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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관광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연구 : W척추전문병원 외국인 환자를 대상으로
The Development of the Marketing Strategies for Medical Tourism 원문보기


이황 (경원대학교 경영대학원 의료경영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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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관광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연구 - W척추전문병원 외국인 환자를 대상으로 – 이 연구는 2006년도부터 W척추전문병원에서 본격적으로 외국인 환자 유치 활동을 통해 얻은 내원한 외국인 환자들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그들의 특성을 조사, 분석하여 차후 국가별 마케팅 전략 수립 시 필요한 근거자료로 사용하고자 함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 첫째 국가별 외국인 환자 ‘내원동기’ 분석을 위해 2009년 1월부터 2011년 10월까지 내원한 외국인 환자 중 설문조사에 응답한 1,680명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둘째 외국인 환자들의 국가별 의료서비스 소비성향 분석을 위해 2010년 1월부터 2011년 10월까지 W국제환자센터의 서비스를 이용한 외국인 환자 중에서 국제 수가 청구 대상자 총 629명을 자체 조사하여 이들의 국가별 의료서비스 소비 성향(외국,입원)을 파악하였다. 셋째로 입원 외국인 환자의 의료서비스만족도 조사는 가장 중요한 조사일 것이다. 왜냐하면 의료서비스의 특성상 유경험자의 의견에 대한 무경험자의 신뢰도는 상당히 높고, ...

주제어

#외국인 환자 유치 글로벌 헬스케어 의료서비스 성향 국가별 의료관광 현황 마케팅 전략 치료형 의료관광 의료관광 내원동기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황
학위수여기관 경원대학교 경영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의료경영학과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135p
키워드 외국인 환자 유치 글로벌 헬스케어 의료서비스 성향 국가별 의료관광 현황 마케팅 전략 치료형 의료관광 의료관광 내원동기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79343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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