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 문 요 약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한 화장품 구매요인의 직․간접적 영향에 관한 연구 인터넷의 보급 및 발전으로 인해 소비자의 소비패턴이 크게 변화되면서 인터넷을 이용한 쇼핑공간이 생겨남으로써 여러 소비자층이 인터넷 쇼핑몰을 경험하고 있으며 그 중 화장품 시장 또한 상당한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인터넷에서 화장품을 구입하는 소비자가 전 연령대에서 증가하고 저렴한 가격과 편리성에 의해서 인터넷을 통한 화장품 구매의 성장세는 2003년까지 급속도로 증가하게 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온라인 화장품 시장현황을 분석하고, 인터넷 쇼핑몰을이용한 화장품 거래에 있어 어떤 요인이 소비자의 구매를 유도하는지 파악하기 위해 다양한 소비 형태 및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한 화장품 구매 영향요인을 조사하여 화장품 구매에 미치는 직․간접적인 영향을 알아보았다. 본 연구는 인터넷을 이용한 화장품 구매 경험이 있는 대상자, 구매 경험이 없는 대상자를 구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528명의 설문을 분석에 활용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첫째,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하여 화장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대상자의 경우 주로 이용하는 인터넷 쇼핑몰 이용 경로는 ‘본인이 필요한 화장품 구매를 위해 인터넷 검색’이 가장 많았으며, 화장품 구매특성으로는 인터넷 쇼핑몰을 통하여 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대상자의 경우 국내․외의 구매 비율을 비슷하게 나타내었으나, 구매 경험이 없는 대상자의 경우 국외 제품 구매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화장품 구매 시 고려사항으로는 구매 경험이 있는 대상자는 ‘제품 표시 내용(유통기한, 성분 등)에 대하여’, 구매 경험이 없는 대상자는 ‘브랜드’로 나타났다. 둘째, 인터넷 쇼핑몰 사용 ‘개인특성’은 사용 숙련도와 사용 도전감, ‘상품관련성’은 ...
국 문 요 약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한 화장품 구매요인의 직․간접적 영향에 관한 연구 인터넷의 보급 및 발전으로 인해 소비자의 소비패턴이 크게 변화되면서 인터넷을 이용한 쇼핑공간이 생겨남으로써 여러 소비자층이 인터넷 쇼핑몰을 경험하고 있으며 그 중 화장품 시장 또한 상당한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인터넷에서 화장품을 구입하는 소비자가 전 연령대에서 증가하고 저렴한 가격과 편리성에 의해서 인터넷을 통한 화장품 구매의 성장세는 2003년까지 급속도로 증가하게 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온라인 화장품 시장현황을 분석하고, 인터넷 쇼핑몰을이용한 화장품 거래에 있어 어떤 요인이 소비자의 구매를 유도하는지 파악하기 위해 다양한 소비 형태 및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한 화장품 구매 영향요인을 조사하여 화장품 구매에 미치는 직․간접적인 영향을 알아보았다. 본 연구는 인터넷을 이용한 화장품 구매 경험이 있는 대상자, 구매 경험이 없는 대상자를 구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528명의 설문을 분석에 활용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첫째,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하여 화장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대상자의 경우 주로 이용하는 인터넷 쇼핑몰 이용 경로는 ‘본인이 필요한 화장품 구매를 위해 인터넷 검색’이 가장 많았으며, 화장품 구매특성으로는 인터넷 쇼핑몰을 통하여 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대상자의 경우 국내․외의 구매 비율을 비슷하게 나타내었으나, 구매 경험이 없는 대상자의 경우 국외 제품 구매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화장품 구매 시 고려사항으로는 구매 경험이 있는 대상자는 ‘제품 표시 내용(유통기한, 성분 등)에 대하여’, 구매 경험이 없는 대상자는 ‘브랜드’로 나타났다. 둘째, 인터넷 쇼핑몰 사용 ‘개인특성’은 사용 숙련도와 사용 도전감, ‘상품관련성’은 구매의도, 이용특성, 상품 구성, ‘이용관련성’은 이용후기 만족도, 제품 구입 합리성, 제품 가격 만족도, ‘서비스관련성’은 쇼핑몰 신뢰도, 쇼핑몰 디자인, 이용편리성, 상호작용성의 하위요인으로 분류되었고 분류된 하위요인에 대해서는 화장품 구매 경험이 있는 대상자의 평가 결과가 더 높게 나타났다. 