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jectives: This study investigated outpatient health care satisfaction and influential factors using data from the "2018 Health Care Experience Survey". Methods: Data on 6,705 participants in the Health Care Experience Survey were statistically examined using a t-test, ANOVA, and multiple regressio...
Objectives: This study investigated outpatient health care satisfaction and influential factors using data from the "2018 Health Care Experience Survey". Methods: Data on 6,705 participants in the Health Care Experience Survey were statistically examined using a t-test, ANOVA,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Results: First, the level of satisfaction among outpatients was generally positive, and satisfaction among older people was high. Second, the significant factors of outpatient overall satisfaction were gender, consultation time, waiting time, reason for choosing institution, satisfaction with doctors, nurses, institutions, and the therapeutic result. Third, influential factors of intention to recommend were education, institution type, reason for choosing institution, satisfaction with doctors, nurses, institutions, and the therapeutic result. Conclusions: In order to improve the overall satisfaction of outpatients, the treatment method should be improved. For example, the doctor should devote more time for and engage in sufficient conversation with the patient, the nurse should be polite, and patients should be given easy-to-understand explanations.
Objectives: This study investigated outpatient health care satisfaction and influential factors using data from the "2018 Health Care Experience Survey". Methods: Data on 6,705 participants in the Health Care Experience Survey were statistically examined using a t-test, ANOVA,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Results: First, the level of satisfaction among outpatients was generally positive, and satisfaction among older people was high. Second, the significant factors of outpatient overall satisfaction were gender, consultation time, waiting time, reason for choosing institution, satisfaction with doctors, nurses, institutions, and the therapeutic result. Third, influential factors of intention to recommend were education, institution type, reason for choosing institution, satisfaction with doctors, nurses, institutions, and the therapeutic result. Conclusions: In order to improve the overall satisfaction of outpatients, the treatment method should be improved. For example, the doctor should devote more time for and engage in sufficient conversation with the patient, the nurse should be polite, and patients should be given easy-to-understand explan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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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나 전국 단위의 조사로 표본의 대표성을 확보한 자료를 사용하여 국민들의 의료서비스경험을 탐구하고, 외래 전반적 만족도 및 추천의향에 영향을 미치는 인구사회학적 및 건강상태, 의료서비스 경험의 특성을 비교·분석하여 최근의 추세를 파악하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2018년도 의료서비스경험 조사』 외래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의료기관 유형별로 의료서비스경험과 외래 전반적 만족도 및 추천의향 과 이에 영향을 미치는 특성을 비교·분석하여 효율적인 환자 중심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행되었다.
본 연구는 외래이용자의 의료서비스경험과 그에 따른 외래 만족도와 영향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2018년 의료서비스경험조사」조사자료를 활용한 이차자료 분석연구이다.
환자경험 조사는 환자가 병 의원에서 ‘어떤 서비스’를 ‘어떻게 받았는지’에 초점을 두어 의료서비스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경험을 확인하는 것으로, 다만 만족 여부를 묻지 않고 객관적 경험을 질문한다는 점에서 평가의 방식을 달리하고 있다. 의료서비스경험 조사는 의료체계의 환자 중심성에 대한 평가로 요약되며, 환자와 의료인의 접촉, 진료서비스의 제공 과정,서비스에 대한 평가에 이르기까지 의료체계 전반에 걸쳐 환자가 중심이 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데 주요 목적이 있다. 둘째, 특정 의료기관을 이용한 사람만을 대상으로 하는 과거의 환자만족도 조사와 달리 지역사회 기반으로 포괄적인 조사가 이루어져 어느 정도 객관성과 전 국민에 대한 대표성을 가지고 있는 장점이 있다[1].
이에 본 연구는 공개된 최근의 조사인 『2018년도 의료서비스경험조사』의 원자료를 활용하여, 외래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의료기관 유형(병원, 의원)별로 의료서비스경험과 외래 전반적 만족도 및 추천의향과 이에 영향을 미치는 인구사회학적 및 건강상태, 의료서비스 경험의 특성을 비교·분석하여 최근의 추세를 파악하고, 효율적인 환자 중심적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둘째,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의료기관 선택사유별로 의사·간호사·의료기관 만족도 및 전반적 만족도, 추천의향을 파악한다.
