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에 대한 기대와 관심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는 시점에서 대내외적으로 연출력과 작품성을 인정받아 각종 해외 영화제에서 수상을 기록한 박찬욱 감독의 한국영화 작품 속 캐릭터의 스타일 요소를 분석하여 그만의 캐릭터 스타일 구축 및 가시화 방법을 알아보는데 논문의 목적이 있다. 연구 방법으로는 박찬욱 감독의 작품으로 복수라는 공통된 주제의 영화 세편 ‘복수는 나의 것’, ‘올드 보이’, ‘친절한 금자씨’를 대상으로 각 3명의 주요캐릭터를 선정하여 분장, 헤어스타일, 의상으로 나누어 각각의 스타일 요소가 지닌 상징적 기능 및 역할을 분석 하였다. 이론적 고찰은 국내· 외 단행본 및 선행연구, 전문서적 등의 문헌 연구를 중심으로 하였고, 캐릭터 분석을 위해서는 DVD자료, 인터넷 기사, 보도자료 등을 참고하였다. ‘복수는 나의 것’에서 동진의 거친 피부와 수염, 루즈한 핏의 수트와 회색 점퍼 등 은 딸을 잃고 무기력해진 그의 심리상태를 표현 하였다. 류의 초록색 헤어스타일은 ...
영화에 대한 기대와 관심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는 시점에서 대내외적으로 연출력과 작품성을 인정받아 각종 해외 영화제에서 수상을 기록한 박찬욱 감독의 한국영화 작품 속 캐릭터의 스타일 요소를 분석하여 그만의 캐릭터 스타일 구축 및 가시화 방법을 알아보는데 논문의 목적이 있다. 연구 방법으로는 박찬욱 감독의 작품으로 복수라는 공통된 주제의 영화 세편 ‘복수는 나의 것’, ‘올드 보이’, ‘친절한 금자씨’를 대상으로 각 3명의 주요캐릭터를 선정하여 분장, 헤어스타일, 의상으로 나누어 각각의 스타일 요소가 지닌 상징적 기능 및 역할을 분석 하였다. 이론적 고찰은 국내· 외 단행본 및 선행연구, 전문서적 등의 문헌 연구를 중심으로 하였고, 캐릭터 분석을 위해서는 DVD자료, 인터넷 기사, 보도자료 등을 참고하였다. ‘복수는 나의 것’에서 동진의 거친 피부와 수염, 루즈한 핏의 수트와 회색 점퍼 등 은 딸을 잃고 무기력해진 그의 심리상태를 표현 하였다. 류의 초록색 헤어스타일은 청각장애를 갖고 있는 그의 내면을 이중적 의미로 표현해 주었으며 기름과 땀이 범벅된 분장은 류의 직업적 특성을 설명해 주었다. ‘올드 보이’의 오대수는 호일펌 으로 연출한 부스스한 헤어스타일로 혼란에 빠져있는 인물임을 강조하며, 미도의 헤어도 유사한 질감으로 연출하여 둘이 부녀 관계임을 암시하였다. ‘친절한 금자씨’의 이금자는 깨끗한 피부, 밝은 노란색의 의상 등으로 착한 이미지의 그녀와 빨간색 눈 화장과 구두, 검정색 가죽 코트 등으로 강렬한 이미지 등을 보여주며 그녀의 심리상태가 변화하는 것을 상징적으로 나타내, 이금자의 착한 본성과 악하게 변한 내면을 가시적으로 보여 주었다. 박찬욱 감독은 스타일 요소를 통해 영화에 등장하는 캐릭터의 직업적 특징, 성격, 심리상태, 주변 상황, 내면의 변화 등을 상징적으로 표현 하였으며 각각의 요소는 영화적 내용을 추측케 하는 암시와 복선의 역할을 담당하였다. 스타일 요소가 갖고 있는 상징적 의미는 주로 색채 표현으로 나타내 주었는데 검정색은 세편의 영화에서 죽음, 어두움 등의 부정적 의미로 사용 되었고, 빨간색 역시 세편의 영화에서 분노, 증오, 복수를 상징하는 부정적 의미로 나타났으며, ‘올드 보이’에서는 사랑을 상징하는 전혀 다른 상징성을 나타내기도 하였다. 하얀색과 파란색은 ‘올드 보이’, ’친절한 금자씨‘에서 동일한 상징성을 보였는데 하얀색은 순수, 순결, 속죄, 구원, 희망 등의 긍정적 의미를, 파란색은 우울함, 외로움 등의 부정적 감정을 상징 하였다. 회색 또한 ’복수는 나의 것‘ 과 ’올드 보이‘에서 우울, 외로움, 무기력함 등 부정적 의미로 유사한 상징성을 나타내었다. 본 연구를 통해 박찬욱 감독은 색채를 이용한 영화 속 캐릭터의 스타일링을 통해 성격적 특징이나 심리상태, 내면의 변화 등을 상징적으로 표현하여 감독이 창조하고자 했던 캐릭터에 생명력을 불어 넣었으며 영화의 흐름을 효과적으로 이해시키는 중요한 수단으로서 역할을 했음을 알 수 있었다.
