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패션시장에서 수입 브랜드의 점유율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명품 브랜드 외 캐주얼시장에서도 수입브랜드의 점유율은 확대되고 있다. 이에 한국의 브랜드는 새로운 유통채널로 옮기며, 한국 브랜드 간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이러한 현실에 대하여 이 논문은 명품을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 논문은 사전적 정의보다 선행연구 및 시장에서의 명품에 대한 시각을 중심으로 명품을 보았다.
명품소비에 대한 선행연구로 베블렌은 19세기 미국의 신흥부르주아지들을 연구하여 과시적 소비성향과 소비행태에 대한 계층을 분류하였다. 또한 그는 상품과 재화에 대한 상징적 의미의 접근을 하였고, 이는 상품의 가치는 그 상품의 유용성 보다 상품의 가격을 기준으로 평가된다는 베블렌효과에서 잘 나타난다.
소비의 개념을 경제적 영역뿐 아니라 문화적 영역으로까지 확장시킨 부르디외는 경제적 자본 뿐 아니라 문화적 자본도 사회집단들에 따라 차등적으로 배분되고 있다고 보았다. 그는 명품소비 행위는 문화적 상층계급의 고급취향에 의한 소비실천으로 보았다.
명품소비에 대한 현대의 연구로는 라이프스타일을 들 수 있는데, 이 역시 현대적 개념의 집단행동특성이라고 볼 수 있다.
한국에서 행해진 명품소비에 대한 연구들은 명품소비의 행동특성에 대한 분류적 측면에서 그 의미가 있으나 대부분의 실증연구들이 표본에 대한 오류를 범하고 있다. 실제 명품소비에 대한 분포조사에서 30대(26.1%), 40대(25.1%), 50대(23.5%), 60대(19.6%)의 비율을 보였는데, 대부분의 연구들은 20대에 집중되어 있는 것이다. 또한 소비자 측면에 집중함에 따라 유통이나 공급자 측면에서의 시각이 배제되어 있다.
이 논문은 MECE분석을 통하여 수입명품의 증가 요인에 대하여 소비자/공급자/유통의 3가지로 분류하고, 공급자와 유통을 ...
한국의 패션시장에서 수입 브랜드의 점유율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명품 브랜드 외 캐주얼시장에서도 수입브랜드의 점유율은 확대되고 있다. 이에 한국의 브랜드는 새로운 유통채널로 옮기며, 한국 브랜드 간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이러한 현실에 대하여 이 논문은 명품을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 논문은 사전적 정의보다 선행연구 및 시장에서의 명품에 대한 시각을 중심으로 명품을 보았다.
명품소비에 대한 선행연구로 베블렌은 19세기 미국의 신흥부르주아지들을 연구하여 과시적 소비성향과 소비행태에 대한 계층을 분류하였다. 또한 그는 상품과 재화에 대한 상징적 의미의 접근을 하였고, 이는 상품의 가치는 그 상품의 유용성 보다 상품의 가격을 기준으로 평가된다는 베블렌효과에서 잘 나타난다.
소비의 개념을 경제적 영역뿐 아니라 문화적 영역으로까지 확장시킨 부르디외는 경제적 자본 뿐 아니라 문화적 자본도 사회집단들에 따라 차등적으로 배분되고 있다고 보았다. 그는 명품소비 행위는 문화적 상층계급의 고급취향에 의한 소비실천으로 보았다.
명품소비에 대한 현대의 연구로는 라이프스타일을 들 수 있는데, 이 역시 현대적 개념의 집단행동특성이라고 볼 수 있다.
한국에서 행해진 명품소비에 대한 연구들은 명품소비의 행동특성에 대한 분류적 측면에서 그 의미가 있으나 대부분의 실증연구들이 표본에 대한 오류를 범하고 있다. 실제 명품소비에 대한 분포조사에서 30대(26.1%), 40대(25.1%), 50대(23.5%), 60대(19.6%)의 비율을 보였는데, 대부분의 연구들은 20대에 집중되어 있는 것이다. 또한 소비자 측면에 집중함에 따라 유통이나 공급자 측면에서의 시각이 배제되어 있다.
이 논문은 MECE분석을 통하여 수입명품의 증가 요인에 대하여 소비자/공급자/유통의 3가지로 분류하고, 공급자와 유통을 독립변수로 소비자를 종속변수로 보았다. 이에 따라 한국브랜드의 쇠퇴, 수입브랜드의 발전, 정보의 유통, 수입환경의 변화, 유통환경의 변화가 가져온 ‘수입브랜드의 한국 브랜드 대체’현상에 대해 연구하였다.
시대적으로 보았을 때 한국의 럭셔리 시장은 초기 한국 브랜드들이 점유하고 있었으며, 수입 명품이 들어오기 시작한 것은 1990년대이고, 2000년대 성장을 하여 오늘에 이르렀다.
