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는 인간의 발달 단계 중 가장 급격한 속도로 발달하는 시기로 인격의 기초가 확립되는 때이다. 음악교육은 노래 부르기, 악기연주, 신체활동 등 다양한 음악적 경험을 통해 심미적 체험을 하도록 하고 음악에 대한 다양한 감성표현을 언어적, 신체적, 창조적 표현을 통해 나타냄으로 음악과 그 외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실제 유아 교육 기관을 통한 유아 음악 교육은 단순히 듣고 따라 부르는 가창위주의 수동적인 수업이 ...
유아기는 인간의 발달 단계 중 가장 급격한 속도로 발달하는 시기로 인격의 기초가 확립되는 때이다. 음악교육은 노래 부르기, 악기연주, 신체활동 등 다양한 음악적 경험을 통해 심미적 체험을 하도록 하고 음악에 대한 다양한 감성표현을 언어적, 신체적, 창조적 표현을 통해 나타냄으로 음악과 그 외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실제 유아 교육 기관을 통한 유아 음악 교육은 단순히 듣고 따라 부르는 가창위주의 수동적인 수업이 주를 이루고 있고 그것은 유아 스스로 사고하거나 음악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기회가 적어지는 문제점을 유발한다. 본 논문은 이러한 문제점을 파악하여 유아의 음악적 발달 능력과 유아 교육과정을 토대로 유아의 수준에 맞는 적절한 곡을 선택한 후, 코다이 교수법을 활용하여 실제 현장에서 이루어질 수 있는 효과적인 지도 방안을 제공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정했다. 이를 위해 유아 음악 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연령에 따른 음악적 능력의 발달 수준, 발달 수준에 맞는 적절한 곡 선정 기준, 7차 유아 교육과정 중 표현생활, 코다이 교육 철학, 코다이 교수법의 개요, 코다이 교수법의 구성요소, 코다이 교수법 적용의 실제 예를 차례로 살펴보고 유아의 연령에 따른 음악적 능력, 적절한 곡, 교육과정을 토대로 코다이 교수법을 활용하여 지도안을 구안하였다. 즉 첫째, 4살이 되면 노래 듣기를 즐기고 따라 부르는 것을 좋아하고 ‘모방적 리듬 운동기’라 하여 신체를 이용하여 리듬을 표현할 수 있다. 5살은 노랫말과 리듬, 음높이를 모방해 부르는 능력이 증대된다. 6살은 ‘독창적인 노래’를 지어 부르는 것을 즐기며 즉흥적으로 가사를 바꾸어 부를 수 있다. 7살은 음정을 비교적 정확하게 구사할 수 있고 동일한 노래를 다른 속도와 다른 음높이로 부를 수 있으며, 음량의 변화나 곡의 속도에도 주의를 집중할 수 있게 되고 리듬의 정확도도 높아진다. 연령에 따라 변화되어지는 발달 수준에 맞게 활동할 수 있도록 하였다. 둘째, 유아가 평소 경험하거나 흥미를 일으킬 수 있는 것을 소재로 하여 박자, 조성, 형식 및 길이, 음역, 빠르기, 셈여림, 리듬, 가락, 음정, 노랫말 10개 항목으로 나누어 유아의 수준에 맞게 곡을 선택한 후 교육과정에서 중시하는 보고, 듣고, 만지고 느껴보는 능동적인 다양한 활동들을 제시하였다. 셋째, 즐거운 음악 교육을 위해 리듬읽기, 손 기호, 신체 기호, 악기 연주, 즉흥연주 등 다양한 교수방법을 활용하였다 넷째, 유아의 연령에 따른 음악적 능력에 맞게 리듬 읽기, 손 기호, 신체 기호, 악기 연주, 신체 놀이, 가사 바꾸기, 즉흥 연주 등 다양한 교수 방법을 활용하여 적절히 배치함으로 집중력과 흥미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코다이 교수법을 실제 수업에 활용함으로 유아들은 즐거운 수업 속에서 자연스럽게 음악적 요소들을 받아들일 수 있으며 유아의 리듬 능력과 음정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창의적·능동적인 교육을 통하여 바른 인성과 감정조절의 능력을 키우고 심미적 성장을 비롯하여 사회적, 정서적, 지적, 신체적 발달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유아기는 인간의 발달 단계 중 가장 급격한 속도로 발달하는 시기로 인격의 기초가 확립되는 때이다. 