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수학과 역할놀이의 통합 활동이 유아의 수 연산과 측정능력 및 수학적 태도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 분석하고, 이를 근거로 수학과 역할놀이의 통합 활동을 활용한 효과적인 교수방법 모색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수학과 역할놀이의 통합 활동이 유아의 수 연산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2. 수학과 역할놀이의 통합 활동이 유아의 측정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3. 수학과 역할놀이의 통합 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G시에 소재한 C어린이집과 W어린이집의 만 5세 유아들을 각각 실험집단 20명과 비교집단 20명으로 임의 배정하여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검사 도구로는 유아의 수 연산능력과 측정능력을 검사하기 위해 홍혜경, 이정욱, 정정희(2006)가 개발한 ‘유아 수학 능력 검사도구’ 중 수 연산능력 검사와 측정능력 검사를 사용하였고, 유아의 수학적 태도 검사를 위해 Harter와 Pike(1984)의 Pictorial Scale of Perceived Competence and Social Acceptance for Young Children을 기초로 Ward(1994)가 수정 ․ 보완한 것을 황정숙(1997)이 번안하고, 윤은경(2005)이 그림과 용어를 수정한 것을 사용하였다.
연구 절차는 예비연구, 사전검사, 실험처치, 사후검사 순으로 이루어졌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유아들 간의 성별, 연령, 유아의 수 연산과 측정능력 및 수학적 태도에 대한 사전검사 결과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아 두 집단이 동질집단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실험처치는 8주 동안 주 2회씩 총 16회로 실험집단은 수학과 역할놀이의 통합 활동을, 비교집단은 수학과 역할놀이가 분리된 활동을 실시하였다.
수학과 역할놀이의 통합 활동이 유아의 수 연산과 측정능력 및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사전 ․ 사후 검사 후 수집된 자료는 ...
본 연구는 수학과 역할놀이의 통합 활동이 유아의 수 연산과 측정능력 및 수학적 태도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 분석하고, 이를 근거로 수학과 역할놀이의 통합 활동을 활용한 효과적인 교수방법 모색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수학과 역할놀이의 통합 활동이 유아의 수 연산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2. 수학과 역할놀이의 통합 활동이 유아의 측정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3. 수학과 역할놀이의 통합 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G시에 소재한 C어린이집과 W어린이집의 만 5세 유아들을 각각 실험집단 20명과 비교집단 20명으로 임의 배정하여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검사 도구로는 유아의 수 연산능력과 측정능력을 검사하기 위해 홍혜경, 이정욱, 정정희(2006)가 개발한 ‘유아 수학 능력 검사도구’ 중 수 연산능력 검사와 측정능력 검사를 사용하였고, 유아의 수학적 태도 검사를 위해 Harter와 Pike(1984)의 Pictorial Scale of Perceived Competence and Social Acceptance for Young Children을 기초로 Ward(1994)가 수정 ․ 보완한 것을 황정숙(1997)이 번안하고, 윤은경(2005)이 그림과 용어를 수정한 것을 사용하였다.
연구 절차는 예비연구, 사전검사, 실험처치, 사후검사 순으로 이루어졌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유아들 간의 성별, 연령, 유아의 수 연산과 측정능력 및 수학적 태도에 대한 사전검사 결과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아 두 집단이 동질집단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실험처치는 8주 동안 주 2회씩 총 16회로 실험집단은 수학과 역할놀이의 통합 활동을, 비교집단은 수학과 역할놀이가 분리된 활동을 실시하였다.
수학과 역할놀이의 통합 활동이 유아의 수 연산과 측정능력 및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사전 ․ 사후 검사 후 수집된 자료는 SPSS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고 집단별 차이를 t검증으로 비교 ․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전체 수 연산능력에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의 수 연산능력 점수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실험집단이 수 연산능력 검사의 하위요인 중 ‘수 체계’, ‘수의 조합’, ‘더하기 빼기’에서 비교집단보다 더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의 전체 측정능력에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의 측정능력 점수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측정능력 검사의 하위요인 중 ‘길이’, ‘무게’, ‘부피’에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더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의 전체 수학적 태도에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의 수학적 태도 점수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수학적 태도의 하위요인 중 ‘선호도’, ‘자신감’, ‘유능감’에서 비교집단보다 더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결과는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유아의 수 연산과 측정능력 및 수학적 태도를 향상시키는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따라서 수학과 역할놀이의 통합 활동이 유아의 수 연산과 측정능력 및 수학적 태도를 향상시켜 줄 수 있는 의미 있는 교수방법의 하나로 유아교육 현장에서 활용해 볼 가치가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수학과 역할놀이의 통합 활동이 유아의 수 연산과 측정능력 및 수학적 태도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 분석하고, 이를 근거로 수학과 역할놀이의 통합 활동을 활용한 효과적인 교수방법 모색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수학과 역할놀이의 통합 활동이 유아의 수 연산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2. 수학과 역할놀이의 통합 활동이 유아의 측정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3. 수학과 역할놀이의 통합 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G시에 소재한 C어린이집과 W어린이집의 만 5세 유아들을 각각 실험집단 20명과 비교집단 20명으로 임의 배정하여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검사 도구로는 유아의 수 연산능력과 측정능력을 검사하기 위해 홍혜경, 이정욱, 정정희(2006)가 개발한 ‘유아 수학 능력 검사도구’ 중 수 연산능력 검사와 측정능력 검사를 사용하였고, 유아의 수학적 태도 검사를 위해 Harter와 Pike(1984)의 Pictorial Scale of Perceived Competence and Social Acceptance for Young Children을 기초로 Ward(1994)가 수정 ․ 보완한 것을 황정숙(1997)이 번안하고, 윤은경(2005)이 그림과 용어를 수정한 것을 사용하였다.
연구 절차는 예비연구, 사전검사, 실험처치, 사후검사 순으로 이루어졌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유아들 간의 성별, 연령, 유아의 수 연산과 측정능력 및 수학적 태도에 대한 사전검사 결과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아 두 집단이 동질집단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실험처치는 8주 동안 주 2회씩 총 16회로 실험집단은 수학과 역할놀이의 통합 활동을, 비교집단은 수학과 역할놀이가 분리된 활동을 실시하였다.
수학과 역할놀이의 통합 활동이 유아의 수 연산과 측정능력 및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사전 ․ 사후 검사 후 수집된 자료는 SPSS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고 집단별 차이를 t검증으로 비교 ․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전체 수 연산능력에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의 수 연산능력 점수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실험집단이 수 연산능력 검사의 하위요인 중 ‘수 체계’, ‘수의 조합’, ‘더하기 빼기’에서 비교집단보다 더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의 전체 측정능력에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의 측정능력 점수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측정능력 검사의 하위요인 중 ‘길이’, ‘무게’, ‘부피’에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더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의 전체 수학적 태도에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의 수학적 태도 점수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수학적 태도의 하위요인 중 ‘선호도’, ‘자신감’, ‘유능감’에서 비교집단보다 더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결과는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유아의 수 연산과 측정능력 및 수학적 태도를 향상시키는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따라서 수학과 역할놀이의 통합 활동이 유아의 수 연산과 측정능력 및 수학적 태도를 향상시켜 줄 수 있는 의미 있는 교수방법의 하나로 유아교육 현장에서 활용해 볼 가치가 있음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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