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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SNS(Social Network Service)의 특성이 제품에 대한 태도, 구매의사 및 추천행동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홍다운 (연세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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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SNS가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의 홍보 수단으로 사용되는 흐름 속에서, 보다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관계 형성의 마케팅 Tool로서 효율적으로 활용할 필요성이 있다는 문제 인식에서 출발한다. SNS 관련 문헌을 검토하여 SNS의 특성 요인을 도출하고, 선행연구를 통해 제시된 연구모형의 구조적 타당성을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검토한 후 SNS의 특성이 제품에 대한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 또한 SNS의 특성이 제품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구매의사와 추천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더 나아가 SNS를 마케팅 Tool로서 적극 활용할 가치가 있는지를 규명하는 연구가 본 논문의 목적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문헌, 인터넷 및 기타 매체를 활용한 조사를 통하여 SNS의 개념 및 특성, SNS 사용자의 이용 형태에 대해 정리하고자 한다. 둘째, SNS의 특성 중 어떠한 변수가 제품에 대한 태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셋째, SNS의 특성이 제품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구매의사와 추천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넷째, 기존 연구에서 검증 되지 않은 SNS의 각각의 특성의 영향력을 검증하고, 이를 통해 SNS를 이용함에 있어 어떠한 요인이 가장 중요한 요인인지를 파악하여 SNS를 통한 마케팅 전략이나, 고객과의 관계 형성에 대해 논의함으로써 향후 SNS 사용의 활성화를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독립변수인 SNS의 특성은 Liao & Cheung(2001), Molla & Licker(2001), Agarwal & Venkatesh(2002), Zhu et al.(2002), Mckinny, Yoon & Zahedi (2002), DeLone & McLean(2003), 이태민 외(2004), 조진욱(2005), De Wulf et al.(2006), 최훈(2006), 최용욱(2006), 김형수 외(2008), 진동욱 외(2008), Kim et al.(2009), 원욱연(2009)의 연구를 기초로 하여 ...

Keyword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제품에 대한 태도 구매의사 추천행동 마케팅 SNS social network service characteristics attitudes purchase intention recommending behavior marketing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홍다운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경영학과
지도교수 노전표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viii, 104장
키워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제품에 대한 태도 구매의사 추천행동 마케팅 SNS social network service characteristics attitudes purchase intention recommending behavior marketing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76412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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