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현재 급격히 팽창하고 있는 한국 뮤지컬 시장에서 어린이 뮤지컬이 가진 의의와 가치를 살펴보고, 어린이 뮤지컬의 개발 방안에 대해서 연구했다. 먼저 제2장에서는 한국 뮤지컬의 역사와 현황을 살펴보았다. 노래와 춤 연기를 통해 극적인 스토리를 표현하는 종합예술인 뮤지컬은 21세기 가장 급성장하고 있는 문화콘텐츠로, 1990년대부터 빠른 속도로 성장하기 시작했으며 2000년대 들어와 대향 기획 마케팅과 자본투자 산업으로 인식되면서 부흥기를 맞이하고 있다. 하지만 한국을 비롯한 세계 뮤지컬계는 최근 소재의 부족으로 인해 새롭게 주목받은 작품이 나오지 못하고 있으며 이는 기존 흥행 작품에 의존하는 현상으로 이어졌다. 제3장에서는 어린이 뮤지컬의 의의를 살펴보았다. 1970년대 본격적인 의미의 어린이 뮤지컬이 등장한 후, 우리나라 어린이 뮤지컬은 ...
본 논문은 현재 급격히 팽창하고 있는 한국 뮤지컬 시장에서 어린이 뮤지컬이 가진 의의와 가치를 살펴보고, 어린이 뮤지컬의 개발 방안에 대해서 연구했다. 먼저 제2장에서는 한국 뮤지컬의 역사와 현황을 살펴보았다. 노래와 춤 연기를 통해 극적인 스토리를 표현하는 종합예술인 뮤지컬은 21세기 가장 급성장하고 있는 문화콘텐츠로, 1990년대부터 빠른 속도로 성장하기 시작했으며 2000년대 들어와 대향 기획 마케팅과 자본투자 산업으로 인식되면서 부흥기를 맞이하고 있다. 하지만 한국을 비롯한 세계 뮤지컬계는 최근 소재의 부족으로 인해 새롭게 주목받은 작품이 나오지 못하고 있으며 이는 기존 흥행 작품에 의존하는 현상으로 이어졌다. 제3장에서는 어린이 뮤지컬의 의의를 살펴보았다. 1970년대 본격적인 의미의 어린이 뮤지컬이 등장한 후, 우리나라 어린이 뮤지컬은 MBC 문화방송과 극단 현대극장에 의해 1990년대까지 전성기를 누렸지만, 한국적인 소재를 외면함으로서 어린이들에게 문화적 정체성을 심어주는 데에는 아쉬운 점이 많았고, 2000년대는 어린이 뮤지컬의 산업화가 본격화면서 활발한 작품 활동과 공연이 이어지고 있다. 어린이 뮤지컬은 어린이에게 즐거움과 올바른 가치관, 미에 대한 정서 함양, 신뢰감 등을 심어줌으로서 미래 사회의 구성원으로 성장해야할 어린이들에게 높은 교육적 가치를 지닌다. 또한 어린이들이 직접 뮤지컬 활동을 함으로서 또 다른 삶을 체험하고,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배우며, 예술의 즐거움을 알게 됨으로서 다른 교육과정에도 영향을 미치는 가치를 지닌다. 특히 최근 주목받고 있는 ‘통합교육으로서의 음악극’의 가치 측면에서도 어린이 뮤지컬을 뛰어난 가치를 지니고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의 어린이 뮤지컬은 높은 가치에 비해 체계적인 연구와 지원이 부족했다. 아직은 관객층의 형성이 미비하고, 어린이 공연의 수도권 편중 현상이 심하며, 전국의 어린이 전용 극장의 부족과 사설 공연장 중심의 상업적인 공연문화, 그리고 어린이 뮤지컬 전문 인력의 부족과 높은 관람료 등 다양한 문제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에 그 개선방안으로 어린이 관객과 부모를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소재 개발과 정부와 민간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 어린이 전용극장의 활성화와 체계적인 관객개발 프로그램 등을 제시했다. 제4장은 본 논문의 핵심이 되는 부분으로 어린이 뮤지컬 콘텐츠의 개발 방안에 대해 연구해보았다. 