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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중심 직업교육이 지적장애청소년의 직업준비력에 미치는 효과 원문보기


윤보아 (대구대학교 직업재활학과 직업재활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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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현장중심 직업교육이 지적장애청소년의 직업준비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 현장중심 직업교육의 효과성 및 방향성에 대한 기초자료로 활용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2010년 10월부터 2012년 1월까지 ㄱㅅ장애인종합복지관 현장중심 직업교육에 참여한 지적장애청소년 15명을 대상으로 직업준비력 향상에 관한 변화를 측정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수행된 연구의 결과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현장중심 직업교육이 일상생활요인의 기술향상에 유의미한 결과가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특히, 일상생활기술정도가 취업이 어려울 만큼 미비한 장애청소년들에게 높은 향상을 보였다. 둘째, 현장중심 직업교육이 인지기술요인의 향상에 유의미한 결과가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특히 독립적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출·퇴근이 가능해진 학생의 빈도가 매우 높게 나타났는데 이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is to find vocational education focused on site on the employment readiness of intellectual disabled teenager, and its purpose is to apply it as the basic material for effectiveness and direction of vocational education focused on site. For this, the change about improvement of employm...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윤보아
학위수여기관 대구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직업재활학과 직업재활전공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iv, 63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88949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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