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인지능력을 중시하는 현대의 사회 속에서 아동의 정서적 문제가 대두되고 있으며(Kong, 2007), 아동들은 일상생활환경이나 학교 교육현장에서 자연을 체험하고 접할 기회가 적기 때문에 구체적 경험이 아닌 단순한 지식위주의 학습을 받으며 성장하고 있으며 학교에서의 학습은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게 대부분이고 감성은 부차적으로 발달하게 됨으로써 아동의 심리적 부적응 문제가 다양하게 발생하게 된다(Son, 2008). 이상과 같은 초등학생의 심리적...
최근 인지능력을 중시하는 현대의 사회 속에서 아동의 정서적 문제가 대두되고 있으며(Kong, 2007), 아동들은 일상생활환경이나 학교 교육현장에서 자연을 체험하고 접할 기회가 적기 때문에 구체적 경험이 아닌 단순한 지식위주의 학습을 받으며 성장하고 있으며 학교에서의 학습은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게 대부분이고 감성은 부차적으로 발달하게 됨으로써 아동의 심리적 부적응 문제가 다양하게 발생하게 된다(Son, 2008). 이상과 같은 초등학생의 심리적인 부적응을 개선하기 위하여 음악, 미술, 동물, 원예치료와 같은 여러 가지 방법이 제시되고 있으며 원예분야는 아동이 협동력과 생명체에 대한 깊은 관심을 갖게 한다(Moore, 1996). 또한 가꾸기 활동을 통해 개인적 측면에서 육체적 발달, 지적발달, 진취적이고 실천적 사고, 전인적인 인간, 심미적·예술적 경험등의 가치를 얻게 되고, 사회적 측면에서 도덕성과 사회적 성숙, 협동을 통한 공동체 삶을 체험하게 해 준다는 점에서 교육적 의의를 가진다고 하였다(Choi, 1998). 식물가꾸기 활동은 초등학생의 정서함양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며(Kim, 2003), 식물을 기르고 가꾸는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재배활동의 실시는 정서적으로 불안정 상태에 있는 아동의 정서 순화 및 협동성, 사회성, 도덕성 함양에 크게 영향을 미치고 학교에서의 재배활동이 가정에까지 파급되어 이를 생활화하는 계기가 되고, 나아가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에 영향을 크게 미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Yoon, 2001). 유년기에 원예를 경험한 사람이 성인이 되어서도 원예활동에 대한 참여빈도가 높다는 연구를 통하여 아동의 원예활동이 조기에 이루어지는 것이 효율적임을 시사하였다(Matsuo와 Relf, 1994). 우리나라의 경우는 원예활동이 존재하기는 하나 여전히 단편적인 지식주입,암기 및 관찰 위주의 프로그램이 진행되어 아동의 정서적 안정과 발달을 지지하는 데는 부족한 상황이며, 환경, 식물, 인간의 관계적 개념의 도입과 그것의 활용이 아니라, 일방적인 식물에 대한 지식 혹은 환경정보 취득 수준에 머물러 있는 것이다. 실제로 아동의 정서적, 지적 발달의 문제들에 대한 해결책으로 아동 교육과정에서 전문적으로 운영되는 원예, 정원 프로그램들은 거의 없으며, 정신지체 아동 대상을 제외하고는 일반적인 아동을 위한 원예치료 프로그램은 찾아보기가 어렵다(Gang, 1998). 따라서 본 연구는 원예치료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식물친숙도 및 학습흥미도에 미치는 영향을 체계적으로 조사 분석하여 원예수업에 관련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므로서 초등학생의 교육현장에서 원예활동 프로그램이 지속적으로 활용되도록 고취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최근 인지능력을 중시하는 현대의 사회 속에서 아동의 정서적 문제가 대두되고 있으며(Kong, 2007), 아동들은 일상생활환경이나 학교 교육현장에서 자연을 체험하고 접할 기회가 적기 때문에 구체적 경험이 아닌 단순한 지식위주의 학습을 받으며 성장하고 있으며 학교에서의 학습은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게 대부분이고 감성은 부차적으로 발달하게 됨으로써 아동의 심리적 부적응 문제가 다양하게 발생하게 된다(Son, 2008). 이상과 같은 초등학생의 심리적인 부적응을 개선하기 위하여 음악, 미술, 동물, 원예치료와 같은 여러 가지 방법이 제시되고 있으며 원예분야는 아동이 협동력과 생명체에 대한 깊은 관심을 갖게 한다(Moore, 1996). 또한 가꾸기 활동을 통해 개인적 측면에서 육체적 발달, 지적발달, 진취적이고 실천적 사고, 전인적인 인간, 심미적·예술적 경험등의 가치를 얻게 되고, 사회적 측면에서 도덕성과 사회적 성숙, 협동을 통한 공동체 삶을 체험하게 해 준다는 점에서 교육적 의의를 가진다고 하였다(Choi, 1998). 식물가꾸기 활동은 초등학생의 정서함양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며(Kim, 2003), 식물을 기르고 가꾸는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재배활동의 실시는 정서적으로 불안정 상태에 있는 아동의 정서 순화 및 협동성, 사회성, 도덕성 함양에 크게 영향을 미치고 학교에서의 재배활동이 가정에까지 파급되어 이를 생활화하는 계기가 되고, 나아가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에 영향을 크게 미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Yoon, 2001). 유년기에 원예를 경험한 사람이 성인이 되어서도 원예활동에 대한 참여빈도가 높다는 연구를 통하여 아동의 원예활동이 조기에 이루어지는 것이 효율적임을 시사하였다(Matsuo와 Relf, 1994). 우리나라의 경우는 원예활동이 존재하기는 하나 여전히 단편적인 지식주입,암기 및 관찰 위주의 프로그램이 진행되어 아동의 정서적 안정과 발달을 지지하는 데는 부족한 상황이며, 환경, 식물, 인간의 관계적 개념의 도입과 그것의 활용이 아니라, 일방적인 식물에 대한 지식 혹은 환경정보 취득 수준에 머물러 있는 것이다. 실제로 아동의 정서적, 지적 발달의 문제들에 대한 해결책으로 아동 교육과정에서 전문적으로 운영되는 원예, 정원 프로그램들은 거의 없으며, 정신지체 아동 대상을 제외하고는 일반적인 아동을 위한 원예치료 프로그램은 찾아보기가 어렵다(Gang, 1998). 따라서 본 연구는 원예치료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식물친숙도 및 학습흥미도에 미치는 영향을 체계적으로 조사 분석하여 원예수업에 관련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므로서 초등학생의 교육현장에서 원예활동 프로그램이 지속적으로 활용되도록 고취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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