특히 전통 사물놀이 장단을 소재로 한 넌버벌 뮤지컬 <난타>의 세계 시장에서의 성공과, <난타>에서 <어린이 난타>로 이어지는 사례를 통해, 우리 고유의 소재에서 소스를 찾아 이를 발전시키는 방법을 모색했으며, 이에 옛 어린이들의 정서와 어린이들의 순수함을 담은 전래동요와, 현대 어린이들의 삶을 밀도있게 그려낸 백창우의 노래를 소재로 한 어린이 뮤지컬 콘텐츠를 직접 기획해 보았다. 먼저 전래동요를 소재로 한 어린이 뮤지컬 콘텐츠에서는 먼저 전래동요가 가진 가치와 의미를 살펴보고, 최근 전세계 뮤지컬 시장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주크박스 뮤지컬에 대입하여 전래동요를 소재로 한 어린이 주크박스 뮤지컬의 기획안을 직접 작성했다. 특히 제7차 교육과정 초등학교 음악교과서의 제재곡으로 수록된 강강술래의 여러 노래들을 사용한 어린이 뮤지컬을 직접 기획하고 시놉시스까지 작성해서 보다 더 현실적인 실현 방안을 연구했다. 다음엔 어린이가 직접 쓴 노랫말에 곡을 입혀 현대 어린이들의 삶을 밀도 있게 그려낸 백창우의 노래를 소재로 한 어린이 주크박스 뮤지컬을 제시했다.. 특히 백창우 노래가 가진 특징과 각 노랫말 속에 담긴 어린이들의 삶을 토대로 시놉시스를 작성하여 앞의 전래동요를 소재로 한 어린이 뮤지컬과의 차별화를 시도했다. 어린이 대상 산업은 문화산업계에서 경제적인 호불황의 여파를 상대적으로 덜 받는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에 어린이 뮤지컬은 앞으로 그 성장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 하지만 어린이 뮤지컬을 산업적인 가치로만 측정하는 관점을 지양되어야 한다. 보다 건강하고 밝은 미래 사회를 위해서는 어린이를 위한 질 좋은 콘텐츠를 통해 어린이들의 상상력과 창의성을 높이는 일이 중요하다. 이에 어린이 뮤지컬에 대한 개발 방안에 대한 연구가 더 활성화되어야 한다. 하지만 아직까지 어린이 뮤지컬을 본격적으로 다룬 연구는 부족하고, 어린이 뮤지컬 교육 방법 역시 체계적이지 못하다. 앞으로 세계시장에서 우리 어린이 뮤지컬의 경쟁력을 높이고, 어린이 뮤지컬 시장의 질적 양적인 성장을 위해 더 많은 연구와 노력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본 논문은 현재 급격히 팽창하고 있는 한국 뮤지컬 시장에서 어린이 뮤지컬이 가진 의의와 가치를 살펴보고, 어린이 뮤지컬의 개발 방안에 대해서 연구했다. 먼저 제2장에서는 한국 뮤지컬의 역사와 현황을 살펴보았다. 노래와 춤 연기를 통해 극적인 스토리를 표현하는 종합예술인 뮤지컬은 21세기 가장 급성장하고 있는 문화콘텐츠로, 1990년대부터 빠른 속도로 성장하기 시작했으며 2000년대 들어와 대향 기획 마케팅과 자본투자 산업으로 인식되면서 부흥기를 맞이하고 있다. 하지만 한국을 비롯한 세계 뮤지컬계는 최근 소재의 부족으로 인해 새롭게 주목받은 작품이 나오지 못하고 있으며 이는 기존 흥행 작품에 의존하는 현상으로 이어졌다. 제3장에서는 어린이 뮤지컬의 의의를 살펴보았다. 1970년대 본격적인 의미의 어린이 뮤지컬이 등장한 후, 우리나라 어린이 뮤지컬은 MBC 문화방송과 극단 현대극장에 의해 1990년대까지 전성기를 누렸지만, 한국적인 소재를 외면함으로서 어린이들에게 문화적 정체성을 심어주는 데에는 아쉬운 점이 많았고, 2000년대는 어린이 뮤지컬의 산업화가 본격화면서 활발한 작품 활동과 공연이 이어지고 있다. 어린이 뮤지컬은 어린이에게 즐거움과 올바른 가치관, 미에 대한 정서 함양, 신뢰감 등을 심어줌으로서 미래 사회의 구성원으로 성장해야할 어린이들에게 높은 교육적 가치를 지닌다. 