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아의 직업재활을 논한다는 것은 그들과 공존의 방법과 노력을 모색하는 것이며, 그 근본기저를 논의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정신지체아가 사회적·경제적으로 자립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장애인의 직업적응과 준비, 직업지도내용과 방법을 탐색하고 직업전 훈련 프로그램 적용에 따른 영역별 효과를 규명하는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각종 문헌 고찰 및 분석, 프로그램 등이 수행을 통해 얻은 내용결과를 요약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정신지체아 직업교육은 그들의 요구와 특성에 따른 직업 발달가능성을 전제로 지도대책이 수립되어야 하고 요구조사시 포함되어야 할 내용은 잠재적 문제와 관심영역 또는 모순점에 대한 규명, 계획 수립과 조직, 문헌 조사, 분석, 결론 순으로 제시되어야 한다. 둘째, 직업준비는 직업환경의 수행양식, 재활대상자 작업기술요인 등이 고려되어야 한다. 직업재활과정은 의뢰과정, 사전써어비스, 시행써어비스, 활동사례종결 등 네가지 영역으로 구분지워지며 일반과정은 예비진단과 세부진단, 확대평가, 개별화된 직업재활 프로그램작성, 상담과 지도, 신체 및 정신적 회복과 지도, 훈련, 직업배치, 사후 지도, 기타 써어비스 과정순으로 이루어진다. 셋째, 직업재활 프로그램의 구성은 직업재활 대상자의 선정과 우선 순위를 고려하고 인성적응훈련, 직업전훈련, 보상기능훈련, ...
정신지체아의 직업재활을 논한다는 것은 그들과 공존의 방법과 노력을 모색하는 것이며, 그 근본기저를 논의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정신지체아가 사회적·경제적으로 자립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장애인의 직업적응과 준비, 직업지도내용과 방법을 탐색하고 직업전 훈련 프로그램 적용에 따른 영역별 효과를 규명하는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각종 문헌 고찰 및 분석, 프로그램 등이 수행을 통해 얻은 내용결과를 요약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정신지체아 직업교육은 그들의 요구와 특성에 따른 직업 발달가능성을 전제로 지도대책이 수립되어야 하고 요구조사시 포함되어야 할 내용은 잠재적 문제와 관심영역 또는 모순점에 대한 규명, 계획 수립과 조직, 문헌 조사, 분석, 결론 순으로 제시되어야 한다. 둘째, 직업준비는 직업환경의 수행양식, 재활대상자 작업기술요인 등이 고려되어야 한다. 직업재활과정은 의뢰과정, 사전써어비스, 시행써어비스, 활동사례종결 등 네가지 영역으로 구분지워지며 일반과정은 예비진단과 세부진단, 확대평가, 개별화된 직업재활 프로그램작성, 상담과 지도, 신체 및 정신적 회복과 지도, 훈련, 직업배치, 사후 지도, 기타 써어비스 과정순으로 이루어진다. 셋째, 직업재활 프로그램의 구성은 직업재활 대상자의 선정과 우선 순위를 고려하고 인성적응훈련, 직업전훈련, 보상기능훈련, 직업훈련 순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넷째, 직업환경 개선에는 물리적 환경, 관련법 및 제도의 개선, 의식의 개선 세가지가 있다. 직업적응 접근법은 언어적, 상황적 환경유인조작 세가지 측면으로 나누어지며 정신지체아의 보호고용에는 자립작업장이 중심이 되고, 작업실습 프로그램 중심으로 국가적인 차원에서 행·재정적 특별지원이 필요하다. 자립작업장의 형태는 수용시설 중심의 작업장, 직업전 평가 및 훈련을 위한 수용 및 이용시설 중심의 자립 작업장, 현직훈련 및 사회적응 훈련을 위한 수용 및 이용시설 중심의 자립작업장 세사지로 나누어진다. 다섯째, 정신지체아의 올바른 직업대책을 위해서는 장애인 고용촉진공단, 정부기관, 학계, 기업체, 장애인 자신과 기타관련 단체의 역할수행이 중요하며 이들 단체간의 써어비스 전달 방법과 체계의 개선이 이루어져야 한다. 여섯째, 정신지체아 직업지도 영역별 내용은 직업기초, 직업기능훈련, 직업생활적응 세가지 측면이 구체화되어야 한다. 일곱째, 직업교육모형은 학교중심, 학교중심 교육과정 모형에서 강조하고 있는 직업인식 직업탐색, 또한 직업기능훈련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일상생활, 대안관계 및 실제적인 직업생활과 직결되는 기능을 강조하고 있는 때문이다. 여덟째, 직업전 훈련 프로그램 적용효과에서 전반적으로 모든 영역에서 뚜렷한 효과를 보였다. 특히 자립기능, 직업전 기능에 뚜렷한 향상을 보였고 개인·대인관계 행동, 정보처리, 학습·대안 전략 등에서도 향상을 보였다. 아홉째, 직업전 훈련 프로그램 시행후, 학습 준비도 검사 결과 신체개념, 눈과 손의 협응, 놀이지각 지식에서는 유의한 효과를 보였으나 지시따르기에서는 성취수준이 낮았다. 결국 정신지체아의 직업지도는 그들에 대한 관심과 이해 촉구를 위한 여건 조성이 필요하고, 의도적인 학습자극과 내용이 제시될때만 비로소 직업재활을 이룰 수 있다.