외래 이용 경험이 있는 응답자들에게 최근 본인이 이용한 의료기관에서의 의사만족도(6문항), 간호사만족도(2문항), 의료기관 만족도(4문항), 치료결과 만족도, 전반적 만족도, 이용한 의료기관을 주변에 추천의향을 5점 척도로 측정하고 있어 이 변수들을 만족도 변수로 사용하였다. 의사만족도 문항은 담당의사의 ‘예의바름’(담당의사는 귀하에게 예의바름을 갖추어 대하였는가), ‘알기쉬운 설명’(어떤 검사를 받아야 하는지, 또는 어떤 치료나 시술을 했을 때 나타나는 효과와 부작용을 알기 쉽게 설명해 주었는가), ‘충분한 질문기회’(귀하가 질문을 하거나 관심사를 말할 수 있도록 배려했는가), ‘불안에 대한 공감’(귀하의 건강 상태에 대해 불안해 할 때 공감해 주었는가), ‘충분한 대화’(의사와 대화를 충분히 하였는가)의 6문항이었다.
회귀분석에서 독립변수는 인구사회학적 특성(성, 연령구분, 교육수준, 직업, 가구소득, 지역구분), 건강상태(주관적 건강수준, 1년간 만성질환 여부) 및 의료서비스경험 변수(‘진료 시 신분확인 경험’ 여부, ‘처방약 부작용 경험’ 여부, ‘의료기관 이용 시 감염 불안’ 여부, 의료기관을 이용하는 동안 비상구, 소화기와 같은 ‘안전시설물 확인용이’ 여부, 의사와의 진료시간, 진료당일 대기시간, 이용 의료기관의 유형[의원, 병원]), 의료기관 선택사유, 만족도4문항(의사만족도, 간호사만족도, 의료기관 만족도, 치료결과 만족도)로 선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2018년 의료서비스경험조사』의 원시자료를 통계청 소속 MDIS(Microdata IntegratedService)에서 제공받아 응답자 중 의료급여를 제외한 건강보험 대상자 중에서 실제 외래로 병원과 의원을 이용한 경우만을 추출하여 시행하였다.『의료서비스경험 조사』는 국민의 의료서비스 이용 경험을 확인함으로써 의료이용 실태를 질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OECD 등 국제기구가 요구하는 ‘환자 경험 지표’를 생산하여 의료의 질적 수준에 대한 국제 비교 가능성을 높이고자 한국보건사회연구원에서 2017년부터 1년 주기로 시행하는 조사이다[1].
이 조사는 전국 일반가구의 만 15세 이상 모든 가구원을 대상으로 면접조사로 진행하며, 2018년 조사는 8월 1일~9월 30일에, 2016년 인구주택총조사 조사구를 기초로 확률비례계통추출방법으로 6,000가구를 표본으로 선정하여, 총 13,305명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의료이용체계와 재원조달체계가 상이한 의료급여 대상자를 제외한 건강보험 적용 대상자만을 연구대상으로 하였고, 실제 외래 의료를 이용한 사람들 중 진료내역이 상이한 치과와 한방을 제외한 병원과 의원을 이용한 사람 총 6,705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대상자는 『2018년도 의료서비스경험 조사』의 15세이상 건강보험 대상자 응답자 12,892명 중 2018년에 의원과 병원의 외래를 실제로 이용한 경험이 있는 6,705명이었다.
의료이용특성 변수는 ‘진료 시 신분확인 경험’ 여부, ‘처방약 부작용 경험’, ‘의료기관 이용 시 감염 불안’ 여부, 의료기관을 이용하는 동안 비상구, 소화기와 같은 ‘안전시설물 확인용이’ 여부, 의사와의 진료시간(분), 진료당일 대기시간(분), 이용의료기관의 유형[의원, 병원(종합병원포함)], 의료기관 선택사유를 선정하였다.
