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도자의 리더십 유형이 체육고등학교 운동선수들의 성취목표성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leadership types on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of the athletes in Physical Education High School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3 no.11, 2012년, pp.5104 - 5113  

박영찬 (대구대학교 인문대학 스포츠레저학과) ,  고의석 (대구대학교 인문대학 스포츠레저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지도자의 리더십 유형이 체육고교 운동선수들의 성취목표성향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기 위하여 총 290명의 체육고등학교 운동선수들을 대상으로 다요인 리더십 질문지(MLQ)와 성취목표검사지(TEOSQ)가 사용되었다. 수집된 자료에 대하여 t-test, One-way ANOVA, Scheffe 검증, 다중회기분석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가 도출되었다. 첫째, 성별에서 남학생이, 종목별에서 대인종목, 운동경력에서 2년 이하, 주전/비주전에서 주전선수 요인이 리더십을 높게 지각했다. 둘째, 성별에선 남학생, 주전/비주전에서 주전선수가 성취목표성향을 높게 인식하였다. 셋째, 자아목표성향의 선수에게 지도자의 리더십 유형의 개별적 배려, 지적자극 요인, 조건적 보상 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과제목표성향의 선수는 카리스마와 조건적 보상 부분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덧붙여서, 체육고등학교 선수들은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리더십 유형과 성취목표성향을 다르게 인식했으며, 선수의 성취목표성향에 따른 리더십 유형의 구성요인 별도로 각각 다르게 인식하는 경향성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study the influence of leadership types on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of high school athletes, Multifactor Leadership Questionnaire (MLQ) and Task and Ego Orientation in Sport Questionnaire (TEOSQ) were used to two-hundred-ninety athletes in Physical Education High Schools. The data from the s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체육고등학교 선수들의 성취목표성향과 지도자의 리더십 요인간의 미치는 영향에 대한 본 연구의 결과는, 청소년 시기부터 육체적인 훈련 못지않게 정신적인 측면의 중요성을 선수들에게 인지할 수 있도록 더욱 강조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인식은 체육고등학교 뿐만 아니라 프로팀 및 실업팀 선수, 대학선수, 일반 중고교선수 등 다양한 종목과 수준에서 단편적인 연구보다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실제 프로그램에 적용해 나갈 수 있도록 동기부여로 활용되어야 하겠다.
  • 우리나라는 각종 국제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어왔으며, 이러한 성과는 선수 개인뿐만 아니라 지도자의 지도력이 많은 영향을 주었다. 본 연구는 꾸준한 성과를 위한 장기적 안목에서 지도자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인프라를 구축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 설문조사가 가능한 D광역시, K시 소재의 체육고등학교에 전화 또는 직접 방문을 통해 본 연구의 취지와 목적을 상세히 설명한 후 자료 수집에 대한 협조 요청이 이루어졌다. 각 학교별 조사일정에 따라 본 연구자가 해당 학교 운동부를 직접 방문하여 선수들에게 본 연구의 목적과 응답요령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한 후 질문지를 배부하였다.

