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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한 화장품 구매요인의 직·간접적 영향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이현영 (서경대학교 미용예술학과 메이크업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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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 문 요 약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한 화장품 구매요인의 직․간접적 영향에 관한 연구 인터넷의 보급 및 발전으로 인해 소비자의 소비패턴이 크게 변화되면서 인터넷을 이용한 쇼핑공간이 생겨남으로써 여러 소비자층이 인터넷 쇼핑몰을 경험하고 있으며 그 중 화장품 시장 또한 상당한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인터넷에서 화장품을 구입하는 소비자가 전 연령대에서 증가하고 저렴한 가격과 편리성에 의해서 인터넷을 통한 화장품 구매의 성장세는 2003년까지 급속도로 증가하게 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온라인 화장품 시장현황을 분석하고, 인터넷 쇼핑몰을이용한 화장품 거래에 있어 어떤 요인이 소비자의 구매를 유도하는지 파악하기 위해 다양한 소비 형태 및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한 화장품 구매 영향요인을 조사하여 화장품 구매에 미치는 직․간접적인 영향을 알아보았다. 본 연구는 인터넷을 이용한 화장품 구매 경험이 있는 대상자, 구매 경험이 없는 대상자를 구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528명의 설문을 분석에 활용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첫째,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하여 화장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대상자의 경우 주로 이용하는 인터넷 쇼핑몰 이용 경로는 ‘본인이 필요한 화장품 구매를 위해 인터넷 검색’이 가장 많았으며, 화장품 구매특성으로는 인터넷 쇼핑몰을 통하여 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대상자의 경우 국내․외의 구매 비율을 비슷하게 나타내었으나, 구매 경험이 없는 대상자의 경우 국외 제품 구매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화장품 구매 시 고려사항으로는 구매 경험이 있는 대상자는 ‘제품 표시 내용(유통기한, 성분 등)에 대하여’, 구매 경험이 없는 대상자는 ‘브랜드’로 나타났다. 둘째, 인터넷 쇼핑몰 사용 ‘개인특성’은 사용 숙련도와 사용 도전감, ‘상품관련성’은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현영
학위수여기관 서경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미용예술학과 메이크업전공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viii, 97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73914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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