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변류기 포화의 영향을 받지 않는 모선보호용 비율전류차동 계전기 원문보기


윤재성 (전북대학교 대학원 전기공학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모선보호 계전기는 보호영역 구분이 명확하고 빠른 동작시간, 민감한 감도가 필요하기 때문에 전류차동 알고리즘이 모선보호 계전기에 사용될 수 있다. 그런데, 전류차동 알고리즘은 변류기의 오차나 변류기 특성의 불일치 등으로 모선보호 계전기가 오동작할 수 있어 실제로는 비율전류차동 알고리즘이 주로 사용된다. 비율전류차동 알고리즘은 모선에 흐르는 전류의 크기인 억제전류와 고장전류의 크기인 차동전류의 비율을 가지고 사고를 판단하는 방식이다. 비율전류차동 알고리즘을 사용하더라도 변류기가 포화되면 모선보호 계전기가 오동작할 수 있는데, 모선은 사고가 발생하면 변류기가 포화될 가능성이 매우 크기 때문에 모선보호 계전기는 변류기 포화 시 오동작하지 않도록 별도의 대책을 가지고 있다. 변류기 포화 시 계전기가 오동작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먼저 변류기의 포화를 판단해야 한다. 변류기 포화 판단 방법에는 변류기 2차 전류의 파형 변화를 이용하는 방법, 억제전류 또는 차동전류의 파형 변화나 증가량을 이용하는 방법, 전류에 포함된 ...

주제어

#모선보호 계전기 비율 전류차동 변류기 포화 보상 알고리즘 자화곡선 감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윤재성
학위수여기관 전북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전기공학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xiii, 139 p.
키워드 모선보호 계전기 비율 전류차동 변류기 포화 보상 알고리즘 자화곡선 감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78643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