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졸업예정 간호 학생들의 주관적 투약수행역량 수준을 확인하고, 제 특성들이 주관적 투약수행 역량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살펴보기 위함이며,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졸업예정 간호대학생 총 128명으로, 자료수집 기간은 2018년 11월부터 2019년 1월까지이다. 본 연구의 측정변수는 약물용량계산 자기효능감, 약물계산 불안감, 주관적 투약수행역량이며, 자료분석은 SPSS 25.0 program을 이용하여 t-test, ANOVA, chi-square test, multiple regression을 시행하였다. 회귀 분석결과 본 연구의 종속변수인 주관적 투약수행 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약물계산자신감(${\beta}=.463$, p<.001), 임상실습 태도(${\beta}=.168$, p=.04)이었다. 임상실습태도가 적극적이고(B=7.002), 약물계산자신감이 높을 때(B=1.648) 주관적 투약수행역량이 높았으며 이들 변수들은 주관적 투약수행역량을 29.0%를 설명하였다(F=26.93, p<.001). 적극적인 임상실습 태도와 학생들의 약물계산에 대한 자신감은 간호학생들의 투약수행 역량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다. 본 연구 결과는 환자의 약물처방에 대한 정확성 확인, 처방된 약물용량의 재계산, 투약 후 환자반응 관찰 등 학생들의 투약수행역량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교육전략을 세우는데 활용될 수 있다.
본 연구는 졸업예정 간호 학생들의 주관적 투약수행역량 수준을 확인하고, 제 특성들이 주관적 투약수행 역량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살펴보기 위함이며,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졸업예정 간호대학생 총 128명으로, 자료수집 기간은 2018년 11월부터 2019년 1월까지이다. 본 연구의 측정변수는 약물용량계산 자기효능감, 약물계산 불안감, 주관적 투약수행역량이며, 자료분석은 SPSS 25.0 program을 이용하여 t-test, ANOVA, chi-square test, multiple regression을 시행하였다. 회귀 분석결과 본 연구의 종속변수인 주관적 투약수행 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약물계산자신감(${\beta}=.463$, p<.001), 임상실습 태도(${\beta}=.168$, p=.04)이었다. 임상실습태도가 적극적이고(B=7.002), 약물계산자신감이 높을 때(B=1.648) 주관적 투약수행역량이 높았으며 이들 변수들은 주관적 투약수행역량을 29.0%를 설명하였다(F=26.93, p<.001). 적극적인 임상실습 태도와 학생들의 약물계산에 대한 자신감은 간호학생들의 투약수행 역량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다. 본 연구 결과는 환자의 약물처방에 대한 정확성 확인, 처방된 약물용량의 재계산, 투약 후 환자반응 관찰 등 학생들의 투약수행역량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교육전략을 세우는데 활용될 수 있다.
The objective of study was to identify perceived medication administration Competence of senior nursing students. A total of 128 students were recruited. The instruments for this study were self-efficacy for drug dosage calculation, anxiety for drug dosage calculation and perceived medication admini...
The objective of study was to identify perceived medication administration Competence of senior nursing students. A total of 128 students were recruited. The instruments for this study were self-efficacy for drug dosage calculation, anxiety for drug dosage calculation and perceived medication administration competence.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November 2018 to January 2019, analyzed by descriptive analysis, chi-square, t-test, Scheffe test, correlation coefficients, and multiple regression using the SPSS 25.0 program. The main predictors of perceived medication administration competence were identified as confidence in drug dosage calculation (${\beta}=.463$, p<.001), Attitude of participation at clinical practice (${\beta}=.168$, p=.040). These two factors explained about 29% of variance in perceived medication administration competence (F=26.93, p<.001). It can contribute to improve their ability to administrate medication in practice, with the accuracy of prescription, recalculation of prescribed drug dose, and observation of adverse reactions in clinical practice and simulation with collaborative approach.
