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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한국어 방송사 실태 분석 및 경쟁력 제고 방안 연구
A Study for Analyzing Status of Korean Minority Media Market and Promoting its Competitivenes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10, 2017년, pp.686 - 695  

이문행 (수원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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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외동포 사회의 성장과 함께 참정권이 부여되면서 해외 한국어 방송의 역할 또한 증대되고 있다. 해외 한국어 방송은 무엇보다 한민족의 문화와 언어, 민족 정체성 확립 및 계승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현지 매체로서 한류 확산의 구심점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그러나 해외 한국어 방송의 현주소를 살펴보면, 현지 미디어 시장의 변화와 함께 치열한 경쟁 환경 속에서 해외 한국어 방송사들은 존립 자체를 위협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지 사업자들을 대상으로 한 인식조사를 통해 미국 지역을 중심으로 해외 한국어 방송사의 운영 실태를 살펴보고 현지 사업자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지원 방안을 도출해 보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한국어 방송사의 한국 프로그램에 대한 의존도는 매우 높으나, 모국으로부터의 프로그램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지상파 채널들의 직접 진출로 한국 프로그램은 방영 여부가 더욱 불투명해지고 있다. 한국어 방송사의 역할이 증대되고 있는 만큼 방송사로서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콘텐츠 제작사로서의 경쟁력도 확보하기 위해 한국과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공동제작 등을 통한 협력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어느 때보다 시급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dvancement in media technology has brought about changes to the scene of ethnic minority media. As now platforms started to convey information about mother country as well as new nation. This study examines the actual status of Korean minority broadcasting companies and promoting its competitivenes...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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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음으로 콘텐츠 제작 지원은 어떤 장르에 대해 이루어지는 것이 가장 좋은가에 대해 질문하였다. 이는 자신이 속한 방송사의 제작 역량과 연결되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 기존의 연구들은 주로 방송 서비스 자체에 관심을 두거나 사업자로서의 역할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해외 한국어 방송사의 운영실태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도출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해외 한국어 방송사를 중심으로 그 실태를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현지 사업자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지원 방안을 도출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그동안 관심의 대상이 되지 못하거나 연구가 저조했던 해외 한국어 방송사에 주목하고, 이들이 소수민을 위한 미디어로서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현지 언론 매체로서의 역할 뿐만 아니라 한국어 프로그램을 서비스하는 효율적인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해결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현지 방송사들의 실태를 직접 조사하고 해결 방안을 도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해외 한국어 방송 사업자를 대상으로 방송과 운영 실태를 조사하기 위해 두 가지 분석 방법을 실시하였다. 첫 번째는 설문 조사이고, 두 번째는 심층인터뷰 방식이다.
  • 이 설문 조사는 2016년 12월 첫째 주까지 시행하였으며, 최대한 많은 데이터를 수집하고자 노력하였다. 본 설문에 응답한 사업자는 총 72명으로,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살펴보면 우선, 연령별로는 60대 이상이 33명(45.
  • 문준서 등[5]은 해외 교민들을 대상으로 방송콘텐츠 서비스의 주요 속성이 방송을 송출하는 해외 한국어방송사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을 탐색적으로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해외 한국어방송사가 주로 제공하는 서비스를 방송콘텐츠의 완성도, 방송콘텐츠 제공의 효율성, 방송콘텐츠의 공익성이라는 세 가지의 틀로 구분하여 해외한국어 방송사에 대한 만족도 촉진을 향상시키기 위한 대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해외 한국어 방송사의 제작 역량 강화와 한국과의 네트워크 활성화를 위해 공동 제작에 대한 해외 한국어 방송 사업자의 인식을 살펴보았다. 대체로 공동제작이 도움이 된다고 인정하고는 있으나 양측의 제작 역량 및 여건이 상이하여 활성화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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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외 한국어 방송은 왜 중요한가? 해외 한국어 방송은 무엇보다 한민족의 문화와 언어, 민족 정체성 확립 및 계승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현지 매체로서 한류 확산의 구심점이 되고, 재외 공공 기구와 함께 공공 외교 확산에 일조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역할이 증대되고 있다. 그러나 해외 한국어 방송의 현주소를 살펴보면, 그 중요성에 비해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고 있는 곳은 소수에 그치고 대부분 열악한 환경 속에 있으며, 사업을 지속하기 어려운 사례도 속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2][3]
2017년 기준 재외 동포의 규모는 어느정도인가? 2017년 현재 재외 동포의 규모를 살펴보면, 전 세계 170여 개 국에 720만 명 정도가 체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1]. 특히 재외동포 사회의 성장과 함께 참정권이 부여되면서 한국에 대한 정치적 영향력이 증대되고 한국 사회 발전에도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여겨진다.
왜 해외 한국어 방송의 콘텐츠 수급이 원활하지 못한가? 이는 한국의 지상파 방송 등 콘텐츠 수급원들이 현지에 있는 자체 유통 채널에 우선적으로 자사 프로그램을 공급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경쟁력 있는 한국 드라마와 예능 등 킬러 장르들을 해외 한국어 방송 채널에서 보게 되는 데는 큰 시차가 존재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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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외교부 통계 자료, 2017. 

  2. 이문행, 김광집, 박성순, 해외 한국어 방송사 지원사업 실태조사,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2016. 

  3. 정윤경, 김종하, 채정화, "북미 한인방송 시장의 경쟁 및 행위 변화에 관한 연구," 방송문화연구, 제27권, 제1호, pp.139-168, 2015.), 방송문화, 27-1, pp.139-168, KBS 

  4. 장우린, 김광집, 박성순, 해외 한국어방송 지원 사업 중장기 추진방안 및 성과평가 연구,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2015. 

  5. 문준서, 박기성, 송종현, "방송콘텐츠의 서비스 특성이 해외 한국어방송사에 대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10호, pp.108-114, 2011. 

  6. 장우린, "방송플랫폼 융합의 국제적 흐름과 MCN에 대한 연구-해외 한국어방송사의 돌파와 지원을 위한 모색을 중심으로," 기초조형학연구, 제17권, 제2호, pp.423-435, 2016. 

  7. KCA, 해외 한국어 방송 현황,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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