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한·중 소비자의 원산지 효과에 관한 비교연구로서, 연구결과 한·중 소비자는 모두 명확한 원산지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원산지 이미지는 소비자의 제품평가와 구매의도 사이에서 조절작용을 하였다.
한·중 소비자의 서로 다른 국가와 서로 다른 종류 제품에 대한 원산지 효과는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이는 한국 소비자로 하여금 미국제품을 구매할 때 명확한 원산지 효과를 보였고 중국 소비자는 미국과 일본 제품을 구매할 때 명확한 원산지 효과를 보였다. 제품 종류에 관한 한·중 소비자의 원산지 효과는 중국 소비자로 하여금 핸드폰을 구매할 때, 한국 소비자는 핸드폰과 드라마에 대하여 명확한 원산지 효과를 보였다.
소비자는 제품을 평가함에 있어서 원산지 효과가 존재하고 있다는 점을 기업 차원뿐만 아니라 정부 차원에서도 분명히 인식해야 할 필요성이 요구 된다. 오늘과 같은 국제화 시대에 국가 이미지는 정치적으로 뿐만 아니라 경제적으로도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음을 깨닫고, 국가적 차원에서 대외적으로 국가 이미지 향상에 노력과 투자를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공 한다.
첫째, 소비자가 제품을 평가함에 있어서 원산지 효과가 반드시 존재하고 있다는 점을 기업 차원뿐만 아니라 정부 차원에서도 분명히 인식해야 함이 필요하다.
둘째, 연구결과를 통하여 여전히 많은 소비자들의 원산지 효과는 제품 제조국의 국가 이미지의 영향을 많이 받으며 특히 중국 소비자에 있어서 그에 미치는 영향은 더욱 크다.
셋째, 시장의 ...
본 연구는 한·중 소비자의 원산지 효과에 관한 비교연구로서, 연구결과 한·중 소비자는 모두 명확한 원산지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원산지 이미지는 소비자의 제품평가와 구매의도 사이에서 조절작용을 하였다.
한·중 소비자의 서로 다른 국가와 서로 다른 종류 제품에 대한 원산지 효과는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이는 한국 소비자로 하여금 미국제품을 구매할 때 명확한 원산지 효과를 보였고 중국 소비자는 미국과 일본 제품을 구매할 때 명확한 원산지 효과를 보였다. 제품 종류에 관한 한·중 소비자의 원산지 효과는 중국 소비자로 하여금 핸드폰을 구매할 때, 한국 소비자는 핸드폰과 드라마에 대하여 명확한 원산지 효과를 보였다.
소비자는 제품을 평가함에 있어서 원산지 효과가 존재하고 있다는 점을 기업 차원뿐만 아니라 정부 차원에서도 분명히 인식해야 할 필요성이 요구 된다. 오늘과 같은 국제화 시대에 국가 이미지는 정치적으로 뿐만 아니라 경제적으로도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음을 깨닫고, 국가적 차원에서 대외적으로 국가 이미지 향상에 노력과 투자를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공 한다.
첫째, 소비자가 제품을 평가함에 있어서 원산지 효과가 반드시 존재하고 있다는 점을 기업 차원뿐만 아니라 정부 차원에서도 분명히 인식해야 함이 필요하다.
둘째, 연구결과를 통하여 여전히 많은 소비자들의 원산지 효과는 제품 제조국의 국가 이미지의 영향을 많이 받으며 특히 중국 소비자에 있어서 그에 미치는 영향은 더욱 크다.
셋째, 시장의 글로벌화로 인하여 국가 간 제품 이동으로 인하여 제품의 국적도 다양해지면서 소비자의 제품 선택 폭도 넓어지고 있다. 본 연구를 통해서 한국과 중국 소비자는 제품 구매 시 원산지 효과에 따라 제품평가를 다르게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넷째, 원산지 효과가 제품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한국과 중국 소비자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이 성공적으로 국제마케팅 환경에서 생존하고 발전하기 위해서는 자기준거 기준이 아닌 비교 문화적 연구가 필요하며 이국적 환경과 소비자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통하여 마케팅전략을 수립하여야 한다. 중국은 비록 한국과 지리적으로 가까운 곳에 있으며 또한 유교적 가치관을 바탕으로 한다는 점에서 비슷하나 정치체계와 경제발전 수준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해당 지역의 소비자 특성에 맞게 알맞은 마케팅전략을 수립하여야 한다.
본 연구는 한·중 소비자의 원산지 효과에 관한 비교연구로서, 연구결과 한·중 소비자는 모두 명확한 원산지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원산지 이미지는 소비자의 제품평가와 구매의도 사이에서 조절작용을 하였다.
