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자의 리더십 유형이 체육고등학교 운동선수의 성취목표성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leadership types on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of the athletes in Physical Education High Schools.원문보기
본 연구는 체육고등학교 운동선수들의 개인적 특성을 이해하고 지도자는 이를 활용하여 리더십을 통해 효율적인 지도 환경과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다 효과적인 지도문화를 형성해 나가는데 도움이 되고자함에 그 목적이 있다. 총 290명의 체육고등학교 운동선수들을 대상으로 다요인 리더십 질문지(MLQ)와 성취목표검사지(TEOSQ)를 조사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Window SPSS 19.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Cronbach's α 검증, ...
본 연구는 체육고등학교 운동선수들의 개인적 특성을 이해하고 지도자는 이를 활용하여 리더십을 통해 효율적인 지도 환경과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다 효과적인 지도문화를 형성해 나가는데 도움이 되고자함에 그 목적이 있다. 총 290명의 체육고등학교 운동선수들을 대상으로 다요인 리더십 질문지(MLQ)와 성취목표검사지(TEOSQ)를 조사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Window SPSS 19.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Cronbach's α 검증, t-test, One-way ANOVA 분석, Duncan 검증, 단순회기분석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지도자의 리더십 요인은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성별에서 남학생이 리더십 요인 중 개별적 배려(변혁적 리더십), 조건적 보상, 예외적 관리(거래적 리더십) 부분을 더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학년 간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며, 종목에 따른 리더십 유형에서 대인종목이 카리스마, 개별적 배려, 지적자극(변혁적 리더십), 예외적 관리(거래적 리더십) 요인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운동경력에서는 리더십의 카리스마 요인(변혁적 리더십)이 2년 이하와 3∼5년의 기간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주전과 후보 선수 간에는 주전선수가 카리스마, 개별적 배려, 지적자극(변혁적 리더십), 조건적 보상(거래적 리더십) 요인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둘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운동선수의 성취목표성향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성별에서 남학생이 과제목표성향에 대한 인식을 높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년, 경기종목, 운동경력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주전 선수와 후보 선수 간에는 주전 선수가 자아목표성향과 과제목표성향에서 모두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셋째, 지도자의 리더십 유형은 선수의 성취목표성향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자아목표성향을 가진 운동선수와 리더십 유형 중 변혁적 리더십의 개별적 배려, 지적자극요인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높은 자아목표성향을 가진 운동선수는 개별적 배려에 대해 부적 관계를, 지적자극에 대해 정적관리를 나타내었다. 또한 거래적 리더십 요인에서는 조건적 보상 요인이 자아목표성향과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과제목표성향을 가진 운동선수와 리더십 유형 중 변혁적 리더십의 카리스마와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거래적 리더십에서는 조건적 보상 부분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본 연구는 체육고등학교 운동선수들의 개인적 특성을 이해하고 지도자는 이를 활용하여 리더십을 통해 효율적인 지도 환경과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다 효과적인 지도문화를 형성해 나가는데 도움이 되고자함에 그 목적이 있다. 총 290명의 체육고등학교 운동선수들을 대상으로 다요인 리더십 질문지(MLQ)와 성취목표검사지(TEOSQ)를 조사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Window SPSS 19.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Cronbach's α 검증, t-test, One-way ANOVA 분석, Duncan 검증, 단순회기분석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지도자의 리더십 요인은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성별에서 남학생이 리더십 요인 중 개별적 배려(변혁적 리더십), 조건적 보상, 예외적 관리(거래적 리더십) 부분을 더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학년 간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며, 종목에 따른 리더십 유형에서 대인종목이 카리스마, 개별적 배려, 지적자극(변혁적 리더십), 예외적 관리(거래적 리더십) 요인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운동경력에서는 리더십의 카리스마 요인(변혁적 리더십)이 2년 이하와 3∼5년의 기간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주전과 후보 선수 간에는 주전선수가 카리스마, 개별적 배려, 지적자극(변혁적 리더십), 조건적 보상(거래적 리더십) 요인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둘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운동선수의 성취목표성향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성별에서 남학생이 과제목표성향에 대한 인식을 높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년, 경기종목, 운동경력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주전 선수와 후보 선수 간에는 주전 선수가 자아목표성향과 과제목표성향에서 모두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셋째, 지도자의 리더십 유형은 선수의 성취목표성향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자아목표성향을 가진 운동선수와 리더십 유형 중 변혁적 리더십의 개별적 배려, 지적자극요인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높은 자아목표성향을 가진 운동선수는 개별적 배려에 대해 부적 관계를, 지적자극에 대해 정적관리를 나타내었다. 또한 거래적 리더십 요인에서는 조건적 보상 요인이 자아목표성향과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과제목표성향을 가진 운동선수와 리더십 유형 중 변혁적 리더십의 카리스마와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거래적 리더십에서는 조건적 보상 부분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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