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대학 신입생의 자아탄력성, 자아존중감 및 대인관계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Self-Growth Group Counseling Program on the Improvement of Ego-Resiliency, Self-Esteem, and Interpersonal Relation of the University Entrants원문보기
본 연구는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대학 신입생의 자아탄력성, 자아존중감 및 대인관계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또한, 본 연구에 적용한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이형득(1998)의 ‘자기성장을 위한 학습 프로그램’을 근간으로 하였으며, 또한 자아탄력성, 자아존중감, 대인관계능력의 요소를 고려하여 본 연구자가 관련 있는 여러 문헌들을 참고해 연구의 목적에 맞게 재구성 및 재도입하였으며, 연구의 대상에 적합하게 수정·보완하여 적용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 문제 1.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대학 신입생의 자아탄력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어떠한가? 연구 문제 2.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대학 신입생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연구 문제 3.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대학 신입생의 대인관계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천안시에 있는 H대학교 1학년 20명을 대상으로 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무선 배치하여 5주 동안 총 10회기(90-120분)를 실시하였다.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실시 전과 실시 후 자아탄력성 검사, 자아존중감 검사, 대인관계능력 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집단상담 프로그램 효과를 확인하기 위하여 SPSS/Statistic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
본 연구는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대학 신입생의 자아탄력성, 자아존중감 및 대인관계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또한, 본 연구에 적용한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이형득(1998)의 ‘자기성장을 위한 학습 프로그램’을 근간으로 하였으며, 또한 자아탄력성, 자아존중감, 대인관계능력의 요소를 고려하여 본 연구자가 관련 있는 여러 문헌들을 참고해 연구의 목적에 맞게 재구성 및 재도입하였으며, 연구의 대상에 적합하게 수정·보완하여 적용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 문제 1.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대학 신입생의 자아탄력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어떠한가? 연구 문제 2.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대학 신입생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연구 문제 3.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대학 신입생의 대인관계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천안시에 있는 H대학교 1학년 20명을 대상으로 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무선 배치하여 5주 동안 총 10회기(90-120분)를 실시하였다.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실시 전과 실시 후 자아탄력성 검사, 자아존중감 검사, 대인관계능력 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집단상담 프로그램 효과를 확인하기 위하여 SPSS/Statistic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상관분석, 집단간의 동질성 검사, t-test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본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대학 신입생의 자아탄력성, 자아존중감 및 대인관계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었다. 이는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대학 신입생의 스트레스나 급변하는 환경에도 건강하게 적응하고 조화와 균형을 이루어 갈 수 있고, 자기 자신에 대해 스스로 인정하고 수용할 수 있게 되며 대인관계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음을 예측할 수 있다. 따라서, 현재 자신의 과업 달성과 대학생활을 만족스럽게 영위하고 건강한 삶을 살아야 하는 대학 신입생들에게 자아탄력성, 자아존중감 및 대인관계능력의 중요성이 시사되는 바가 크므로, 앞으로도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더욱 연구되어 많은 대학 신입생들에게 확대, 시행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대학 신입생의 자아탄력성, 자아존중감 및 대인관계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또한, 본 연구에 적용한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이형득(1998)의 ‘자기성장을 위한 학습 프로그램’을 근간으로 하였으며, 또한 자아탄력성, 자아존중감, 대인관계능력의 요소를 고려하여 본 연구자가 관련 있는 여러 문헌들을 참고해 연구의 목적에 맞게 재구성 및 재도입하였으며, 연구의 대상에 적합하게 수정·보완하여 적용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 문제 1.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대학 신입생의 자아탄력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어떠한가? 연구 문제 2.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대학 신입생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연구 문제 3.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대학 신입생의 대인관계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천안시에 있는 H대학교 1학년 20명을 대상으로 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무선 배치하여 5주 동안 총 10회기(90-120분)를 실시하였다.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실시 전과 실시 후 자아탄력성 검사, 자아존중감 검사, 대인관계능력 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집단상담 프로그램 효과를 확인하기 위하여 SPSS/Statistic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상관분석, 집단간의 동질성 검사, t-test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본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대학 신입생의 자아탄력성, 자아존중감 및 대인관계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었다. 이는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대학 신입생의 스트레스나 급변하는 환경에도 건강하게 적응하고 조화와 균형을 이루어 갈 수 있고, 자기 자신에 대해 스스로 인정하고 수용할 수 있게 되며 대인관계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음을 예측할 수 있다. 따라서, 현재 자신의 과업 달성과 대학생활을 만족스럽게 영위하고 건강한 삶을 살아야 하는 대학 신입생들에게 자아탄력성, 자아존중감 및 대인관계능력의 중요성이 시사되는 바가 크므로, 앞으로도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더욱 연구되어 많은 대학 신입생들에게 확대, 시행되어야 할 것이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