셋째,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한 화장품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하위 요인들의 상호관련성 비교결과 정(+)의 관계의 상호 유의한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화장품 구매 요인의 직․간접적 영향 평가 결과 인터넷 쇼핑몰 사용 개인특성은 인터넷 쇼핑몰 상품관련성의 직접적인 영향보다 인터넷 쇼핑몰 이용관련성의 간접적인 영향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의 결과는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한 화장품 구매요인에 있어서 인터넷 화장품 시장에 대한 마케팅 전략 수립 시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사료되며 향후 연구에서는 화장품 구매영향 요인에서 5가지의 요인으로 구성이외에 제품 관여도, 웹사이트 효과, 충성도 등 구체적인 변수들의 수집을 통해 분석․파악하는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본 연구모형을 보다 다양한 대상으로 확대하여 비교, 분석하고 보다 인터넷 쇼핑몰에서 화장품을 구매하는 이용 소비자들의 성향, 소비자들이 원하는 서비스, 정보유형 등의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국 문 요 약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한 화장품 구매요인의 직․간접적 영향에 관한 연구 인터넷의 보급 및 발전으로 인해 소비자의 소비패턴이 크게 변화되면서 인터넷을 이용한 쇼핑공간이 생겨남으로써 여러 소비자층이 인터넷 쇼핑몰을 경험하고 있으며 그 중 화장품 시장 또한 상당한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인터넷에서 화장품을 구입하는 소비자가 전 연령대에서 증가하고 저렴한 가격과 편리성에 의해서 인터넷을 통한 화장품 구매의 성장세는 2003년까지 급속도로 증가하게 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온라인 화장품 시장현황을 분석하고, 인터넷 쇼핑몰을이용한 화장품 거래에 있어 어떤 요인이 소비자의 구매를 유도하는지 파악하기 위해 다양한 소비 형태 및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한 화장품 구매 영향요인을 조사하여 화장품 구매에 미치는 직․간접적인 영향을 알아보았다. 본 연구는 인터넷을 이용한 화장품 구매 경험이 있는 대상자, 구매 경험이 없는 대상자를 구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528명의 설문을 분석에 활용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첫째,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하여 화장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대상자의 경우 주로 이용하는 인터넷 쇼핑몰 이용 경로는 ‘본인이 필요한 화장품 구매를 위해 인터넷 검색’이 가장 많았으며, 화장품 구매특성으로는 인터넷 쇼핑몰을 통하여 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대상자의 경우 국내․외의 구매 비율을 비슷하게 나타내었으나, 구매 경험이 없는 대상자의 경우 국외 제품 구매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화장품 구매 시 고려사항으로는 구매 경험이 있는 대상자는 ‘제품 표시 내용(유통기한, 성분 등)에 대하여’, 구매 경험이 없는 대상자는 ‘브랜드’로 나타났다. 둘째, 인터넷 쇼핑몰 사용 ‘개인특성’은 사용 숙련도와 사용 도전감, ‘상품관련성’은 구매의도, 이용특성, 상품 구성, ‘이용관련성’은 이용후기 만족도, 제품 구입 합리성, 제품 가격 만족도, ‘서비스관련성’은 쇼핑몰 신뢰도, 쇼핑몰 디자인, 이용편리성, 상호작용성의 하위요인으로 분류되었고 분류된 하위요인에 대해서는 화장품 구매 경험이 있는 대상자의 평가 결과가 더 높게 나타났다. 셋째,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한 화장품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하위 요인들의 상호관련성 비교결과 정(+)의 관계의 상호 유의한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화장품 구매 요인의 직․간접적 영향 평가 결과 인터넷 쇼핑몰 사용 개인특성은 인터넷 쇼핑몰 상품관련성의 직접적인 영향보다 인터넷 쇼핑몰 이용관련성의 간접적인 영향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의 결과는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한 화장품 구매요인에 있어서 인터넷 화장품 시장에 대한 마케팅 전략 수립 시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사료되며 향후 연구에서는 화장품 구매영향 요인에서 5가지의 요인으로 구성이외에 제품 관여도, 웹사이트 효과, 충성도 등 구체적인 변수들의 수집을 통해 분석․파악하는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본 연구모형을 보다 다양한 대상으로 확대하여 비교, 분석하고 보다 인터넷 쇼핑몰에서 화장품을 구매하는 이용 소비자들의 성향, 소비자들이 원하는 서비스, 정보유형 등의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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