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에서는 교류분석이론에 따른 자아상태 및 인생태도가 대학신입생들의 대학생활적응과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대학 신입생들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들의 대학생활적응과 대인관계 향상을 위한 상담프로그램 개발 및 대학 신입생들의 올바른 자아관확립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자아상태 수준에 따라 신입생의 대학생활적응 및 대인관계 향상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는가? 둘째, 인생태도 수준에 따라 신입생의 대학생활적응 및 대인관계 향상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는가? 셋째, 신입생의 자아상태와 대학생활적응 및 대인관계 변인 간의 유의한 관련성이 나타나는가? 넷째, 신입생의 인생태도와 대학생활적응 및 대인관계 변인간의 유의한 관련성이 나타나는가? 이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선행연구들의 결과와 문헌을 연구하였으며, 대학신입생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25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는데 회수된 설문지는 235부였고, 이 중 불성실하거나 무응답이 많은 설문지 13부를 제외한 222부가 최종적으로 ...
저자 | 배선임 |
---|---|
학위수여기관 | 창원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학과 |
발행연도 | 2012 |
총페이지 | 86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74161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