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일본문화수업의 효율성
Efficiency of Japan Culture Instruction Using Animation 원문보기


김지은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일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고는 일본어교육에 있어서도 단순히 언어만이 아닌 그 나라의 문화를 이해함으로써, 학습자들이 일본어교육에 흥미를 갖고 동기부여가 될 것이라는 목적에서 시작하였다. 또한 제 7차 일본어 교육과정에서도 문화간의 상호이해와 원활한 의사소통 역시 요구되고 있는 시점이다. 본고에서는 관련문헌과 논문검색을 통한 선행연구를 검토하여 외국어에 있어 문화교육의 필요성과 제 7차 일본어 교육과정에서 요구하는 문화교육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학습자들이 그 나라의 문화를 이해하기 위해 어떤 학습방법이 학습자들로 하여금 학습 의욕을 높이고 동기를 유발시킬 것인지 고려하여 시청각 자료를 활용한 문화교육을 실시하였다. 본고를 위해 경남 창원지역의 K고등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학습자들의 일본과 일본어, 문화에 대한 전반적인 관심도를 파악하기 위해 설문지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학습자들의 수준과 일본에 대한 관심도를 파악하여 수업모형을 만들기 위해 사전설문지와 수업모형을 활용하여 수업을 한 경우 학습자들의 문화에 대한 인식변화와 수업에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알아보기 위해 사후설문지를 통해 실시되었다. 수업모형은 시청각자료로써 문화교육의 학습자들로 하여금 간접적 체험으로써 학습동기와 학습에 동기유발을 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시청각 자료중에서도 설문조사를 통해 학습자들의 관심도가 높았던 애니메이션을 가지고 수업모형을 짜 보았다.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교수 방법은 학습자의 흥미를 고취시키고, 언어를 구체화하여 학습자들로 하여금 문자인식뿐만이 아닌 그에 내포되어있는 실질적인 뜻을 알 수 있다. 애니메이션의 재료선정에 있어서도 학습자들의 수준과 청취의 난이도를 고려하여, 애니메이션을 통해 문화교육을 할 수 있는 작품으로써 일본과 그 나라의 문화를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여러 애니메이션 중에서도「サザエさん」은 일본의 사회상이나 가족상이 잘 반영된 작품이고 초급수준인 학생들에게 적합하다고 판단되어져서, 일본어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 think understanding the lifestyle, the way of thinking and primary values of Japanese people is very important to reduce the cultural differences between Japan and Korea. I started this study to make learners more motivated and interested to learn Japanese by understanding Japanese culture. In a...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지은
학위수여기관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일어교육전공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vii, 85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72006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