『의료서비스경험 조사』는 국민의 의료서비스 이용 경험을 확인함으로써 의료이용 실태를 질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OECD 등 국제기구가 요구하는 ‘환자 경험 지표’를 생산하여 의료의 질적 수준에 대한 국제 비교 가능성을 높이고자 한국보건사회연구원에서 2017년부터 1년 주기로 시행하는 조사이다[1]. 이 조사는 전국 일반가구의 만 15세 이상 모든 가구원을 대상으로 면접조사로 진행하며, 2018년 조사는 8월 1일~9월 30일에, 2016년 인구주택총조사 조사구를 기초로 확률비례계통추출방법으로 6,000가구를 표본으로 선정하여, 총 13,305명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의료이용체계와 재원조달체계가 상이한 의료급여 대상자를 제외한 건강보험 적용 대상자만을 연구대상으로 하였고, 실제 외래 의료를 이용한 사람들 중 진료내역이 상이한 치과와 한방을 제외한 병원과 의원을 이용한 사람 총 6,705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데이터처리
간호사만족도 문항은 ‘예의바름’(담당 간호사는 귀하에게 예의바름을 갖추어 대하였는가)와 ‘알기쉬운 설명’(진료절차 등을 알기 쉽게 설면해 주었는가)의 2문항이다. 간호사만족도 평균은 2개 문항 측정값의 평균을 사용하였다. 간호사만족도 2개 문항의 신뢰도(Cronbach α)는 0.
넷째, ‘전반적 만족도’, ‘의료기관 추천의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이들 2개 변수각각을 종속변수로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의사만족도 6문항과 평균, 간호사만족도 2문항과 평균, 의료기관 만족도 4문항과 평균, 치료결과 만족도, 전반적 만족도, 의료기관 추천의향이 의료기관 유형(병원과 의원)별로 차이가 있는지 독립표본 t-test를 시행하였다.
셋째,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의료기관선택사유별로 ‘의사만족도’, ‘간호사만족도’, ‘의료기관 만족도’, ‘치료결과 만족도’, ‘전반적 만족도’, ‘의료기관추천의향’이 차이가 나는지 검증하기 위해서 독립표본 t-test 및 ANOVA 분석을 하였고, 사후 비교를 위하여 Scheffe 검증을 사용하였다.
의사만족도 문항은 담당의사의 ‘예의바름’(담당의사는 귀하에게 예의바름을 갖추어 대하였는가), ‘알기쉬운 설명’(어떤 검사를 받아야 하는지, 또는 어떤 치료나 시술을 했을 때 나타나는 효과와 부작용을 알기 쉽게 설명해 주었는가), ‘충분한 질문기회’(귀하가 질문을 하거나 관심사를 말할 수 있도록 배려했는가), ‘불안에 대한 공감’(귀하의 건강 상태에 대해 불안해 할 때 공감해 주었는가), ‘충분한 대화’(의사와 대화를 충분히 하였는가)의 6문항이었다. 의사만족도 평균은 6개 문항 측정값의 평균을 사용하였다. 의사만족도 6개 문항의 신뢰도(Cronbachα)는 0.
첫째,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건강상태 및 의료서비스경험을 방문한 의료기관 유형에따라 비교하기 위하여 Chi-square test와 독립표본t-test를 시행하였다.
성능/효과
교육수준과 가구소득별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고, 직업별로는 약간의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05).
다중회귀분석에 앞서 다중공선성을 진단한 결과, 공차한계(Tolerance)는 .118~.942로 기준치인 0.1 이상이었고, 분상팽창계수(VIF)는 1.053~8.478 로 기준치인 10을 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다중 공선성의 문제는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담당의사의 예의바름, 검사·시술에 대한 알기 쉬운 설명, 충분한 질문기회, 환자의 불안에 대한 공감, 의사와 충분한 대화에 대한 만족도, 간호사의 예의 바름, 신체노출에 대한 보호와 개인정보 보호 만족도는 병원이 의원보다 높았다.
둘째, 전반적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의료기 관들은 최우선적으로 환자의 치료결과가 흡족하도록 진료와 치료의 본연의 임무에 중점을 두어야 할 것으로 나타났으며, 의사는 환자에게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여, 환자와 질병관리에 대한 충분한 대화를 하고, 환자의 불안에 대해 공감하고, 환자에게 정중하게 응대해야 할 것이며, 간호사의 경우에도 환자를 배려하는 태도로, 알기 쉬운 설명을 하여야 할 것이다. 의료기관 측면에서는 의료기관 내 대기시간을 줄이는 방안을 강구해야 하며, 안락한 시설을 갖추고, 환자의 개인정보 보호를 철저히 준수해 나가야 할 것이다.
