 ...

주제어

#교육 심리학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현경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교육심리 전공
지도교수 조한익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iv, 65 p.
키워드 교육 심리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68641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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