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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ㆍ중 용설화의 비교 연구 : 문헌설화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장휘 (전남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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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은 한국인이나 중국인의 생활과 의식구조 전반에 걸쳐 깊이 자리하면서 수많은 설화, 민속과 민간신앙, 사상, 미술품, 지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난다. 설화에 등장한 동물 중에서 예부터 용만큼 인간과 밀접한 관계를 맺어 온 동물은 드물 것이다. 한국 설화나 중국 설화에서 용이 등장하는 모습을 많이 엿볼 수 있어 고대로부터 용은 두 나라의 민족의식과 밀착되어 있음을 알 수가 있다. 본문에서는 한국과 중국 문헌자료에 수록된 용설화를 유형화시키고, 유형별로 설화의 서사구조 및 설화에 반영된 집단의식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용설화의 비교문학적 가치 및 의의까지 추출하였다. II장에서는 한국과 중국 문헌자료에 실려 있는 용설화를 검토하였다. 한국의 용설화는 주로 『삼국유사』와 『고려사』에서 발견되었고, 중국의 용설화는 『사기』부터 『구당서』까지의 자료에서 살필 수 있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13세기까지의 문헌자료에 수록된 용설화를 연구 대상으로 삼았다. III장에서는 설화에 등장하는 용의 기능에 따라 한국 용설화를 왕권강화형, 종교선양형, 악룡퇴치형으로, 중국 용설화를 왕권강화형, 종교선양형, 예시형으로 분류하여 유형별로 용설화의 서사구조를 살펴보았다. 한국 왕권강화형에 속하는 설화①과 중국 왕권강화형에 속하는 설화③의 구조는 모두 ‘결핍 → 해결시도 → 해결’로 되어 있다. 이러한 구조는 3번 혹은 2번이 반복되는지에 차이가 있을 뿐이었다. 두 설화의 비교를 통해 해결해야 하는 과제는 바로 왕이 되는 문제이었다. 따라서 반복적인 서사구조를 통하여 혁거세나 유방이 왕이 되는 과정을 설명하면서 왕으로서 갖추어야 하는 능력을 두 인물이 모두 갖추었음을 강조하였다. 단 두 설화가 시작에서 해결해야 하는 과제, 즉, 왕의 부재와 왕으로서 자격의 부재가 조금 다르고, 왕이 되는 명분과 능력을 마련하는 수단이나 과정에는 차이가 존재하였다. 한국 종교선양형에 속하는 설화⑩은 ‘결핍 → 해결’이 3번이나 반복적으로 이루어져 있다. 중국 종교선양형에 속하는 설화⑦의 서사구조는 ‘결핍 → 해결시도 → 해결’로 되어 있다. 한국 설화⑩은 반복 형태로서 신라의 내적 ․ 외적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설명하면서 구층탑의 영험성을 드러냈다. 중국 설화⑦은 반복적 구조를 사용하지 않았으나 매개적 장치, 즉 도사가 용에게 도움을 청하는 것을 통하여 수원에 물을 차게 하였다. 두 설화의 구조적 측면은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나라나 백성의 난관을 극복하는 데 성공하였다는 공통점이 있다. 한국 용설화에만 있는 악룡퇴치형에 속하는 설화⑤의 서사구조는 ‘결핍→ 해결’이 2번이나 반복된다. 이 설화에서 해결해야 할 과제는 바로 가뭄 문제이었다. 용을 물을 관장하는 신으로 간주하는 ...

주제어

#용설화  #한ㆍ중  #비교 연구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장휘
학위수여기관 전남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국어국문학과
지도교수 표인주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vii, 142 p.
키워드 용설화, 한ㆍ중, 비교 연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70983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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