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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매력성이 소비자 선택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두연 (전남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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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브랜드 매력성이 소비자 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위해 먼저, A회사의 자동차 브랜드가 선정하였으며 그 다음으로 전남대학교 대학생 29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브랜드 매력성이 소비자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를 요약하며 첫째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에 의한 결과 브랜드 신뢰성이 지각된 품질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전문성이 지각된 품질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신뢰가능성이 증가할수록 지각된 품질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브랜드 신뢰성이 정보탐색비용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전문성이 정보탐색비용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신뢰가능성이 증가할수록 정보탐색비용이 감소할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브랜드매력성이 긍정적 감정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해석하며 친밀감, 유사성, 외형적 매력성이 증가할수록 긍정적 감정이 증가할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브랜드 매력성이 정보탐색비용에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 선행연구들에서는 브랜드 매력성이 증가할수록 정보탐색비용이 감소하는 결과를 보였지만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결과를 보이지 않았다. 즉, 친밀감, 유사성, 외형적 매력성이 정보탐색비용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다섯째, 지각된 품질이 증가할수록 정보탐색비용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긍정적 감정이 증가할수록 정보탐색비용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지각된 품질이 증가할수록 고려군형성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덟째, 정보탐색비용 증가할수록 고려군형성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홉째, 긍정적 감정이 증가할수록 고려궁형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열 번째, 고려군형성이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고려군형성이 증가할수록 구매의도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prove the effort of brand attractiveness on consumers’ choice intention in empirical way. In order to reach this target, a pretest has been done and a car brand has been selected. To find the effect of the brand attractiveness on purchasing intention, a survey has...

주제어

#브랜드 매력성  #브랜드 신뢰성 

학위논문 정보

저자 두연
학위수여기관 전남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경영학과
지도교수 박만석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x, 73 p.
키워드 브랜드 매력성, 브랜드 신뢰성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70936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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