The objective of study was to identify perceived medication administration Competence of senior nursing students. A total of 128 students were recruited. The instruments for this study were self-efficacy for drug dosage calculation, anxiety for drug dosage calculation and perceived medication administration competence.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November 2018 to January 2019, analyzed by descriptive analysis, chi-square, t-test, Scheffe test, correlation coefficients, and multiple regression using the SPSS 25.0 program. The main predictors of perceived medication administration competence were identified as confidence in drug dosage calculation (${\beta}=.463$, p<.001), Attitude of participation at clinical practice (${\beta}=.168$, p=.040). These two factors explained about 29% of variance in perceived medication administration competence (F=26.93, p<.001). It can contribute to improve their ability to administrate medication in practice, with the accuracy of prescription, recalculation of prescribed drug dose, and observation of adverse reactions in clinical practice and simulation with collaborative approach.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4학년 졸업예정 학생들의 주관적 투 약수행 역량 수준을 확인하고, 제 특성들이 주관적 투약 수행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추후 협력적으로 임상실습과 간호 교육기관에서 투약교육 강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얻고자 수행되었다.
본 연구는 졸업 예정 4학년 간호대학생의 주관적 투약 수행역량 정도를 확인하고 주관적 투약수행 역량에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졸업 예정 간호대학생들의 주관적 투약수행 역량 정도를 파악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확인하여 임상현장과 교육기관에서 이론 및 실습 교육시에 학생들의 투약수행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한 적절한 교육 전략을 모색하고자 수행되었다. 논의는 주로 주관적 투약 수행역량 영향 요인을 중심으로 기술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 졸업생 4학년을 대상으로 간호 대학생의 약물용량 계산에 대한 자기효능감, 약물용량 계산에 대한 불안감, 주관적 투약수행 역량을 파악하고, 일반적 특성에 따른 주관적 투약수행 역량정도를 확인한 후 제 변수들의 상관관계와 영향요인을 파악하는데 있다.
본 연구는 수행 전 소속 기관의 연구윤리위원회의 심의를 통과한 후 (No : 2018-037) 수행하였다. 자료 수 집을 위한 설문지 작성 시 대상자의 윤리적 측면을 보호하기 위하여 연구에 대한 설명을 하였으며, 연구 참여 동의를 득한 후 온라인 설문지를 작성할 수 있도록 하였다. 연구 참여 동의서에는 연구에 참여를 원하지 않을 시에는 언제라도 철회 가능하다는 내용을 포함하였다.
제안 방법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연령, 성별, 성적, 학과만족도, 임상실습만족도, 임상실습참여태도, 약물교육경험 7개 문항으로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원도구의 6개 범주 중 본 연구에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도움요청에 대한 두려움’ 4문항과 ‘약물계산 불 안에 대한 자기개념’ 7문항을 사용하였다.
대상자 모집은 참여 의사를 밝힌 학생들을 대상으로 온라인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학생들에게 설명서를 읽을 수 있도록 설문 온라인 첫 페 이지에 설명서를 제시하였고 이를 읽고 자발적으로 참여에 동의한 학생들이 다음 설문 문항으로 진행되도록 구성하였다. 설문 시간은 약 10분 정도 소요되었으며, 다중회귀분석을 위한 통계적 가정을 설정하여 G*power 3.
회귀 분석 전 종속변수의자기상관과독립변수간의다중공 선성을 검토하였다. 종속변수의 자기상관은 Durbin-Watson 지수를 이용하였으며, 본 연구의 Durbin-Watson 지수는1.
회귀분석 투입을 위해 투입변수 중 연속변수가 아닌 학점(<3.0=ref), 학과만족도(No=ref), 임상실습만족도(No=ref), 임상실습 참여태도(Not active=ref)는 가변수로 처리하였다.
회귀분석의 투입변수는 먼저 단변량 분석에서 주관적 투약수행역량 점수에 유의한 차이를 보인 학점, 학과만족도, 임상실습만족도, 임상실습태도가 선정되었고, 주관적 투약수행역량과 상관관계 유의성이 있었던 약물용량 계산수학적 관심과 자신감, 약물계산 자신감. 약물계산 불안감이 단계적 다중회귀분석에 투입되었다.
