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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기업 유니폼 디자인 사례연구 원문보기


나현숙 (전남대학교 대학원 의류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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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기업이 패션 디자이너에게 유니폼 디자인을 의뢰한 사례를 조사하여, 패션 디자이너의 아이디어와 기업 아이덴티티가 함께 결합되면서 창출되는 시너지 효과를 확인하고 디자인 특성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의 방법은 2000년부터 2011년 최근까지 국내기업의 유니폼 디자인 분야에서 패션 디자이너에게 의뢰된 사례를 조사하여 분석하는 조사연구 방법을 사용하였고, 연구의 자료는 연구자의 직접면담 및 관련분야의 선행연구, 학술지, 단행본, 인터넷 자료, 주간지 및 일간지 등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고찰한 패션 디자이너와 국내 기업 간의 유니폼 디자인 사례는 직업별(항공, 금융, 유통, 건설, 통신, 요식, 향장, 기타)로 구분 되었으며,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항공사는 각 기업의 이미지 전달 매체로는 물론, 각 나라의 이미지를 세계에 인식시킬 수 있는 상징 매체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대한항공의 유니폼은 글로벌 이미지를 부각시키기 위해 외국인의 시각에서 본 한국적인 분위기와 항공사 특유의 도약하는 이미지를 이탈리아의 세계적 디자이너인 지안프랑코 페레Gianfranco Ferre)에게 의뢰하였으며, 아시아나항공은 패션 디자이너인 진태옥에게 의뢰하여 니트소재의 기능성이 강조된 디자인을 제시하였다. 에어부산은 디자이너 지춘희에게 의뢰하여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cases where Korean enterprises requested fashion designers for uniform design, confirm synergy effects that were created from the combination of designer's ideas with company identity, and analyse its design characteristics. For research methods, the cases...

주제어

#기업  #유니폼  #디자인 

학위논문 정보

저자 나현숙
학위수여기관 전남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의류학과
지도교수 배수정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x, 89 p.
키워드 기업, 유니폼, 디자인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70918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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