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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특성화고의 진정한 발전은 체제개편, 학교장, 교원, 학생, 교육과정, 행․재정적 지원, 직업교육에 대한 범사회적인 패러다임의 변화 등이 합리적이고 조화로운 상태에서 개혁과 함께 진행될 때 가능하다. 지금까지 문헌 연구와 선행연구를 통한 직업교육 정책의 변천과정, 정부와 기관의 각종 정책과 제도 분석, 특성화고 분석, 선행연구 분석, 특성화고 학부모, 교원, 산업체 임직원의 설문지를 통한 에 대한 범사회적인 패러다임의 변화 등이 합리적이고 조화로운 상태에서 개혁과 함께 진행될 때 가능하다. 지금까지 문헌 연구와 선행연구를 통한 직업교육 정책의 변천과정, 정부와 기관의 각종 정책과 제도 분석, 특성화고 분석, 선행연구 분석, 특성화고 학부모, 교원, 산업체 임직원의 설문지를 통한 요구 분석으로 도출된 직업교육에 대한 개선 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MB정부가 체제개편의 하나로 추진하고 있는 특성화고 축소 정책에 대한 요구조사 결과는 84.6%가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고, 특히 마이스터고 취업선도 학교 육성정책은 취업률 향상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고 조사되었다. 그러나 특성화고 축소 정책이 현 시점에서 바람직하나, 천천히 진행되어 발생될 수 있는 문제점을 최소화해야 한다는 결론이 도출되었다. 둘째, 운영 내실화에 대한 결과로 특성화고 장학금 정책은 조사 집단 전체가 형평성에서 모두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으나, 장학금은 무조건 지급할 것이 아니라 입학 시 졸업 후 취업의사를 확정한 입학자에 한하여 지급하는 방식도 제시하였다. 교원을 포함한 단위학교에서는 특성화고 학생들에게 ① 인성과 진로․취업에 대한 많은 역량을 투입하여 우량 기업체에 취업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줄 필요가 있고, ② 고급기능과 기술을 연마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야 하며, ③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기 위해 학생과 산업체가 교육과정의 개정에 함께 참여하는 혁신적인 사고의 전환이 필요하고, ④ 산학 연계를 통한 직업교육 체제 개편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하며, ⑤ 학생의 조기 진로결정에 결정적 역할을 해야 하며, ⑥ 학생의 경제 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이 결론으로 도출되었다. 셋째, 정부와 관련 기관에 대한 결론으로는 ① 단위학교에서 ‘선취업-후진학’ 시스템을 학생들에게 제시할 때, 산업체 재직 중 대학에 입학할 수 있는 제도적 지원체제를 확고히 구축해야 하고, ② 비록 학교 축소 정책에 대한 긍정적 의견이 많았지만, 향후 국․내외 정세의 변화에 따른 대응책이 필요하며, ③ 단위학교의 내부역량을 키우기 위해 실험․실습 기자재에 추가적인 투자가 필요하며, ④ 초빙강사제의 활성화를 위해, 재정적 지원에 대한 대책을 수립할 필요가 있으며, ⑤ 산업체와 연계형식의 각종 사업 중 효과적인 것을 엄선하여 중점적으로 추진하여 행․재정적 손실을 줄여야 하며, ⑥ 요구조사에서 밝혀진 능력별 임금제 시행을 검토할 필요가 있으며, ⑦ 특성화고-산업체 간의 연계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행․재정적 지원책을 조기에 명문화할 필요가 있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넷째, 행․재정 지원으로 현재 시행되고 있는 국가기술자격제의 문제점이 노출되어 있고, 산업현장에서 필요한 기능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자격제도를 정비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 전문교과의 내용을 과감하게 현장 중심으로 개편할 필요가 있으며, 산업체 임직원의 의견을 필수로 반영하여 현장의 최신 기술을 다룬 교과서를 개발하고, 교육과정을 운영하도록 행․재정적 개선과 지도 감독이 필요하다. 또한, ‘선취업-후진학’ 정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지역별 산업체와 전문대학의 적절한 안배를 통하여 후진학과 관련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다. 자칫하면 전문대학이나 대학이 없는 지역의 산업체 근무자는 후진학을 위하여 전부 수도권과 대도시로 몰려 들 가능성이 있고, 이에 대한 정책적 방안 수립이 시급하다. 또한, 산업체 근무 중 직장을 이탈한다는 것은 기업체의 장에게는 바람직하지 않을 수 있고, 학습의 효율도 반감될 가능성이 있다. 이를 위하여 기업체에는 이에 상응하는 인센티브를 주는 방안을 강구해야 하며, 학생에게는 능력에 맞는 학점 신청과 장기적인 수학을 통한 학위 취득이 가능하도록 하는 제도적인 연구가 필요한 것으로 결론이 도출되었다. Keywords : 특성화고등학교, 특성화고 정책, 직업교육 정책, 산학협력, 요구분석.
저자 | 김용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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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행정 및 고등교육전공 |
지도교수 | 신현석 |
발행연도 | 2012 |
총페이지 | iv, 190 p. |
키워드 | 특성화고등학교 특성화고 정책 직업교육 정책 산학협력 요구분석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696450&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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