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감각통합치료를 자폐 스펙트럼 장애아동에게 적용하여 적응행동 중에서 눈 맞춤, 지시 순응 및 요구하기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대학병원 소아정신과에서 자폐 스펙트럼 장애 진단을 받은 만 3세 8개월의 아동을 대상으로 적응행동 중 눈 맞춤, 지시 순응, 요구하기의 증가에 대한 연구를 하였다. 자폐 스펙트럼 장애는 감각처리의 어려움으로 청각, 시각, 촉각, 움직임, 그리고 구강 감각과정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했으며, 이러한 어려움이 눈 맞춤, 지시 순응, 요구하기와 같은 적응행동의 습득과 수행을 방해한다. 연구절차는 총 20회기로 한 회당 40분, 주 3회로 9주 동안 실시하였으며 눈 맞춤은 4회, 지시 순응은 7회, 요구하기는 10회기의 기초선을 측정하였으며, 중재기간은 눈 맞춤은 16회, 지시 순응은 13회, 요구하기는 10회기로 실시하였다. 관찰방법은 눈 맞춤, 지시 순응, 요구하기를 사건 기록법으로 빈도수를 관찰하였고, 다중기초선설계(multiple-based line subject)로 ...
본 연구는 감각통합치료를 자폐 스펙트럼 장애아동에게 적용하여 적응행동 중에서 눈 맞춤, 지시 순응 및 요구하기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대학병원 소아정신과에서 자폐 스펙트럼 장애 진단을 받은 만 3세 8개월의 아동을 대상으로 적응행동 중 눈 맞춤, 지시 순응, 요구하기의 증가에 대한 연구를 하였다. 자폐 스펙트럼 장애는 감각처리의 어려움으로 청각, 시각, 촉각, 움직임, 그리고 구강 감각과정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했으며, 이러한 어려움이 눈 맞춤, 지시 순응, 요구하기와 같은 적응행동의 습득과 수행을 방해한다. 연구절차는 총 20회기로 한 회당 40분, 주 3회로 9주 동안 실시하였으며 눈 맞춤은 4회, 지시 순응은 7회, 요구하기는 10회기의 기초선을 측정하였으며, 중재기간은 눈 맞춤은 16회, 지시 순응은 13회, 요구하기는 10회기로 실시하였다. 관찰방법은 눈 맞춤, 지시 순응, 요구하기를 사건 기록법으로 빈도수를 관찰하였고, 다중기초선설계(multiple-based line subject)로 A-B설계로 진행하였다. 이 연구에 사용된 감각통합치료 프로그램은 홍은영과 김경미(2008), 최현애와 강은아(2008)의 연구를 토대로 본 연구자가 설계하여 사용하였으며, 프로그램 내용의 타당도 확보를 위해 감각통합치료 경력 10년 이상 된 전문가 2명에게 받아 내용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감각통합치료는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의 적응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첫째, 감각통합치료는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의 눈 맞춤 빈도수를 기초선 빈도수 평균 6회에서 중재 빈도수 평균 39.43회로 눈 맞춤 증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감각통합치료는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의 지시 순응 빈도수를 기초선 평균 6.5회에서 중재 빈도수 평균 20.84회로 지시 순응 증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셋째, 감각통합치료는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의 요구하기 빈도수를 기초선 평균 1회에서 중재 빈도수 1.5회로 요구하기 증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감각통합치료는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의 적응행동 중 눈 맞춤, 지시 순응을 증가시키는데 효과적이었고 그 다음으로는 요구하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는 감각통합치료가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에게 촉각, 전정감각, 고유수용성 감각을 제공함으로서 감각의 예민함을 감소시켜 시각예민도를 감소시켜 눈 맞춤에 긍정적인 결과를 주었고, 이런 결과들이 사회적 상호작용인 하나인 지시 순응 행동을 변화시켰으며, 놀이감에 대한 호기심이 증가함으로써 요구하기 행동을 변화시키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감각통합치료를 자폐 스펙트럼 장애아동에게 적용하여 적응행동 중에서 눈 맞춤, 지시 순응 및 요구하기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대학병원 소아정신과에서 자폐 스펙트럼 장애 진단을 받은 만 3세 8개월의 아동을 대상으로 적응행동 중 눈 맞춤, 지시 순응, 요구하기의 증가에 대한 연구를 하였다. 자폐 스펙트럼 장애는 감각처리의 어려움으로 청각, 시각, 촉각, 움직임, 그리고 구강 감각과정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했으며, 이러한 어려움이 눈 맞춤, 지시 순응, 요구하기와 같은 적응행동의 습득과 수행을 방해한다. 연구절차는 총 20회기로 한 회당 40분, 주 3회로 9주 동안 실시하였으며 눈 맞춤은 4회, 지시 순응은 7회, 요구하기는 10회기의 기초선을 측정하였으며, 중재기간은 눈 맞춤은 16회, 지시 순응은 13회, 요구하기는 10회기로 실시하였다. 관찰방법은 눈 맞춤, 지시 순응, 요구하기를 사건 기록법으로 빈도수를 관찰하였고, 다중기초선설계(multiple-based line subject)로 A-B설계로 진행하였다. 이 연구에 사용된 감각통합치료 프로그램은 홍은영과 김경미(2008), 최현애와 강은아(2008)의 연구를 토대로 본 연구자가 설계하여 사용하였으며, 프로그램 내용의 타당도 확보를 위해 감각통합치료 경력 10년 이상 된 전문가 2명에게 받아 내용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감각통합치료는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의 적응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첫째, 감각통합치료는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의 눈 맞춤 빈도수를 기초선 빈도수 평균 6회에서 중재 빈도수 평균 39.43회로 눈 맞춤 증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감각통합치료는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의 지시 순응 빈도수를 기초선 평균 6.5회에서 중재 빈도수 평균 20.84회로 지시 순응 증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셋째, 감각통합치료는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의 요구하기 빈도수를 기초선 평균 1회에서 중재 빈도수 1.5회로 요구하기 증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감각통합치료는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의 적응행동 중 눈 맞춤, 지시 순응을 증가시키는데 효과적이었고 그 다음으로는 요구하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는 감각통합치료가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에게 촉각, 전정감각, 고유수용성 감각을 제공함으로서 감각의 예민함을 감소시켜 시각예민도를 감소시켜 눈 맞춤에 긍정적인 결과를 주었고, 이런 결과들이 사회적 상호작용인 하나인 지시 순응 행동을 변화시켰으며, 놀이감에 대한 호기심이 증가함으로써 요구하기 행동을 변화시키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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