가설 설정

  • 둘째, 변혁적 리더십은 성취목표성향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셋째, 거래적 리더십은 성취목표성향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첫째, 개인적 특성은 리더십과 성취목표성향은 차이가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Nicholls은 성취목표성향을 어떻게 구분했나? Nicholls[30]는 성취목표성향을 과제목표성향과 자기목표성향으로 구분하여 개인의 성취목표성향을 설명하였다. 선수들은 자신이 어느 한가지의 성취목표성향을 가지고 훈련을 하고 시합에 임하지만, 정작 본인은 자신의 성향을 정확하게 인식 못할 수 있다.
리더십 유형이 체육고교 운동선수들의 성취목표성향에 미치는 영향을 MLQ와 TEOSQ를 사용해 조사한 결과는? 수집된 자료에 대하여 t-test, One-way ANOVA, Scheffe 검증, 다중회기분석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가 도출되었다. 첫째, 성별에서 남학생이, 종목별에서 대인종목, 운동경력에서 2년 이하, 주전/비주전에서 주전선수 요인이 리더십을 높게 지각했다. 둘째, 성별에선 남학생, 주전/비주전에서 주전선수가 성취목표성향을 높게 인식하였다. 셋째, 자아목표성향의 선수에게 지도자의 리더십 유형의 개별적 배려, 지적자극 요인, 조건적 보상 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과제목표성향의 선수는 카리스마와 조건적 보상 부분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덧붙여서, 체육고등학교 선수들은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리더십 유형과 성취목표성향을 다르게 인식했으며, 선수의 성취목표성향에 따른 리더십 유형의 구성요인 별도로 각각 다르게 인식하는 경향성을 보였다.
현대의 스포츠의 역할은? 현대의 스포츠는 개개인을 넘어 국가적 차원에서도 그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으며 국민 건강 및 삶의 질 향상, 국민 결속을 가져다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Crandall[10]은 많은 사람들을 적극적으로 활동에 참여시키려면 훌륭한 시설뿐만 아니라 지도자, 참여자의 운동에 대한 내적 욕구를 파악하여 기존 시설과 프로그램을 개선·보완하여 참가자 욕구를 만족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9)

  1. Ahn, Ju-mi, The relationship of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on exercise drop out of aerobic gymnastic athletes, Korean Journal of Sport Psychology, Vol 18, No. 1, pp.75-90, 2007. 

  2. Bass, B. M., Leadership and Performance Beyond Expectations, NY: The Free Press, 1985. 

  3. Bicio, P., Hackett, R. D. & Allen, J. S., Further assessment of Bass's(1985) conceptualization of transactional and transformational leadership.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0(4), 468-478, 1995. 

  4. Burns, J. M., Leadership. NY: Harper & Row, 1978. 

  5. Case, B.(1987). Leadership behavior in sport: A field test of the situational leadership theory. International Journal of Sport Psychology. 18. 256-268. 

  6. Chelladurai, P., & Carron, A. V.(1978). A reanalysis of formal structure in sport. Canadian Journal of Applied Sport Sciences. 2. 9-14. 

  7. Chung, Bong-Hea, The relationship of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to sports personship in youth sport participants, Korea Journal of Sport Psychology, Vol. 16, No. 3, pp.173-186, 2005. 

  8. Chung, Chung-Hee, Kim, Byoung-Jun, Understanding of Sports Psychology, pp.325, KumGwang, Seoul, 2006. 

  9. Cheon, Hong-u, The Influence of Transactional and Transformational Leadership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Job Satisfac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oungwon University, 2009. 

  10. Crandall, R., Social interaction, affect and leisure. Journal of Leisure Research, 10, 1978. 

  11. Duda. J. L., The relationship between task and ego orientation the perceived purpose of sport among high school athletics. Journal of Sport and Exercise Psychology, 11, 318-335, 1989. 

  12. Duda. J. L., & Chi, L., The effect of task-ego involving conditions on perceived competence and causal attributions in basketball. Paper Presented to the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Applied Sport Psychology, University of Washington, Seattle, WA, 1989. 

  13. Duda, J. L, & Nicholls, J. G., Dimensions of achievement motivation in school work and spor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4, 290-299, 1992. 

  14. George, T., Victory to Redskins, But credit to petition. The New York Times, p. b18, 1993. 

  15. Gibb, C. A., Leadership, Harmondsworth : Penguin, 1969. 

  16. Han, Tea-Joon, The Relationship among Amateur Wrestlers`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Self-management and Sport Self-confidence, Korean Journal of Sport Psychology, Vol. 19, No. 4, pp.35-52, 2008. 

  17. Huh, Jung-Hoon, The Relationship Between Sport Goal Orientation And Athletic Self Management, Korea Journal of Sport Science, Vol. 15, No. 3, pp.127-135, 2004. 

  18. Jung, Guk-hyeon, The Study on Taekwondo players' Sport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and Physical Self-Efficacy, Korea sport research, Vol. 14, No.1, pp.271-281, 2003. 

  19. Kim Byeong-mun, Application of Transformational Leadership: The Case of Hiddink Leadership, Journal of Sport and Law, Vol.13, No. 1, pp.11-37, 2010. 