만족도 항목의 영향력은 치료결과 만족도(β=0.584)가 가장 크고, 간호사만족도(β =.108), 의사만족도(β=.088), 의료기관 만족도(β =.079)순으로 전반적 만족도에 영향을 주고 있었 다.
만족도 항목의 영향력을 보면 의료기관 만족도(β =0.382)가 가장 컸고, 다음으로 의사만족도(β=.240), 간호사만족도(β=.113), 치료결과 만족도(β=.092)순으로 추천의향에 영향을 주고 있었다.
만족도 항목의 영향력을 보면 의료기관 만족도(β=.382)가 가장 컸고, 다음으로 의사만족도(β=.240), 간호사만족도 (β=.113), 치료결과 만족도(β=.092)순으로 추천의향 에 영향을 주고 있었다(p<.01).
만족도 항목의 영향력을 보면 치료결과 만족도(β=0.584)로 가장 컸고, 다음으로 간호사만족도(β=.108), 의사만족도(β=.088), 의료기관 만족도(β=.079)순으로 전반적 만족도에 영향을 주고 있었다(p<.01).
모형의 분산분석 결과 유의한 모형(F=223.822, p<.01)으로 나타났다.
모형의 분산분석 결과 유의한 모형(F=251.394, p<.01)으로 나타났다.
방문했던 의료기관을 주변에 ‘추천의향’에 영향 을 주는 유의한 변수는 교육수준, 의원 방문자, 의료기관 선택사유 중 ‘치료효과가 좋아서’, ‘유명해서’, 의사·간호사·의료기관·치료효과 만족도였다.
방문했던 의료기관을 주변에 ‘추천의향’에 영향을 주는 유의한 변수는 교육수준, 진료 전 신분 확인 여부, 의료기관 유형, 의료기관 선택사유, 의사 만족도, 간호사만족도, 의료기관 만족도, 치료결과 만족도로 모형의 설명력은 53.2%로 나타났다.
99 로 가장 낮았다. 병원이 의원보다 간호사만족도, 의사만족도, 의료기관 만족도는 높았으나, 치료결과 만족도, 전반적 만족도, 추천의향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2017년 의료서비스경험조사 자료를 이용한 연구[10][11]에서도 치료결과 만족도와 추천의향은 병원과 의원 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어 변화는 없었다.
셋째, ‘전반적 만족도’, ‘의료기관 추천의향’에 영향을 주는 인구사회학적 요인, 건강상태, 의료서비스 경험요인 및 의사·간호사·의료기관 만족도 요인을 파악한다.
연령별로 보면 6개 만족도 모두에서 연령이 높을수록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고, 교육수준별로는 교육수준이 낮을수록 의사만족도, 간호사 만족도, 의료기관 만족도, 추천의향이 높았다.
외래 의료기관 선택사유별로 보면 ‘치료효과가 좋아서’가 35.9%로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가까워서’가 30.9%, ‘친절해서’ 11.6%, ‘주변의 추천’ 10.9%, ‘유명해서’ 8.1%, ‘비용이 적정’해서 1.5%, ‘기타’ 1.2%순이었는데, 병원이 의원보다 치료효과가 좋아서와 유명해서의 비율이 높았다(p<.01).
의료기관 선택사유 별로는 친절해서가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치료효 과가 좋아서와 유명해서였고, 가까워서와 주변의 추천 순으로 만족도가 높았다(p<.01).
의료서비스 만족도를 인구사회학적 특성으로 보면, 성별로는 의사만족도, 의료기관 만족도에서 여성이 높았다. 연령별로 보면 6개 만족도 모두에서 연령이 높을수록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고, 교육수준별로는 교육수준이 낮을수록 의사만족도, 간호사 만족도, 의료기관 만족도, 추천의향이 높았다.
99순이었다. 의사만족도 중에서는 알기 쉬운 설 명이 4.12로 만족도가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예의 바름 4.08, 충분한 질문기회 4.07, 환자의 의견 반 영 4.06, 불안에 대한 공감이 4.05순이었고, 환자와 의 충분한 대화가 3.98로 가장 낮았다. 간호사만족도는 예의바름과 알기 쉬운 설명이 4.
