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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고는 중급 수준 한국어 학습자의 실제 대화 이해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듣기 교육 자료를 개발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한국인 실제 대화에서 나타나는 특성들을 실제성 요소로 규정한 뒤 이를 속성에 따라 범주별로 나누고 해당 범주들이 듣기 교육용 음성 자료에 포함되었을 때 어떠한 교육 효과를 미치는지 실험을 통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실험에 앞서 학습자와 교사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듣기 수업의 실제 대화와 유사한 듣기 음성 자료 개발에 대한 필요성을 확인하였으며 선행 연구의 검토를 통해 실제성 요소의 세부 항목을 ...
저자 | 조혜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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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고려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국어국문학과 |
지도교수 | 홍종선 |
발행연도 | 2012 |
총페이지 | iv, 91 p. |
키워드 | 한국어 듣기 교육 실제성 실제성 요소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70716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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