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재외 한국학교 교육과정 운영 개선 방안
Improvement Plans for the Curricular Implementation of Overseas Korean School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이미숙
참여연구자 신항수 , 장근주 , 이수정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2
과제시작연도 2016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900002346
과제고유번호 1105011800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
DB 구축일자 2019-06-15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2346

초록

본 연구는 재외 한국학교의 특성을 고려한 학교 교육과정 운영 방안 및 정책 개선 방안제시를 통해 재외 동포 교육의 질 제고에 기여하고자 함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재외 한국학교 교육 과정편성ㆍ운영전반에 대한 현황 및 실태 분석과 교원ㆍ학생ㆍ학부모의 인식과 의견을 조사하였다. 재외 한국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현황분석을위해2015-2016년학교교육계획서분석을실시하였고, 재외한국학교교육 관계자들의 인식과 의견 조사를 위해 2016년 4월 15일 부터 7월 3일까지의 기간 동안 재외 한국학교 교원 전수 대상 설문조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overseas Korean school curricula to provide a plan for curricular implementation and policy improvement. To fulfill this purpose, this study investigated the overall reality of curricular organization and implementation of overseas Korean schools; investigated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 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3
  • 표목차 ... 15
  • 그림목차 ... 18
  • I 서 론 ... 19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1
  • 2. 연구 내용 ... 23
  • 3. 연구 방법 및 절차 ... 24
  • 4. 선행 연구 분석 ... 41
  • Ⅱ 재외 한국학교 교육과정 편성 현황 분석 ... 45
  • 1. 재외 한국학교 현황 ... 47
  • 2. 학교 교육과정 편성 현황 ... 50
  • Ⅲ 재외 한국학교 교육과정 운영 관련 조사 결과 분석 ... 89
  • 1. 교육과정 운영 관련 설문 조사 결과 ... 91
  • 2. 교육과정 운영 관련 면담 조사 결과 ... 119
  • Ⅳ 재외 한국학교 교육과정 운영 개선 방안 탐색 ... 147
  • 1. 학습자중심의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 150
  • 2. 한국인으로서의 정체성 함양을 위한 예술 교과 기반 교육과정 운영 ... 167
  • 3. 제2언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이 필요한 학생을 고려한 교육과정 운영 ... 177
  • Ⅴ 요약 및 정책 제언 ... 187
  • 1. 요약 ... 189
  • 2. 정책 제언 ... 193
  • 참 고 문 헌 ... 217
  • Abstract ... 227
  • 부 록 ... 231
  • [부록1] 재외 한국학교 교원용 설문지 ... 233
  • [부록2] 한국인으로서의 정체성 함양을 위한 예술 교육과정 운영 관련 자료 ... 268
  • 끝페이지 ... 270

표/그림 (71)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