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만(Robert Schumann, 1810-1856)을 비롯한 프란츠(Robert Franz, 1815-1892), 리스트(Franz Liszt, 1811-1886), 볼프(Hugo Wolf, 1860-1903) 등의 독일의 유명한 낭만파 예술가곡 작곡가들은 괴테(Johann Wolfgang von Goethe, 1749-1832), 하이네(Heinrich Heine, 1797-1856)등의 서정시를 가지고 많은 작품을 작곡하였다.
특히, 본 논문에서 소개하는 베를린에서 출판된 하이네의 대표적 시집인『노래의 책(Das Bu...
슈만(Robert Schumann, 1810-1856)을 비롯한 프란츠(Robert Franz, 1815-1892), 리스트(Franz Liszt, 1811-1886), 볼프(Hugo Wolf, 1860-1903) 등의 독일의 유명한 낭만파 예술가곡 작곡가들은 괴테(Johann Wolfgang von Goethe, 1749-1832), 하이네(Heinrich Heine, 1797-1856)등의 서정시를 가지고 많은 작품을 작곡하였다.
특히, 본 논문에서 소개하는 베를린에서 출판된 하이네의 대표적 시집인『노래의 책(Das Buch der Lieder, 1827)』중『서정적 간주곡(Lyriches Intermezzo, 1823)』에 있는 시는 작곡가들에게 있어서 주요 레퍼토리로 사용이 된다. 그중 가장 낭만적인 연가곡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는 슈만의『시인의 사랑』을 선택하여 여러 작곡가들의 작곡 스타일을 비교하고자 하였다.
1840년에 작곡된 슈만의『시인의 사랑』은 하이네의『서정적 간주곡』에 있는 65개의 시 중 16개의 시를 선별하여 작곡된다. 전체적인 내용은 시인의 일방적 사랑으로 인한 사랑의 동경과 고통을 의미하는 주제로 이루어져 있다.
하이네의 텍스트을 중심으로 분석하였고, 슈만의『시인의 사랑』을 중심으로 독일 예술가곡의 특징과 하이네, 슈만, 프란츠, 리스트, 볼프의 생애와 음악적 스타일, 작곡기법을 알아보았다.
슈만의『시인의 사랑』에 선택된 하이네의 16개의 시를 중심으로 프란츠, 리스트, 볼프는 동일한 시에서 자신들의 작품을 어떻게 표현하였는지를 살펴보았다. 슈만의 『시인의 사랑』제 1곡, 제 3곡은 프란츠의 작품과 비교하고, 제 4곡은 볼프의 것과 비교한다. 그리고 제 6곡은 프란츠, 리스트의 작품과 함께 비교하고, 나머지 제 10곡, 제 12곡, 제 13곡, 제 14곡은 프란츠의 것과 비교하였다.
이러한 작품을 서로 살펴봄으로써 각 작곡가들의 스타일은 효과적으로 파악할 수 있고, 이 작품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한다.
슈만(Robert Schumann, 1810-1856)을 비롯한 프란츠(Robert Franz, 1815-1892), 리스트(Franz Liszt, 1811-1886), 볼프(Hugo Wolf, 1860-1903) 등의 독일의 유명한 낭만파 예술가곡 작곡가들은 괴테(Johann Wolfgang von Goethe, 1749-1832), 하이네(Heinrich Heine, 1797-1856)등의 서정시를 가지고 많은 작품을 작곡하였다.
특히, 본 논문에서 소개하는 베를린에서 출판된 하이네의 대표적 시집인『노래의 책(Das Buch der Lieder, 1827)』중『서정적 간주곡(Lyriches Intermezzo, 1823)』에 있는 시는 작곡가들에게 있어서 주요 레퍼토리로 사용이 된다. 그중 가장 낭만적인 연가곡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는 슈만의『시인의 사랑』을 선택하여 여러 작곡가들의 작곡 스타일을 비교하고자 하였다.
1840년에 작곡된 슈만의『시인의 사랑』은 하이네의『서정적 간주곡』에 있는 65개의 시 중 16개의 시를 선별하여 작곡된다. 전체적인 내용은 시인의 일방적 사랑으로 인한 사랑의 동경과 고통을 의미하는 주제로 이루어져 있다.
하이네의 텍스트을 중심으로 분석하였고, 슈만의『시인의 사랑』을 중심으로 독일 예술가곡의 특징과 하이네, 슈만, 프란츠, 리스트, 볼프의 생애와 음악적 스타일, 작곡기법을 알아보았다.
슈만의『시인의 사랑』에 선택된 하이네의 16개의 시를 중심으로 프란츠, 리스트, 볼프는 동일한 시에서 자신들의 작품을 어떻게 표현하였는지를 살펴보았다. 슈만의 『시인의 사랑』제 1곡, 제 3곡은 프란츠의 작품과 비교하고, 제 4곡은 볼프의 것과 비교한다. 그리고 제 6곡은 프란츠, 리스트의 작품과 함께 비교하고, 나머지 제 10곡, 제 12곡, 제 13곡, 제 14곡은 프란츠의 것과 비교하였다.
이러한 작품을 서로 살펴봄으로써 각 작곡가들의 스타일은 효과적으로 파악할 수 있고, 이 작품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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