또한 어린이들이 직접 뮤지컬 활동을 함으로서 또 다른 삶을 체험하고,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배우며, 예술의 즐거움을 알게 됨으로서 다른 교육과정에도 영향을 미치는 가치를 지닌다. 특히 최근 주목받고 있는 ‘통합교육으로서의 음악극’의 가치 측면에서도 어린이 뮤지컬을 뛰어난 가치를 지니고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의 어린이 뮤지컬은 높은 가치에 비해 체계적인 연구와 지원이 부족했다. 아직은 관객층의 형성이 미비하고, 어린이 공연의 수도권 편중 현상이 심하며, 전국의 어린이 전용 극장의 부족과 사설 공연장 중심의 상업적인 공연문화, 그리고 어린이 뮤지컬 전문 인력의 부족과 높은 관람료 등 다양한 문제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에 그 개선방안으로 어린이 관객과 부모를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소재 개발과 정부와 민간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 어린이 전용극장의 활성화와 체계적인 관객개발 프로그램 등을 제시했다. 제4장은 본 논문의 핵심이 되는 부분으로 어린이 뮤지컬 콘텐츠의 개발 방안에 대해 연구해보았다. 특히 전통 사물놀이 장단을 소재로 한 넌버벌 뮤지컬 <난타>의 세계 시장에서의 성공과, <난타>에서 <어린이 난타>로 이어지는 사례를 통해, 우리 고유의 소재에서 소스를 찾아 이를 발전시키는 방법을 모색했으며, 이에 옛 어린이들의 정서와 어린이들의 순수함을 담은 전래동요와, 현대 어린이들의 삶을 밀도있게 그려낸 백창우의 노래를 소재로 한 어린이 뮤지컬 콘텐츠를 직접 기획해 보았다. 먼저 전래동요를 소재로 한 어린이 뮤지컬 콘텐츠에서는 먼저 전래동요가 가진 가치와 의미를 살펴보고, 최근 전세계 뮤지컬 시장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주크박스 뮤지컬에 대입하여 전래동요를 소재로 한 어린이 주크박스 뮤지컬의 기획안을 직접 작성했다. 특히 제7차 교육과정 초등학교 음악교과서의 제재곡으로 수록된 강강술래의 여러 노래들을 사용한 어린이 뮤지컬을 직접 기획하고 시놉시스까지 작성해서 보다 더 현실적인 실현 방안을 연구했다. 다음엔 어린이가 직접 쓴 노랫말에 곡을 입혀 현대 어린이들의 삶을 밀도 있게 그려낸 백창우의 노래를 소재로 한 어린이 주크박스 뮤지컬을 제시했다.. 특히 백창우 노래가 가진 특징과 각 노랫말 속에 담긴 어린이들의 삶을 토대로 시놉시스를 작성하여 앞의 전래동요를 소재로 한 어린이 뮤지컬과의 차별화를 시도했다. 어린이 대상 산업은 문화산업계에서 경제적인 호불황의 여파를 상대적으로 덜 받는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에 어린이 뮤지컬은 앞으로 그 성장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 하지만 어린이 뮤지컬을 산업적인 가치로만 측정하는 관점을 지양되어야 한다. 보다 건강하고 밝은 미래 사회를 위해서는 어린이를 위한 질 좋은 콘텐츠를 통해 어린이들의 상상력과 창의성을 높이는 일이 중요하다. 이에 어린이 뮤지컬에 대한 개발 방안에 대한 연구가 더 활성화되어야 한다. 하지만 아직까지 어린이 뮤지컬을 본격적으로 다룬 연구는 부족하고, 어린이 뮤지컬 교육 방법 역시 체계적이지 못하다. 앞으로 세계시장에서 우리 어린이 뮤지컬의 경쟁력을 높이고, 어린이 뮤지컬 시장의 질적 양적인 성장을 위해 더 많은 연구와 노력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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