대상 데이터
1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대상자수를 선정하였다. 다중회귀 분석에서 필요한 표본 수는 간호대학생 대상 약물계산 역량을 살펴본 선행연구 Kim 등[5]의 중간 효과크기 .15, 유의수준 .05, 검정력 .80을 참고로 하였으며 예측 독립변수 10개로 하였을 때 필요한 표본 수는 118명이 었으며 탈락율 10% 고려하여 130명을 자료 수집하였고 이중 128명의 자료를 분석에 활용하여 대상자 수는 충분하다.
연구 대상자는 J 및 K지역의 4년제 간호학과의 4학년 학생이었으며, 자료수집기간은 2018년 11월부터 2019 년 1월까지 진행되었다. 대상자 모집은 참여 의사를 밝힌 학생들을 대상으로 온라인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학생들에게 설명서를 읽을 수 있도록 설문 온라인 첫 페 이지에 설명서를 제시하였고 이를 읽고 자발적으로 참여에 동의한 학생들이 다음 설문 문항으로 진행되도록 구성하였다.
연구 대상자는 J 및 K지역의 4년제 간호학과의 4학년 학생이었으며, 자료수집기간은 2018년 11월부터 2019 년 1월까지 진행되었다. 대상자 모집은 참여 의사를 밝힌 학생들을 대상으로 온라인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05에서 양측검정을 시행하였다. 간호대학생의 약물용량 계산에 대한 자기효능감, 약물계산에 대한 불안감, 주관적 투약수행 역량은 평균과 표준편차로 분석하였으며, 간호대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약물용량 계산에 대한 자기효능감, 약물계산에 대한 불안감, 주관적 투약 수행 역량은 t test, ANOVA, 카이분석을 이용하였다. 사후검정은 Scheffe' test, 간호대학생의 약물용량 계산에 대한 자기효능감, 약물계산에 대한 불안감, 주관적 투약 수행 역량의 상관관계는 Pearson's 상관계수, 주관적 투약수행 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요인은 단계적 다중 회귀분석을 이용하였다.
사후검정은 Scheffe' test, 간호대학생의 약물용량 계산에 대한 자기효능감, 약물계산에 대한 불안감, 주관적 투약 수행 역량의 상관관계는 Pearson's 상관계수, 주관적 투약수행 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요인은 단계적 다중 회귀분석을 이용하였다.
회귀분석의 투입변수는 먼저 단변량 분석에서 주관적 투약수행역량 점수에 유의한 차이를 보인 학점, 학과만족도, 임상실습만족도, 임상실습태도가 선정되었고, 주관적 투약수행역량과 상관관계 유의성이 있었던 약물용량 계산수학적 관심과 자신감, 약물계산 자신감. 약물계산 불안감이 단계적 다중회귀분석에 투입되었다. 회귀분석 투입을 위해 투입변수 중 연속변수가 아닌 학점(<3.
이론/모형
약물계산 자기효능감은 Sherriff 등[20]이 개발한 자기효능감 도구를 Kim 등[5]이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약 물계산 능력을 조사한 선행 연구에서 사용한 도구를 그대로 사용하였다. 약물 용량계산 자기효능감 도구는 두 가지 범주로 구성되었으며, ‘수학적 관심과 자신감’의 6 문항과 ‘약물계산관련 자신감’의 7문항으로 측정된 값을 의미한다.
약물계산에 대한 불안감측정은 Hanna 등[21]이 개발 한 40문항(6개 범주)으로 구성된 ‘통계학에 대한 불안감 측정도구(statistical anxiety rating scale, STARS)’를 Kim 등[5]이 한국어로 번안한 도구이며, 한국어 번역자로부터 사용 허락을 받은 후 6개 범주 중 일부 범주를 선별하여 도구로 사용하였다.
주관적 투약수행 역량은 제시된 투약활동의 항목에 대해서 직접 수행해 낼 수 있다고 스스로 믿는 정도를 확인 하는 것으로, 본 연구에서는 Lee [10]가 개발한 34문항으로 구성된 도구를 사용하였다. 각 항목별로 6점 Likert 척도로 구성되었으며, ‘매우 잘 할 수 있다’ 6점,‘잘 할 수 있다’ 5점, ‘조금 잘 할 수 있다’ 4점, ‘별로 잘 할 수 없다’ 3점, ‘잘할 수 없다’ 2점, ‘전혀 잘 할 수 없다’ 1점으로 구성되었다.