98 순이었다. 의사만족도 중에서는 알기 쉬운 설명이 4.17로 만족도가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예의바름 4.16, 충분한 질문기회 4.14, 환자의 의견 반영과 불안에 대한 공감이 4.09 순이었고, 환자와의 충분한 대화가 4.02로 가장 낮았다. 간호사만족도는 예의바름이 4.
의사만족도 평균과 담당의사의 예의바름, 검사· 시술에 대한 알기 쉬운 설명, 충분한 질문기회, 환자의 불안에 대한 공감, 의사와 충분한 대화에 대한 만족도는 병원이 의원보다 높았고(p<.05, p<.01), 검사나 치료법 선택시 환자의 의견 반영 에 대한 만족도는 병원과 의원 간에 유의한 차이 가 없었다.
의사만족도는 검사·시술에 대한 알기 쉬운 설명, 예의바름, 충분한 질문기회, 환자의 불안에 대한 공감, 검사나 치료법 선택 시 환자의 의견 반영, 의사와 충분한 대화 순으로 높았다.
이는 지역 일부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조사한 만족도 수준보다 높아, 전국 규모의 조사에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음을 보여준다[7]. 의사만족도와 간호사만족도, 의료기관 만족도가 4.08 로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의료기관 추천의향 4.01 이었고, 치료결과 만족도와 전반적 만족도가 3.99 로 가장 낮았다. 병원이 의원보다 간호사만족도, 의사만족도, 의료기관 만족도는 높았으나, 치료결과 만족도, 전반적 만족도, 추천의향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첫째, 외래 이용자의 만족도 수준은 전체적으로 긍정적인 수준이었고, 의료이용이 높은 고연령층에서 만족도가 높았다. 의사만족도와 간호사만족도, 의료기관 만족도가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의료기 관 추천의향이었고, 치료결과 만족도 및 전반적 만 족도 순으로 나타났다. 의사·간호사·의료기관 만족 도는 병원이 의원보다 높아 의원에서 개선이 더 필요했으며,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라 만족도 차이를 보이고 있어, 의료기관들은 전체 이용자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을 계속적으로 실행해 나가야 할 것이다.
의원 또한 각종 주사기오염 같은 사고가 발생하는 현실에서 계속적으로 병원감 염관리를 철저히 해나가야 할 것이다. 의사와의 진료시간과 의료기관 내 대기시간이 병원이 의원 보다 길어, 병원에서 환자가 머무르는 시간이 긴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전반적인 만족도는 성별로는 차이가 없었고, 연령별로는 15-29세보다 40대와 60세이상 연령대에서 만족도가 높았다(p<.01).
연령별로 보면 6개 만족도 모두에서 연령이 높을수록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고, 교육수준별로는 교육수준이 낮을수록 의사만족도, 간호사 만족도, 의료기관 만족도, 추천의향이 높았다. 직업별로는 의사만족도, 간호사만족도, 의료기관 만족 도, 치료결과 만족도, 추천의향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가구소득별로도 의사만족도, 간호사만족도, 의료기관 만족도, 추천의향에 차이가 있었다. 의료 기관 선택사유별로는 6개 만족도 모두에서 모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첫째, 외래 이용자의 만족도 수준은 전체적으로 긍정적인 수준이었고, 의료이용이 높은 고연령층에서 만족도가 높았다. 의사만족도와 간호사만족도, 의료기관 만족도가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의료기 관 추천의향이었고, 치료결과 만족도 및 전반적 만 족도 순으로 나타났다.
치료결과 만족도는 성별로는 차이가 없었고, 연령별로는 15-29세보다 40대와 60세 이상 연령대에서 만족도가 높았다(p<.01).