한·중 소비자의 서로 다른 국가와 서로 다른 종류 제품에 대한 원산지 효과는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이는 한국 소비자로 하여금 미국제품을 구매할 때 명확한 원산지 효과를 보였고 중국 소비자는 미국과 일본 제품을 구매할 때 명확한 원산지 효과를 보였다. 제품 종류에 관한 한·중 소비자의 원산지 효과는 중국 소비자로 하여금 핸드폰을 구매할 때, 한국 소비자는 핸드폰과 드라마에 대하여 명확한 원산지 효과를 보였다.
소비자는 제품을 평가함에 있어서 원산지 효과가 존재하고 있다는 점을 기업 차원뿐만 아니라 정부 차원에서도 분명히 인식해야 할 필요성이 요구 된다. 오늘과 같은 국제화 시대에 국가 이미지는 정치적으로 뿐만 아니라 경제적으로도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음을 깨닫고, 국가적 차원에서 대외적으로 국가 이미지 향상에 노력과 투자를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공 한다.
첫째, 소비자가 제품을 평가함에 있어서 원산지 효과가 반드시 존재하고 있다는 점을 기업 차원뿐만 아니라 정부 차원에서도 분명히 인식해야 함이 필요하다.
둘째, 연구결과를 통하여 여전히 많은 소비자들의 원산지 효과는 제품 제조국의 국가 이미지의 영향을 많이 받으며 특히 중국 소비자에 있어서 그에 미치는 영향은 더욱 크다.
셋째, 시장의 글로벌화로 인하여 국가 간 제품 이동으로 인하여 제품의 국적도 다양해지면서 소비자의 제품 선택 폭도 넓어지고 있다. 본 연구를 통해서 한국과 중국 소비자는 제품 구매 시 원산지 효과에 따라 제품평가를 다르게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넷째, 원산지 효과가 제품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한국과 중국 소비자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이 성공적으로 국제마케팅 환경에서 생존하고 발전하기 위해서는 자기준거 기준이 아닌 비교 문화적 연구가 필요하며 이국적 환경과 소비자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통하여 마케팅전략을 수립하여야 한다. 중국은 비록 한국과 지리적으로 가까운 곳에 있으며 또한 유교적 가치관을 바탕으로 한다는 점에서 비슷하나 정치체계와 경제발전 수준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해당 지역의 소비자 특성에 맞게 알맞은 마케팅전략을 수립하여야 한다.
This research has done comparative study between Korean consumers and Chinese consumers on COE. The study shows that Korean and Chinese consumers both have significant COE generally and the image of COO adjusts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evaluation of products and the purchase motivation. This res...
This research has done comparative study between Korean consumers and Chinese consumers on COE. The study shows that Korean and Chinese consumers both have significant COE generally and the image of COO adjusts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evaluation of products and the purchase motivation. This research also compares the COE between Korean consumers and Chinese consumers when considering different national and types of products. It is illustrated that Korean consumers have significant COE only on American products while Chinese consumers present significant COE on American and Japanese products. The difference between these two groups also exists in the different types of products. Chinese consumers have significant COE when they buy mobile phones, while Korean consumers have significant COE when they buy mobile phones and watch TV series.
Since, the investigation has shown that the consumers are obviously dependent on COE, the related concerns should be taken into account by not only corporations but also nations. This study demonstrated in the thesis suggests that.
· It is necessary for both corporations and nations to recognize the existence of COE when consumers evaluate the products.
· The COE depends on the image of the nation, especially the Chinese consumers.
· The study suggests that during the consuming, the evaluation of the products is affected by COE.
· It was found out that there exists somewhat difference on COE between Chinese and Korean consumers.
In order to succeed in the competitive global market, corporations must seriously consider and study the COE. Although China and Korea are neighboring countries, the consuming cultures are different, which lead to distinct COE of consumers in two countries. Therefore, corporations should establish associated strategies to solve this issue.
This research has done comparative study between Korean consumers and Chinese consumers on COE. The study shows that Korean and Chinese consumers both have significant COE generally and the image of COO adjusts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evaluation of products and the purchase motivation. This research also compares the COE between Korean consumers and Chinese consumers when considering different national and types of products. It is illustrated that Korean consumers have significant COE only on American products while Chinese consumers present significant COE on American and Japanese products. The difference between these two groups also exists in the different types of products. Chinese consumers have significant COE when they buy mobile phones, while Korean consumers have significant COE when they buy mobile phones and watch TV series.
Since, the investigation has shown that the consumers are obviously dependent on COE, the related concerns should be taken into account by not only corporations but also nations. This study demonstrated in the thesis suggests that.
· It is necessary for both corporations and nations to recognize the existence of COE when consumers evaluate the products.
· The COE depends on the image of the nation, especially the Chinese consumers.
· The study suggests that during the consuming, the evaluation of the products is affected by COE.
· It was found out that there exists somewhat difference on COE between Chinese and Korean consumers.
In order to succeed in the competitive global market, corporations must seriously consider and study the COE. Although China and Korea are neighboring countries, the consuming cultures are different, which lead to distinct COE of consumers in two countries. Therefore, corporations should establish associated strategies to solve this iss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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