성능/효과
648)에서 주관적 투약역량이 높게 나타났다. 2개 영향요인 임상실습 태도와 약물계산자신감이 주관적 투약수행역량을 설명하는 설명력은 29.0%이었다(Table 5 참고).
다중회귀 분석 수행결과 종속변수인 주관적 투약수행 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은 약물계산자신감(β=.463, p<.001), 임상실습 태도(β=.168, p=.04)이었다.
824로 기준치인 2에 가깝고 0 또는 4에 가깝지 않아 잔차들간에 자기상관이 없이 독립적이었다. 독립변수간 의 다중공선성을 확인한 결과 공차한계가 .857로 0.1이 상이었으며, 분산팽창요인(variance inflation factor; VIF)도 1.166으로 10 미만으로 다중공선성이 없어 회귀 분석을 실시하기에 본 자료는 적합하였다.
본 연구결과 졸업예정 간호대학생의 주관적 투약수행 역량 영향요인은 학생의 임상실습 참여 태도와 약물계산 자신감으로 나타났다. 이는 학생들의 임상실습참여 태도가 적극적이고, 약물계산자신감이 높은 경우 주관적 투약 수행 역량이 높게 나타남을 의미하는 것으로, 학생들이 느끼는 약물계산 불안감을 낮추고,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높이는 중재를 지속적으로 적용할 경우 투약수행역량이 향상될 수 있음을 제언한 선행연구결과[5]와 일치하였다.
본 연구는 졸업예정 간호대학생의 주관적 투약수행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였으며, 학생들의 임상 실습태도가 적극적이고, 약물계산자신감이 높을 때 학생들의 주관적 투약수행역량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 적극적인 임상실습 태도를 갖는 것이 중요하며, 약물계산에 대한 자신감의 유지를 위한 구체적인 접근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논의는 주로 주관적 투약 수행역량 영향 요인을 중심으로 기술하였다. 본 연구에서 약물용량계산에 대한 수학적 관심과 자신감 점수는 약물 계산 자신감 점수인 2.99점보다 높은 3.32점이었다. 점수 3.
약물계산 자신감을 확인하는 항목에는 학생들이 약물계산을 쉽게 할 수 있다고 느끼는지, 특히 단위변환에 어느 정도 능숙한지, 약물용량을 계산하는 것과 관련하여 충분히 내용을 알고 있는지, 알약, 수액주입속도, 체중에 따른 용량 계산을 모두 잘 할 수 있다고 느끼는지를 확인하고 있으며, 이는 학생 교육시 세부 교육 내용으로 활용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졸업예정 학생들의 약물계산자신감 점수는 7개 문항의 5점 척도로 측정했을 때 점수평균이 2.99점으로 중간점수 2.5점보다 약간 높은 수준이었다. 2.
본 연구의 주관적 투약수행역량 점수는 문항평균점수는 3.35점(6점 기준)으로 잘할 수 없음 (3점)에서 별로 잘할 수 없음(4점)의 사이로 학생들이 투약활동항목에 대하여 직접 수행할 수 있다고 스스로 믿는 정도는 낮은 수준이었다. 이는 선행연구 Lee [10] 연구의 주관적 투약 수행역량 점수 4.
001). 적극적 임상실습 태도는 소극적 태도보다 주관적 투약수행역량에 7.002 만큼 높게 나타났으며, 높은 약물계산자신감(B=1.648)에서 주관적 투약역량이 높게 나타났다. 2개 영향요인 임상실습 태도와 약물계산자신감이 주관적 투약수행역량을 설명하는 설명력은 29.
2%(95명)으로 가장 많았다. 전공만족도는 만족한다 50.8%(65명)로 만족하지 않는 경우와 비슷한 수준이었고 임상실습만족도는 만족 57.8%(74명), 임상실습참여 태도는 적극적 66.4%(85명)으로 답한 경우가 가장 높았다. 약물 교육경험이 있는 경우는 68%(87명)이었다.