후속연구
본 연구는 『2018년도 의료서비스 경험조사』의 원시 자료를 사용한 2차 자료 사용으로 인해 변수 설정의 제한이 있었기 때문에 인과관계를 확인하는 과정에서 종속변수를 설명할 수 있는 외부 변인이 반영되지 못하였다는 한계점이 있다. 개인이 이용했던 의료기관이 서로 달랐지만 의료기관 특성이 병원과 의원으로만 분류되어 개별 의료기관 의 특성이 반영되지 못하였고, 의료기관 이용자의 질병정보와 이용 빈도 정보가 부재하여, 이와 관련 된 의료서비스경험을 분석하지 못하는 제한점이 있다. 그러나 전국 단위의 조사로 표본의 대표성을 확보한 자료를 사용하여 국민들의 의료서비스경험을 탐구하고, 외래 전반적 만족도 및 추천의향에 영향을 미치는 인구사회학적 및 건강상태, 의료서비스 경험의 특성을 비교·분석하여 최근의 추세를 파악하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2018년도 의료서비스 경험조사』의 원시 자료를 사용한 2차 자료 사용으로 인해 변수 설정의 제한이 있었기 때문에 인과관계를 확인하는 과정에서 종속변수를 설명할 수 있는 외부 변인이 반영되지 못하였다는 한계점이 있다. 개인이 이용했던 의료기관이 서로 달랐지만 의료기관 특성이 병원과 의원으로만 분류되어 개별 의료기관 의 특성이 반영되지 못하였고, 의료기관 이용자의 질병정보와 이용 빈도 정보가 부재하여, 이와 관련 된 의료서비스경험을 분석하지 못하는 제한점이 있다.
Lee & Park[24]의 연구에서도 의료기관 선택사유 중 의사의 전문성 요인이 추천의향에 가장 큰 영향을 주고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교육수준이 낮을 경우 추천의향이 높게 나타나 다른 연구[11][22]와 차이 를 보이고 있었는데 이는 향후 연구가 더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선행연구에서도 환자만족이 추천의 향에 긍정적 영향을 주고 있어[21][24][25], 의료기관들이 의료기관·의사·간호사·치료결과 만족도를 높이는 기본에 충실하고, 고객평판 관리 또한 체계 적으로 진행할 필요가 있다.
셋째, 의료기관에 대한 추천의향을 높이기 위해 서도 기본적으로 환자가 치료결과에 만족할 수 있 도록 하고, 의사만족도, 간호사만족도, 의료기관 만 족도를 두루 높이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 이며, 고객의 평판 관리를 체계적으로 진행할 필요가 있다.
의사·간호사·의료기관 만족 도는 병원이 의원보다 높아 의원에서 개선이 더 필요했으며,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라 만족도 차이를 보이고 있어, 의료기관들은 전체 이용자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을 계속적으로 실행해 나가야 할 것이다.
그러나 전국 단위의 조사로 표본의 대표성을 확보한 자료를 사용하여 국민들의 의료서비스경험을 탐구하고, 외래 전반적 만족도 및 추천의향에 영향을 미치는 인구사회학적 및 건강상태, 의료서비스 경험의 특성을 비교·분석하여 최근의 추세를 파악하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향후 조사에서는 의료기관 특성 변수나 이용자의 질병정보, 빈도를 추가 조사하여 보다 심층적으로 분석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건의료서비스의 목적은?
한 나라의 보건의료서비스는 사회경제적 체계와 재원조달의 유형에 따라 역사적으로 형성되고 발전해 나가며 궁극적으로 건강의 향상과 국민의 만족이라는 성과를 지향해 나간다. 1989년 전국민건강보험을 달성한 우리나라의 보건의료서비스는 빠르게 발전해 왔다.
우리나라의 보건의료서비스 분야의 취약한 부분은?
환자의 만족은 의료의 결과 또는 질병의 회복이라는 산출물에만 제한되는 것이 아니라 환자가 이용하고 경험한 진료에 대한 포괄적인 평가로서 작용한다[5]. 의료기관은 환자중심의료를 표방하는 등 환자의 편의성과 만족도 제고를 경영의 중요한 목표로 설정하는 추세지만, 여전히 우리나라 보건의료서비스 분야의 소비자 위상과 권리는 취약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6].
의료서비스경험 조사의 장점은?
의료서비스경험 조사는 의료체계의 환자 중심성에 대한 평가로 요약되며, 환자와 의료인의 접촉, 진료서비스의 제공 과정,서비스에 대한 평가에 이르기까지 의료체계 전반에 걸쳐 환자가 중심이 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데 주요 목적이 있다. 둘째, 특정 의료기관을 이용한 사람만을 대상으로 하는 과거의 환자만족도 조사와 달리 지역사회 기반으로 포괄적인 조사가 이루어져 어느 정도 객관성과 전 국민에 대한 대표성을 가지고 있는 장점이 있다[1].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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