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간호사와 간호대학생의 투약활동, 주관적 투약수행 역량 및 투약 교육 요구도에 관한 연구 Medication Activity Frequency, Perceived Competency and Educational Needs among Nurses and Nursing Students원문보기
본 연구는 간호사와 간호대학생의 투약활동 빈도, 주관적 투약수행 역량 및 투약 교육 요구도 정도를 파악하고 상관관계를 확인하며 주관적 투약수행 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요인을 분석하기 위하여 수행된 횡단적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D 광역시에 소재한 500병상 이상의 1개 대학병원에서 1개월 이상 근무한 간호사 148명, D 광역시 소재의 4년제 및 K 시 소재의 3년제 간호대학에 재학 중인 간호대학생 166명이다. 투약활동 빈도, 주관적 투약수행 역량, 투약 교육 요구도는 본 연구자가 개발한 투약활동 측정도구, 주관적 투약수행 역량 측정도구, 투약 교육 요구도 측정도구를 사용하여 측정하였으며 각 도구의 신뢰도는 ...
본 연구는 간호사와 간호대학생의 투약활동 빈도, 주관적 투약수행 역량 및 투약 교육 요구도 정도를 파악하고 상관관계를 확인하며 주관적 투약수행 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요인을 분석하기 위하여 수행된 횡단적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D 광역시에 소재한 500병상 이상의 1개 대학병원에서 1개월 이상 근무한 간호사 148명, D 광역시 소재의 4년제 및 K 시 소재의 3년제 간호대학에 재학 중인 간호대학생 166명이다. 투약활동 빈도, 주관적 투약수행 역량, 투약 교육 요구도는 본 연구자가 개발한 투약활동 측정도구, 주관적 투약수행 역량 측정도구, 투약 교육 요구도 측정도구를 사용하여 측정하였으며 각 도구의 신뢰도는 Cronbach's alpha >.90 이었고 검사-재검사 신뢰도는 >.80 이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9.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평균, 표준편차, Pearson's 상관계수, t-test, ANOVA, 다중 회귀분석으로 분석하였다. 간호사의 투약활동 빈도는 ‘자주’~ ‘매우 자주했다’의 중간점수를 보였고(M=4.53, SD±0.74) 간호대학생의 투약활동 빈도는 ‘거의 하지 않았다’로 평가 되었다(M=1.95, SD±0.61). 주관적 투약수행 역량은 간호사의 경우 ‘잘 할 수 있다’(M=4.87, SD±0.65), 간호대학생의 경우 ‘조금 잘 할 수 있다’(M=4.04, SD±1.05)로 평가 되었다. 간호사의 투약 교육 요구도는 간호사의 경우 ‘조금 필요하다’와 ‘많이 필요하다’의 사이의 범위 이었으며(M=4.64, SD±1.09) 간호대학생의 투약 교육 요구도도 ‘조금’ ~ ‘많이 필요하다’로 나타났다(M=4.71, SD±0.80). 투약활동 빈도, 주관적 투약수행 역량 및 투약 교육 요구도와의 상관관계는 간호사와 간호대학생 모두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주관적 투약수행 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일반적 특성은 간호사의 경우 연령, 최종 학력, 간호학과 지원 동기, 총 경력, 현재 직위였고 간호대학생의 경우 성적과 간호학 만족도였다. 간호사의 주관적 투약수행 역량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한 회귀모형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p<.001). 학력, 직위, 총 경력, 투약활동 빈도가 주관적 투약수행 역량을 54.1% 설명하였고(Adj R2 =0.541), 그 중 투약활동 빈도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로부터 간호대학생의 낮은 투약수행 빈도의 개선을 위해 투약업무 상황을 보완 할 수 있는 투약관련 임상교육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으며 학교와 임상실습 현장이 연계의 강화를 통해 투약에 관한 연속적인 지도와 교육 및 평가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간호사 역시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투약교육으로 역량을 유지, 향상 시켜야 할 것이다. 또한 주관적 투약수행 역량이 낮은 집단을 대상으로 역량이 불충분한 영역에 초점을 두어 지속적으로 교육과 훈련을 하여야 하겠다.
본 연구는 간호사와 간호대학생의 투약활동 빈도, 주관적 투약수행 역량 및 투약 교육 요구도 정도를 파악하고 상관관계를 확인하며 주관적 투약수행 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요인을 분석하기 위하여 수행된 횡단적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D 광역시에 소재한 500병상 이상의 1개 대학병원에서 1개월 이상 근무한 간호사 148명, D 광역시 소재의 4년제 및 K 시 소재의 3년제 간호대학에 재학 중인 간호대학생 166명이다. 투약활동 빈도, 주관적 투약수행 역량, 투약 교육 요구도는 본 연구자가 개발한 투약활동 측정도구, 주관적 투약수행 역량 측정도구, 투약 교육 요구도 측정도구를 사용하여 측정하였으며 각 도구의 신뢰도는 Cronbach's alpha >.90 이었고 검사-재검사 신뢰도는 >.80 이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9.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평균, 표준편차, Pearson's 상관계수, t-test, ANOVA, 다중 회귀분석으로 분석하였다. 간호사의 투약활동 빈도는 ‘자주’~ ‘매우 자주했다’의 중간점수를 보였고(M=4.53, SD±0.74) 간호대학생의 투약활동 빈도는 ‘거의 하지 않았다’로 평가 되었다(M=1.95, SD±0.61). 주관적 투약수행 역량은 간호사의 경우 ‘잘 할 수 있다’(M=4.87, SD±0.65), 간호대학생의 경우 ‘조금 잘 할 수 있다’(M=4.04, SD±1.05)로 평가 되었다. 간호사의 투약 교육 요구도는 간호사의 경우 ‘조금 필요하다’와 ‘많이 필요하다’의 사이의 범위 이었으며(M=4.64, SD±1.09) 간호대학생의 투약 교육 요구도도 ‘조금’ ~ ‘많이 필요하다’로 나타났다(M=4.71, SD±0.80). 투약활동 빈도, 주관적 투약수행 역량 및 투약 교육 요구도와의 상관관계는 간호사와 간호대학생 모두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주관적 투약수행 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일반적 특성은 간호사의 경우 연령, 최종 학력, 간호학과 지원 동기, 총 경력, 현재 직위였고 간호대학생의 경우 성적과 간호학 만족도였다. 간호사의 주관적 투약수행 역량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한 회귀모형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p<.001). 학력, 직위, 총 경력, 투약활동 빈도가 주관적 투약수행 역량을 54.1% 설명하였고(Adj R2 =0.541), 그 중 투약활동 빈도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로부터 간호대학생의 낮은 투약수행 빈도의 개선을 위해 투약업무 상황을 보완 할 수 있는 투약관련 임상교육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으며 학교와 임상실습 현장이 연계의 강화를 통해 투약에 관한 연속적인 지도와 교육 및 평가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간호사 역시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투약교육으로 역량을 유지, 향상 시켜야 할 것이다. 또한 주관적 투약수행 역량이 낮은 집단을 대상으로 역량이 불충분한 영역에 초점을 두어 지속적으로 교육과 훈련을 하여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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