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몽골인 학습자의 한국어 발음 교육 연구 : 단순모음과 폐쇄음에 관한 실험 음성학적 방법을 기반으로 원문보기


이중진 (전북대학교 대학원 어문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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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어와 몽골어의 단순모음과 폐쇄음을 대조분석하여 이에 관한 몽골인 학습자의 오류를 예측하고, 이를 청취와 발음 실험을 통해 확인한 후, 이 오류를 극복하기 위한 몽골인 학습자의 발음 교육을 제안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고는 양 언어의 대조분석을 거쳐서 그 차이점과 유사점을 근거로 학습자의 오류가 예측되고 예방될 수 있다는 대조분석가설에 의지하고 있다. 따라서 II장에서는, 대조분석 가설이 음성음운의 영역에서 여전히 오류의 예측과 예방 차원에서 효과적이며, 최근 연구들을 비롯해서 본 연구에서도 방법론으로 택하는 이유가 됨을 살펴보았다. III장에서는 4차에 걸쳐 진행된 본 연구의 실험 과정에 관하여 논하였다. 따라서 여기서는 대조분석과 오류 예측을 위해서 진행된 2차에 걸친 음향실험(단순모음의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중진
학위수여기관 전북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어문교육학과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xx, 273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74361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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