  20. Kim, Gong-Soo. Choi, Young-Jun. Joung, Ki-Hong, Moon, Ik-Soo, Goal Orientation and Flow Experience on Badminton Participants' Level, 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Vol. 31, pp.585-594, 2007. 

  21. Kim, Young-Soo.Yoon, Jae-Hong, The Effect of the Organizational Leadership and Corporate Culture Types, ISO 9001:2000 System, the Quality Culture Formation on the Corporate Performance, Korean Journal of Qualify Management, Vol.32, No. 2, pp.37-58, 2004. 

  22. Kwon, Sang-sul, The Effect of Organization Members Attitudes or Perception on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nd Transactional Leadership,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gang University, Seoul, 1995. 

  23. Lee, Kyu-Sik, The effects of the middle school students'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in physical education on attribution styles and score, Vol. 41, No. 1, pp.197-205, 2002. 

  24. Lee, Gi-cheol, The Effects of Athletes' Organizational Culture and Leadership Type , and Team Effectiveness on Sports Performance, 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Vol. 12, No. 1, pp.585-594, 1999. 

  25. Lee, Myeong-guk, The Study of relationship between leadership patterns and team's sports performance by a secondary school's soccer playe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Busan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Busan, 2000. 

  26. Lee, Bong-Keun, The Effect of the Leadership Type of Judo Coaches on Team Achieve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Busan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Busan, 2001. 

  27. Lee, Bong-Chun, The Influence of Taekwondo Instructor's Leadership Type on the Satisfaction of the Trainee, Unpublished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Physical Science Youn-in University, 2002. 

  28. Lee, Yeong-hwan, Lee Jae-bong, Chung, Guk-hyeon, A Study on the Sport Leader Leadership Style, 2000 Proceeding of Fall Conference, Korea philosophy society for sport & dance, 2000. 

  29. Moon, Seung-Kwi.Cho, Mi-Hye, An Analysis on Students` Stress-factors between Physical-education High School and Academic High School, Journal of Korean Physical Education Association for Girls and Women, Vol.19, No.4, pp.45-57, 2005. 

  30. Nicholls, J. K., The competitive ethos and democratic education. Cambridge: Harvard University Press, 1989. 

  31. Park, Ho-geun, An Analysis on the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Teacher's Leadership Training Program,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Vol.22, No.3, pp.47-73, 2005. 

  32. Pintrich, R. R., The role of goal orientation in self-regulated learning. In M. Boekaerts, P. R. Pintrich, & M. Zeidner(Eds.), Handbook of self-regulation (pp451-502). New York: Academic Press, 2000. 

  33. Ryu, Jeong-mu.Lee, Gang-heon, Sports Psychology, pp.460, MinEumsa, 1990. 

  34. Si Seong Ko & Chang-Won Lee,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Leadership Styles for Each Rank in Korea's National Defense Organization, korean Journal of association for policy sciences, Vol 15, No. 2, pp.111-139. 2011. 

  35. Sin, Ji-Sook.Kim, Byoung-Jun.Yoo, Jin, Athletes' Perception of Sports Leadership: Consideration and Yearning, Korean Journal of Sport Psychology, Vol.12, No. 2, pp.107-119, 2001. 

  36. Seo, Hui-jin, An Analysis of Factors Influencing the Sport Continuance and Withdrawal among Adolescent Athletes, Korean Journal of Sociology of Sport, Vol 18, No. 3, pp.481-495, 2005 

  37. Sung, Chang-hun, The effects of achievement goal orientations and goal-setting styles on motivational behaviors and performance, Seoul University graduate school doctor's degree dissertation., 1995. 

  38. Yoo Jin.Heo, Jeong-hun, The Effects of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and Motivational Climate on Intrinsic, Vol. 12, No. 1, pp.109-123, 2001. 

  39. Yook, Dong-won.Shin, Jung-Taek, The Analysis on Relation of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and Physical Self-efficacy,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Vol. 42, No. 5, pp.171-180, 200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