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심성계발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 및 교우관계에 미치는 효과 원문보기


이승희 (韓國外國語大學校 敎育大學院 상담심리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초등학교 아동들의 정서적 불안과 산만함, 충동성 및 또래관계의 어려움을 심성계발 집단경험학습 프로그램을 통하여 낮은 자아존중감과 교우관계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아동의 중재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연구가설1 : 심성계발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 아동은 참여하지 않은통제집단 아동보다 자아존중감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것이다. 연구가설2 : 심성계발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 아동은 참여하지 않은통제집단 아동보다 교우관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것이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서울특별시 강북구에 위치한 H초등학교 5학년 아동으로 심성계발 프로그램에 참가하기를 희망하는 아동 10명(남5, 여 5)으로 정하고 같은 학년의 한 반을 통제집단(남5, 여5)으로 정하고 총 20명으로 구성하였다.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한 심성계발 프로그램은 방과 후 시간을 활용하여 1회 60분간 주 2회씩 약 5주에 걸쳐 총 10회기를 실시하였다. 본 검사 도구는 김귀연과 장도현(1984)이 Coopersmith의 아동용 자아존중감 검사(Self Esteem Inventory)를 번역하여 사용했던 검사지를 응답요령 부분만 ‘예’, ‘아니오’를 ‘그렇다’, ‘그렇지 않다’로 바꿔서 사용하였다. 교우관계 검사 도구는 4개 영역에 20개 문항으로 김형태(1989)가 제작하여 ...

주제어

#심성계발  #자아존중감  #교우관계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승희
학위수여기관 韓國外國語大學校 敎育大學院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상담심리전공
지도교수 김신영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81 p.
키워드 심성계발, 자아존중감, 교우관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74136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