한국의 내셔널 브랜드들이 위축된 원인은 내셔널 브랜드의 가치상실로 볼 수 있다. 변화하는 유통환경 속에서 한국의 브랜드들이 적응하지 못하면서 럭셔리 브랜드로서의 가치를 상실하게 된 것이다. 또한 정보의 유통은 패션정보를 대중화 시키면서 고객의 변화와 함께 새로운 마케팅을 요구하게 되었다. 새로운 제도적 장치의 마련은 수입브랜드의 한국 시장 진출을 증가시키고, 그들의 경쟁력을 강화하였으며, 백화점의 수적 증가나 유통채널의 다양화 등은 브랜드들에게 새로운 틀을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현실에서 한국의 브랜드들은 럭셔리 브랜드로서의 가치를 유지하고 있는지에 대한 명확한 진단과 브랜드의 새로운 운영전략 및 과감한 브랜드 리뉴얼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현재 수입 브랜드의 확대가 진행 중인 캐주얼 시장에서 내수SPA 브랜드를 중심으로 오히려 강화되고 있는 일본의 브랜드를 통해서 답을 찾아야 할 것이다.
한국의 패션시장에서 수입 브랜드의 점유율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명품 브랜드 외 캐주얼시장에서도 수입브랜드의 점유율은 확대되고 있다. 이에 한국의 브랜드는 새로운 유통채널로 옮기며, 한국 브랜드 간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이러한 현실에 대하여 이 논문은 명품을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 논문은 사전적 정의보다 선행연구 및 시장에서의 명품에 대한 시각을 중심으로 명품을 보았다.
명품소비에 대한 선행연구로 베블렌은 19세기 미국의 신흥부르주아지들을 연구하여 과시적 소비성향과 소비행태에 대한 계층을 분류하였다. 또한 그는 상품과 재화에 대한 상징적 의미의 접근을 하였고, 이는 상품의 가치는 그 상품의 유용성 보다 상품의 가격을 기준으로 평가된다는 베블렌효과에서 잘 나타난다.
소비의 개념을 경제적 영역뿐 아니라 문화적 영역으로까지 확장시킨 부르디외는 경제적 자본 뿐 아니라 문화적 자본도 사회집단들에 따라 차등적으로 배분되고 있다고 보았다. 그는 명품소비 행위는 문화적 상층계급의 고급취향에 의한 소비실천으로 보았다.
명품소비에 대한 현대의 연구로는 라이프스타일을 들 수 있는데, 이 역시 현대적 개념의 집단행동특성이라고 볼 수 있다.
한국에서 행해진 명품소비에 대한 연구들은 명품소비의 행동특성에 대한 분류적 측면에서 그 의미가 있으나 대부분의 실증연구들이 표본에 대한 오류를 범하고 있다. 실제 명품소비에 대한 분포조사에서 30대(26.1%), 40대(25.1%), 50대(23.5%), 60대(19.6%)의 비율을 보였는데, 대부분의 연구들은 20대에 집중되어 있는 것이다. 또한 소비자 측면에 집중함에 따라 유통이나 공급자 측면에서의 시각이 배제되어 있다.
이 논문은 MECE분석을 통하여 수입명품의 증가 요인에 대하여 소비자/공급자/유통의 3가지로 분류하고, 공급자와 유통을 독립변수로 소비자를 종속변수로 보았다. 이에 따라 한국브랜드의 쇠퇴, 수입브랜드의 발전, 정보의 유통, 수입환경의 변화, 유통환경의 변화가 가져온 ‘수입브랜드의 한국 브랜드 대체’현상에 대해 연구하였다.
시대적으로 보았을 때 한국의 럭셔리 시장은 초기 한국 브랜드들이 점유하고 있었으며, 수입 명품이 들어오기 시작한 것은 1990년대이고, 2000년대 성장을 하여 오늘에 이르렀다.
한국의 내셔널 브랜드들이 위축된 원인은 내셔널 브랜드의 가치상실로 볼 수 있다. 변화하는 유통환경 속에서 한국의 브랜드들이 적응하지 못하면서 럭셔리 브랜드로서의 가치를 상실하게 된 것이다. 또한 정보의 유통은 패션정보를 대중화 시키면서 고객의 변화와 함께 새로운 마케팅을 요구하게 되었다. 새로운 제도적 장치의 마련은 수입브랜드의 한국 시장 진출을 증가시키고, 그들의 경쟁력을 강화하였으며, 백화점의 수적 증가나 유통채널의 다양화 등은 브랜드들에게 새로운 틀을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현실에서 한국의 브랜드들은 럭셔리 브랜드로서의 가치를 유지하고 있는지에 대한 명확한 진단과 브랜드의 새로운 운영전략 및 과감한 브랜드 리뉴얼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현재 수입 브랜드의 확대가 진행 중인 캐주얼 시장에서 내수SPA 브랜드를 중심으로 오히려 강화되고 있는 일본의 브랜드를 통해서 답을 찾아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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