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입 브랜드의 한국 브랜드 대체 현상과 원인 : 명품을 중심으로
A Study of imported Brands Replacing Korean Brands : Focusing on Luxury Designer Brands 원문보기


염지훈 (울산대학교 대학원 사회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한국의 패션시장에서 수입 브랜드의 점유율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명품 브랜드 외 캐주얼시장에서도 수입브랜드의 점유율은 확대되고 있다. 이에 한국의 브랜드는 새로운 유통채널로 옮기며, 한국 브랜드 간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이러한 현실에 대하여 이 논문은 명품을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 논문은 사전적 정의보다 선행연구 및 시장에서의 명품에 대한 시각을 중심으로 명품을 보았다. 명품소비에 대한 선행연구로 베블렌은 19세기 미국의 신흥부르주아지들을 연구하여 과시적 소비성향과 소비행태에 대한 계층을 분류하였다. 또한 그는 상품과 재화에 대한 상징적 의미의 접근을 하였고, 이는 상품의 가치는 그 상품의 유용성 보다 상품의 가격을 기준으로 평가된다는 베블렌효과에서 잘 나타난다. 소비의 개념을 경제적 영역뿐 아니라 문화적 영역으로까지 확장시킨 부르디외는 경제적 자본 뿐 아니라 문화적 자본도 사회집단들에 따라 차등적으로 배분되고 있다고 보았다. 그는 명품소비 행위는 문화적 상층계급의 고급취향에 의한 소비실천으로 보았다. 명품소비에 대한 현대의 연구로는 라이프스타일을 들 수 있는데, 이 역시 현대적 개념의 집단행동특성이라고 볼 수 있다. 한국에서 행해진 명품소비에 대한 연구들은 명품소비의 행동특성에 대한 분류적 측면에서 그 의미가 있으나 대부분의 실증연구들이 표본에 대한 오류를 범하고 있다. 실제 명품소비에 대한 분포조사에서 30대(26.1%), 40대(25.1%), 50대(23.5%), 60대(19.6%)의 비율을 보였는데, 대부분의 연구들은 20대에 집중되어 있는 것이다. 또한 소비자 측면에 집중함에 따라 유통이나 공급자 측면에서의 시각이 배제되어 있다. 이 논문은 MECE분석을 통하여 수입명품의 증가 요인에 대하여 소비자/공급자/유통의 3가지로 분류하고, 공급자와 유통을 ...

주제어

#명품 

학위논문 정보

저자 염지훈
학위수여기관 울산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사회학과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vi, 57 p.
키워드 명품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72839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