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철도 이용에 대한 수송력이 증대되면서 이용승객의 승차감 및 안락감 등 서비스 향상 측면에서 전동차의 실내 소음은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전동차의 실내소음 향상을 위해서는 소음원에 대한 근본적인 제거 등이 이루어져야 하나 소음 및 진동원이 다양한 경우 주요 소음원에 대한 소음의 전달경로를 파악하여 이 소음원이 객실 소음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평가가 필요하다. 도시철도 전동차의 주행 시 소음의 원인에는 차륜과 레일간의 접촉에 의한 전동음 및 추진 장치에 의한 동력소음 등이 있다. 이러한 일반적인 소음원 외에도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한 비정상적인 소음이 발생하는 경우가 매우 많다. 도시철도 전동차의 수명은 25년이지만 정밀진단을 거쳐 40년까지는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있다. 이렇게 수명이 긴 경우 모터나 ...
도시철도 이용에 대한 수송력이 증대되면서 이용승객의 승차감 및 안락감 등 서비스 향상 측면에서 전동차의 실내 소음은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전동차의 실내소음 향상을 위해서는 소음원에 대한 근본적인 제거 등이 이루어져야 하나 소음 및 진동원이 다양한 경우 주요 소음원에 대한 소음의 전달경로를 파악하여 이 소음원이 객실 소음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평가가 필요하다. 도시철도 전동차의 주행 시 소음의 원인에는 차륜과 레일간의 접촉에 의한 전동음 및 추진 장치에 의한 동력소음 등이 있다. 이러한 일반적인 소음원 외에도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한 비정상적인 소음이 발생하는 경우가 매우 많다. 도시철도 전동차의 수명은 25년이지만 정밀진단을 거쳐 40년까지는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있다. 이렇게 수명이 긴 경우 모터나 컴프레서, 제동장치 등 여러 부품의 소음수준이 높아지는 한편, 스프링이나 댐퍼 등 현가 부품의 열화에 의해서도 진동과 소음이 악화되는 경향이 있다. 도시철도 노선은 기존 도시에 건설하는 관계로 곡선부가 많이 포함되어 있다. 이에 따라 곡선부에서 발생하는 소음은 궤도 및 터널에서의 흡음대책 및 차체의 차음대책을 통하여 일정수준 이하로 유지되고 있다. 그러나 곡선부에서는 물론 직선구간에서도 때때로 비정상적인 이상진동/충격소음 등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으며, 이에 대한 대책은 상황에 따라 다르게 마련되어야 한다. 2차 현가장치인 공기스프링의 횡강성 저하특성을 보강하기 위해 대차와 차체를 연결하는 횡댐퍼(Lateral Damper)를 설치하게 되는데, 주행 시 차체의 횡진동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수행한다. 그러나 횡댐퍼의 감쇠력이 저하될 경우 전동차의 주행안정성과 승차감이 함께 악화되며, 차체의 횡방향 운동이 증가되는 요인으로 작용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지하철 전동차 주행 시 발생하는 비정상적인 이상진동으로 인한 충격소음에 대하여 그 원인을 살펴보고 해결방안을 마련하고자 횡댐퍼의 감쇠력에 따른 차체의 횡변위를 동력학 시뮬레이션을 통해 검토하였으며, 그에 따른 이상소음의 발생 가능성을 파악하였다. 또한 이상소음이 발생되지 않는 적정 감쇠력의 범위를 제시하였다.
도시철도 이용에 대한 수송력이 증대되면서 이용승객의 승차감 및 안락감 등 서비스 향상 측면에서 전동차의 실내 소음은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전동차의 실내소음 향상을 위해서는 소음원에 대한 근본적인 제거 등이 이루어져야 하나 소음 및 진동원이 다양한 경우 주요 소음원에 대한 소음의 전달경로를 파악하여 이 소음원이 객실 소음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평가가 필요하다. 도시철도 전동차의 주행 시 소음의 원인에는 차륜과 레일간의 접촉에 의한 전동음 및 추진 장치에 의한 동력소음 등이 있다. 이러한 일반적인 소음원 외에도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한 비정상적인 소음이 발생하는 경우가 매우 많다. 도시철도 전동차의 수명은 25년이지만 정밀진단을 거쳐 40년까지는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있다. 이렇게 수명이 긴 경우 모터나 컴프레서, 제동장치 등 여러 부품의 소음수준이 높아지는 한편, 스프링이나 댐퍼 등 현가 부품의 열화에 의해서도 진동과 소음이 악화되는 경향이 있다. 도시철도 노선은 기존 도시에 건설하는 관계로 곡선부가 많이 포함되어 있다. 이에 따라 곡선부에서 발생하는 소음은 궤도 및 터널에서의 흡음대책 및 차체의 차음대책을 통하여 일정수준 이하로 유지되고 있다. 그러나 곡선부에서는 물론 직선구간에서도 때때로 비정상적인 이상진동/충격소음 등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으며, 이에 대한 대책은 상황에 따라 다르게 마련되어야 한다. 2차 현가장치인 공기스프링의 횡강성 저하특성을 보강하기 위해 대차와 차체를 연결하는 횡댐퍼(Lateral Damper)를 설치하게 되는데, 주행 시 차체의 횡진동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수행한다. 그러나 횡댐퍼의 감쇠력이 저하될 경우 전동차의 주행안정성과 승차감이 함께 악화되며, 차체의 횡방향 운동이 증가되는 요인으로 작용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지하철 전동차 주행 시 발생하는 비정상적인 이상진동으로 인한 충격소음에 대하여 그 원인을 살펴보고 해결방안을 마련하고자 횡댐퍼의 감쇠력에 따른 차체의 횡변위를 동력학 시뮬레이션을 통해 검토하였으며, 그에 따른 이상소음의 발생 가능성을 파악하였다. 또한 이상소음이 발생되지 않는 적정 감쇠력의 범위를 제시하였다.
As a secondary suspension, the air spring has not good lateral stiffness characteristics. In order to make up for this weak point, lateral damper is used between bogie and carbody. The lateral vibration of carbody can be reduced by the lateral damper. When the damping force of lateral damper becomes...
As a secondary suspension, the air spring has not good lateral stiffness characteristics. In order to make up for this weak point, lateral damper is used between bogie and carbody. The lateral vibration of carbody can be reduced by the lateral damper. When the damping force of lateral damper becomes worse, the running stability and ride comfort of the railway vehicle go down. Simultaneously the lateral motion of carbody is increased. In this study, the lateral displacement of carbody was studied by the multibody dynamic analysis in accordance with lateral damping force to find the cause of abnormal noise(impact noise) when the vehicle is running. The suitable lateral damping force was reviewed in order not to generate abnormal noise.
As a secondary suspension, the air spring has not good lateral stiffness characteristics. In order to make up for this weak point, lateral damper is used between bogie and carbody. The lateral vibration of carbody can be reduced by the lateral damper. When the damping force of lateral damper becomes worse, the running stability and ride comfort of the railway vehicle go down. Simultaneously the lateral motion of carbody is increased. In this study, the lateral displacement of carbody was studied by the multibody dynamic analysis in accordance with lateral damping force to find the cause of abnormal noise(impact noise) when the vehicle is running. The suitable lateral damping force was reviewed in order not to generate abnormal noise.
주제어
#Lateral Damper Noise and Vibration secondary suspension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전주연
학위수여기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철도차량시스템공학과
지도교수
유원희,구정서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vii, 75 p.
키워드
Lateral Damper Noise and Vibration secondary suspension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