영화에 대한 기대와 관심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는 시점에서 대내외적으로 연출력과 작품성을 인정받아 각종 해외 영화제에서 수상을 기록한 박찬욱 감독의 한국영화 작품 속 캐릭터의 스타일 요소를 분석하여 그만의 캐릭터 스타일 구축 및 가시화 방법을 알아보는데 논문의 목적이 있다. 연구 방법으로는 박찬욱 감독의 작품으로 복수라는 공통된 주제의 영화 세편 ‘복수는 나의 것’, ‘올드 보이’, ‘친절한 금자씨’를 대상으로 각 3명의 주요캐릭터를 선정하여 분장, 헤어스타일, 의상으로 나누어 각각의 스타일 요소가 지닌 상징적 기능 및 역할을 분석 하였다. 이론적 고찰은 국내· 외 단행본 및 선행연구, 전문서적 등의 문헌 연구를 중심으로 하였고, 캐릭터 분석을 위해서는 DVD자료, 인터넷 기사, 보도자료 등을 참고하였다. ‘복수는 나의 것’에서 동진의 거친 피부와 수염, 루즈한 핏의 수트와 회색 점퍼 등 은 딸을 잃고 무기력해진 그의 심리상태를 표현 하였다. 류의 초록색 헤어스타일은 청각장애를 갖고 있는 그의 내면을 이중적 의미로 표현해 주었으며 기름과 땀이 범벅된 분장은 류의 직업적 특성을 설명해 주었다. ‘올드 보이’의 오대수는 호일펌 으로 연출한 부스스한 헤어스타일로 혼란에 빠져있는 인물임을 강조하며, 미도의 헤어도 유사한 질감으로 연출하여 둘이 부녀 관계임을 암시하였다. ‘친절한 금자씨’의 이금자는 깨끗한 피부, 밝은 노란색의 의상 등으로 착한 이미지의 그녀와 빨간색 눈 화장과 구두, 검정색 가죽 코트 등으로 강렬한 이미지 등을 보여주며 그녀의 심리상태가 변화하는 것을 상징적으로 나타내, 이금자의 착한 본성과 악하게 변한 내면을 가시적으로 보여 주었다. 박찬욱 감독은 스타일 요소를 통해 영화에 등장하는 캐릭터의 직업적 특징, 성격, 심리상태, 주변 상황, 내면의 변화 등을 상징적으로 표현 하였으며 각각의 요소는 영화적 내용을 추측케 하는 암시와 복선의 역할을 담당하였다. 스타일 요소가 갖고 있는 상징적 의미는 주로 색채 표현으로 나타내 주었는데 검정색은 세편의 영화에서 죽음, 어두움 등의 부정적 의미로 사용 되었고, 빨간색 역시 세편의 영화에서 분노, 증오, 복수를 상징하는 부정적 의미로 나타났으며, ‘올드 보이’에서는 사랑을 상징하는 전혀 다른 상징성을 나타내기도 하였다. 하얀색과 파란색은 ‘올드 보이’, ’친절한 금자씨‘에서 동일한 상징성을 보였는데 하얀색은 순수, 순결, 속죄, 구원, 희망 등의 긍정적 의미를, 파란색은 우울함, 외로움 등의 부정적 감정을 상징 하였다. 회색 또한 ’복수는 나의 것‘ 과 ’올드 보이‘에서 우울, 외로움, 무기력함 등 부정적 의미로 유사한 상징성을 나타내었다. 본 연구를 통해 박찬욱 감독은 색채를 이용한 영화 속 캐릭터의 스타일링을 통해 성격적 특징이나 심리상태, 내면의 변화 등을 상징적으로 표현하여 감독이 창조하고자 했던 캐릭터에 생명력을 불어 넣었으며 영화의 흐름을 효과적으로 이해시키는 중요한 수단으로서 역할을 했음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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