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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중국인 고급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동물 비유 표현 교육 연구
為中國高級韓語學習者進行的韓語動物比喻表達的教育研究 원문보기


호심 (경희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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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은 비유라는 인지 책략을 이용하여 자기의 사고, 인지, 감정을 부여하면서 자신의 의사를 전달한다. 그러므로 인지 책략을 활용하지 못하면 인간의 의사소통 과정에 장애가 될 수 있다. 특히, 한국어를 제2언어로 습득하고 있는 외국인 학습자가 비유라는 인지 책략을 활용하지 못하는 상황에 놓인다면 의사소통에 있어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한국의 문화와 한국인의 일상적인 생활은 모두 비유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비유 표현을 통해 글자 그대로의 의미와 비유적 의미를 동시에 전달하고 있기 때문에 외국인 학습자가 혼동하기가 쉽다. 외국인 학습자의 입장에서는 단순히 문자적인 의미를 통해 한국의 사회적·문화적인 요소로 인해 나타나는 비유적인 의미를 추측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인간은 우리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동물에게 인간의 인식 과정, 사고방식, 사회적·정치적인 변인, 인간의 문화를 내포시켰다. 그리고 인간은 동물과 관련된 모든 경험을 언어 표현을 통해서 후손에게 남겨 주었고 동물에 관한 감정도 계승하였다. 특히, 인간은 추상적·비물리적인 것을 묘사할 때 주변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동물을 빌려서 비유 표현을 구사하였다. 동양권에 속하고 있는 한국과 중국은 지리상으로는 가깝지만 다른 사고방식과 문화 배경 때문에 동물의 문화적 상징 의미가 다르므로 동물 비유 표현도 다르게 나타난다. 그러므로 중국인 학습자는 모국어의 간섭 효과로 인해 한국어 동물 비유 표현을 학습할 때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인간과 가까이 공존하고 있는 동물을 주요 대상으로 삼아 한·중 양국 비유 표현을 고찰하고 공통점과 차이점을 밝히는 데에 초점을 두었다. 또한 서론 부분에 있는 선행연구의 검토를 통해 지금까지의 연구가 은유 위주로 진행돼 왔으며, 동물에 관한 연구에서도 속담 비교 위주로 진행돼 왔기 때문에 동물 비유 표현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는 것을 밝혔다.
본론 부분에서는 한․중 양국의 비유 표현에 관한 이론적인 배경을 검토 한 후 양국 비유 표현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발견하였다. 양국의 비유 표현에 관한 개념, 범위, 유형은 정확하게 설명하기 어렵지만 구조상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양국 비유 표현의 구조는 원관념(본체)과 보조관념(유체)으로 구성되며, 두 개념 사이에 유사점이 있기 때문에 비유 표현이 성립된다. 양국 비유 표현은 추상적·비물리적인 목표 영역을 설명하기 위해 구체적·물리적인 근원 영역을 이용하는 방식에서 공통점을 가진다. 여기의 근원 영역은 주로 동물을 가리킨다. 하지만 양국의 비유 표현 중에 원관념과 보조관념을 연결하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학습할 때 오류가 발생할 수 있고 동물 문화 상징 의미의 차이 때문에 오류가 발생할 수도 있다.
다음으로 제3장에서는 한국인 15명과 중국인 고급 학습자 30명을 대상으로 하여 한국어와 중국어의 동물 비유 표현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의 대상인 32개 동물은 장춘매(2005)의 한·중 양국 동물 속담 빈도 표에 제시된 동물을 선정하여 진행하였다. 또한 한국인 대상으로 일상생활에서 많이 사용하는 동물 비유 표현도 조사하였다. 이 결과를 토대로 하여 양국 비유 표현에서 자주 사용하는 동물인 '개, 소, 호랑이, 말, 닭' 5가지를 주 연구 대상으로 삼고 이외에 '돼지, 물고기, 쥐, 고양이, 까마귀, 새, 용, 꿩, 당나귀, 게, 여우, 개미, 개구리, 곰, 까치, 봉황' 16개의 동물에 관련된 비유 표현을 제시했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동물 비유 표현은 낱말, 사자성어, 그리고 관용어와 속담을 비롯한 관용 표현까지 대상으로 하여 검토했다. 표현들을 검토한 결과 인간의 인식 속에 동물과 관련된 상징 의미가 부여되고, 이는 문화권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고에서는 설문조사를 통해서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는 동물 비유 표현을 제시하면서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에 나와 있는 비유 표현까지 제시하고 연구하였다.
또한 한국의 문화적인 배경을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의 능력을 가지고 있는 중국인 고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한국어 동물 비유 표현 조사의 결과를 보면 동물과 관련된 비유 표현을 사용한 빈도가 낮을 뿐 아니라 사용이 어렵다는 의견이 많았다. 반면에 모국어와 관련된 비유 표현을 많이 사용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사자성어의 활용이 빈번하다는 사실이 조사결과를 통해 드러났다.
따라서 중국인 학습자 대상으로 비유 표현을 교육할 때는 모국어의 간섭 효과를 방지하고 촉진 효과를 발휘하기 위해서 제2언어로의 한국어와 모국어의 비교를 통해 양국 동물 비유 표현을 대조할 필요성이 있다. 이에 본고에서는 선정된 21개의 동물을 보조 연구 대상으로 삼아 양국의 동물 상징 의미와 관련된 공통점과 차이점을 제시하였다.
한편으로 본 논문의 목적은 한&#8231;중 양국 동물 비유 표현의 대조 연구를 통해서 중국어권 학습자로 하여금 비유표현을 적절히 쓸 수 있도록 교육방안을 연구하는 것이다. 중국인 고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삼고 동물 비유 표현에 대해 교육시킬 때 먼저 목표를 파악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통합교수법을 활용하여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초점을 두고 기능별 능력도 같이 향상할 수 있는 동시에 한국 문화적인 지식도 풍부하게 하는 것에 목표를 두었다. 그리고 설문조사의 결과를 통해 중국인 학습자의 동물 비유 표현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한 상태임을 알게 되었다. 이런 상황에 한국인 일상생활에서 많이 사용하는 동물 비유 표현을 표현용과 이해용으로 나누어 제시할 수도 있고 근원영역과 목표영역의 유사 정도에 따라서 제시할 수도 있다. 아울러 학습자에게 동물 비유 표현을 교육할 때 세 가지 방안을 통해서 진행할 수 있다. 첫째, 시청각 자료를 활용하여 동물 비유 표현을 제시할 수 있다. 이 방법을 통해서 학습자의 말하기와 듣기의 능력을 키우면서 흥미를 유지하고 내적 동기를 부여할 수 있다. 둘째는 문맥을 통해서 추측하는 방법이다. 교사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人類通過比喻這一思維手段來表達感情,說明道理,敘事描景,並且在人與人的溝通過程中也扮演著重要的角色。對於作為第二外語來學習韓語的外國人來說,如果不瞭解韓國文化,不理解韓國人的思想,只是片面地從文字上來學習的話是很難提高韓語溝通能力的。本論文以比喻為主題,以中國學生中具有高級韓語能力水平的學習者為研究對象,通過關於比喻的學習來提高他們的韓語溝通能力和對韓國文化的認識。
另一方面,在關於比喻的詞彙中,以與人類日常生活緊密相關...

주제어

#한국어 동물 비유 표현 한국어 비유 표현 동물 비유 표현 

학위논문 정보

저자 호심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국문학과
지도교수 조현용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vi, 107 p.
키워드 한국어 동물 비유 표현 한국어 비유 표현 동물 비유 표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70158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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