음악교육은 노래 부르기, 악기연주, 신체활동 등 다양한 음악적 경험을 통해 심미적 체험을 하도록 하고 음악에 대한 다양한 감성표현을 언어적, 신체적, 창조적 표현을 통해 나타냄으로 음악과 그 외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실제 유아 교육 기관을 통한 유아 음악 교육은 단순히 듣고 따라 부르는 가창위주의 수동적인 수업이 주를 이루고 있고 그것은 유아 스스로 사고하거나 음악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기회가 적어지는 문제점을 유발한다. 본 논문은 이러한 문제점을 파악하여 유아의 음악적 발달 능력과 유아 교육과정을 토대로 유아의 수준에 맞는 적절한 곡을 선택한 후, 코다이 교수법을 활용하여 실제 현장에서 이루어질 수 있는 효과적인 지도 방안을 제공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정했다. 이를 위해 유아 음악 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연령에 따른 음악적 능력의 발달 수준, 발달 수준에 맞는 적절한 곡 선정 기준, 7차 유아 교육과정 중 표현생활, 코다이 교육 철학, 코다이 교수법의 개요, 코다이 교수법의 구성요소, 코다이 교수법 적용의 실제 예를 차례로 살펴보고 유아의 연령에 따른 음악적 능력, 적절한 곡, 교육과정을 토대로 코다이 교수법을 활용하여 지도안을 구안하였다. 즉 첫째, 4살이 되면 노래 듣기를 즐기고 따라 부르는 것을 좋아하고 ‘모방적 리듬 운동기’라 하여 신체를 이용하여 리듬을 표현할 수 있다. 5살은 노랫말과 리듬, 음높이를 모방해 부르는 능력이 증대된다. 6살은 ‘독창적인 노래’를 지어 부르는 것을 즐기며 즉흥적으로 가사를 바꾸어 부를 수 있다. 7살은 음정을 비교적 정확하게 구사할 수 있고 동일한 노래를 다른 속도와 다른 음높이로 부를 수 있으며, 음량의 변화나 곡의 속도에도 주의를 집중할 수 있게 되고 리듬의 정확도도 높아진다. 연령에 따라 변화되어지는 발달 수준에 맞게 활동할 수 있도록 하였다. 둘째, 유아가 평소 경험하거나 흥미를 일으킬 수 있는 것을 소재로 하여 박자, 조성, 형식 및 길이, 음역, 빠르기, 셈여림, 리듬, 가락, 음정, 노랫말 10개 항목으로 나누어 유아의 수준에 맞게 곡을 선택한 후 교육과정에서 중시하는 보고, 듣고, 만지고 느껴보는 능동적인 다양한 활동들을 제시하였다. 셋째, 즐거운 음악 교육을 위해 리듬읽기, 손 기호, 신체 기호, 악기 연주, 즉흥연주 등 다양한 교수방법을 활용하였다 넷째, 유아의 연령에 따른 음악적 능력에 맞게 리듬 읽기, 손 기호, 신체 기호, 악기 연주, 신체 놀이, 가사 바꾸기, 즉흥 연주 등 다양한 교수 방법을 활용하여 적절히 배치함으로 집중력과 흥미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코다이 교수법을 실제 수업에 활용함으로 유아들은 즐거운 수업 속에서 자연스럽게 음악적 요소들을 받아들일 수 있으며 유아의 리듬 능력과 음정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창의적·능동적인 교육을 통하여 바른 인성과 감정조절의 능력을 키우고 심미적 성장을 비롯하여 사회적, 정서적, 지적, 신체적 발달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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