정신지체아의 직업재활을 논한다는 것은 그들과 공존의 방법과 노력을 모색하는 것이며, 그 근본기저를 논의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정신지체아가 사회적·경제적으로 자립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장애인의 직업적응과 준비, 직업지도내용과 방법을 탐색하고 직업전 훈련 프로그램 적용에 따른 영역별 효과를 규명하는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각종 문헌 고찰 및 분석, 프로그램 등이 수행을 통해 얻은 내용결과를 요약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정신지체아 직업교육은 그들의 요구와 특성에 따른 직업 발달가능성을 전제로 지도대책이 수립되어야 하고 요구조사시 포함되어야 할 내용은 잠재적 문제와 관심영역 또는 모순점에 대한 규명, 계획 수립과 조직, 문헌 조사, 분석, 결론 순으로 제시되어야 한다. 둘째, 직업준비는 직업환경의 수행양식, 재활대상자 작업기술요인 등이 고려되어야 한다. 직업재활과정은 의뢰과정, 사전써어비스, 시행써어비스, 활동사례종결 등 네가지 영역으로 구분지워지며 일반과정은 예비진단과 세부진단, 확대평가, 개별화된 직업재활 프로그램작성, 상담과 지도, 신체 및 정신적 회복과 지도, 훈련, 직업배치, 사후 지도, 기타 써어비스 과정순으로 이루어진다. 셋째, 직업재활 프로그램의 구성은 직업재활 대상자의 선정과 우선 순위를 고려하고 인성적응훈련, 직업전훈련, 보상기능훈련, 직업훈련 순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넷째, 직업환경 개선에는 물리적 환경, 관련법 및 제도의 개선, 의식의 개선 세가지가 있다. 직업적응 접근법은 언어적, 상황적 환경유인조작 세가지 측면으로 나누어지며 정신지체아의 보호고용에는 자립작업장이 중심이 되고, 작업실습 프로그램 중심으로 국가적인 차원에서 행·재정적 특별지원이 필요하다. 자립작업장의 형태는 수용시설 중심의 작업장, 직업전 평가 및 훈련을 위한 수용 및 이용시설 중심의 자립 작업장, 현직훈련 및 사회적응 훈련을 위한 수용 및 이용시설 중심의 자립작업장 세사지로 나누어진다. 다섯째, 정신지체아의 올바른 직업대책을 위해서는 장애인 고용촉진공단, 정부기관, 학계, 기업체, 장애인 자신과 기타관련 단체의 역할수행이 중요하며 이들 단체간의 써어비스 전달 방법과 체계의 개선이 이루어져야 한다. 여섯째, 정신지체아 직업지도 영역별 내용은 직업기초, 직업기능훈련, 직업생활적응 세가지 측면이 구체화되어야 한다. 일곱째, 직업교육모형은 학교중심, 학교중심 교육과정 모형에서 강조하고 있는 직업인식 직업탐색, 또한 직업기능훈련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일상생활, 대안관계 및 실제적인 직업생활과 직결되는 기능을 강조하고 있는 때문이다. 여덟째, 직업전 훈련 프로그램 적용효과에서 전반적으로 모든 영역에서 뚜렷한 효과를 보였다. 특히 자립기능, 직업전 기능에 뚜렷한 향상을 보였고 개인·대인관계 행동, 정보처리, 학습·대안 전략 등에서도 향상을 보였다. 아홉째, 직업전 훈련 프로그램 시행후, 학습 준비도 검사 결과 신체개념, 눈과 손의 협응, 놀이지각 지식에서는 유의한 효과를 보였으나 지시따르기에서는 성취수준이 낮았다. 결국 정신지체아의 직업지도는 그들에 대한 관심과 이해 촉구를 위한 여건 조성이 필요하고, 의도적인 학습자극과 내용이 제시될때만 비로소 직업재활을 이룰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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