본 연구의 약물용량계산 자기효능감은 2개의 하부변수로 구성되었다. 첫 번째 변수 약물용량계산 수학적 관심과 자신감의 평균과 표준편차는 19.94점(3.96)이며, 두 번째 변수인 약물계산 자신감은 20.95점(5.57)이었다. 약물계산 불안감도 2개 하부변수로 구성되었으며, 약물계산(자기개념)평균은 17.
후속연구
둘째, 졸업예정 간호학생의 투약역량 강화를 위한 시뮬레이션 시나리오 개발과 프로그램 적용 연구가 필요하다.
그러나 졸업생들은 여전히 임상실습에서의 투약 경험의 부족함을 보고하면서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교육 방법을 추천하고 있다[26]. 따라서 실습과정 중 또는 교내 실습에서 실제 환자에 적용되는 약물을 중심으로 처방의 정확성, 처방된 약물용량의 재계산을 해보는 것, 투약 후 이상 반응의 관찰 등 투약조정을 이행하고 관련 임상적 정보를 해석함으로써 학생들이 실무에서의 약물 적용을 이해하고 연속성이 유지되는 투약수행 경험을 가질 수 있어야 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불안감을 낮추는 과정으로써 학생들은 임상실습 중 투약실수를 안하기 위해 연습하고, 투약에 부분적으로 참여해봄으로써 환자의 반응을 확인할 기회를 갖고 자 할 뿐만 아니라 주위의 긍정적인 반응을 확인함으로써 투약에 대한 자신감을 얻어가는 것과 유사[9]하다. 따라서 학생들은 실습과정에서 투약역량 강화시킬 수 있도 록 임상 사례 또는 시나리오를 가지고 간호사로서의 역할을 직접 수행해보고, 투약활동 후 즉각적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된다면 약물계산 자신감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즉 적극적인 임상실습 태도를 갖는 것이 중요하며, 약물계산에 대한 자신감의 유지를 위한 구체적인 접근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또한 본 연구 결과는 간호교육과정에서 기본간호학과 약리학에서의 약물투약 교육과 연계하여 학생들의 투약수행 역량을 높이기 위한 전략과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기여할 수 있다. 본 연구의 제언은 다음과 같다.
따라서 특히 신규간호사가 되기 직전의 예비 신규간호사 즉 졸업학년에서의 투약역량을 높이기 위해서는 임상실습을 진행하는 3,4 학년에서 간 호학생의 투약수행 역량을 높이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이 있어야만 한다. 또한 추후 간호학생이 학부에서 투약역량과 관련하여 학년별 투약교육 범위를 어떻게 할 것인지 구체적인 교육내용에 대한 지속적인 논의가 필요하다.
2016년 기본간호학회에서는 기본간호학 교과목의 투약관련 학습목표를 발표한 바 있다. 즉 인체기능을 보완, 증진 또는 억제하는데 사용되어지는 다양한 약물에 대해 이해하며 안전하고 정확하게 투여하고 효과를 평가하며 대상자에게 약물교육을 실시하고, 일반적 원칙, 경구, 근육, 피하, 피내, 말초정맥, 중심정맥, 국소투약, 수혈까지를 수행할 수 있도록 제시되어있으나[25], 이러한 투약 관련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기본간호학 실습경험 뿐만 아니라 3,4 학년 임상실습 과정과 연계된 투약의 기회와 투약 수행에 대한 피드백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 다. 그러나 졸업생들은 여전히 임상실습에서의 투약 경험의 부족함을 보고하면서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교육 방법을 추천하고 있다[26].
첫째, 간호학과 학부과정에서 약물관련 교육에 대한 현황과 학년별 투약수행역량 수준에 대한 조사 연구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투약안전을 통해 가져올 수 있는 이점은 무엇인가?
The Joint Commission's National Patient Safety Goals [1]에 의하면, 투약안전은 환자결과의 부정적인 영향을 줄이기 위한 노력으로 강조되고 있으며, 활동의 주요한 목적은 투약안전을 높이고, 실수를 방지하며 자신감을 키우는 데 있다고 하였다. 투약역량이란 환자에게 안전하게 투약을 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하는 것으로, 약물계산 역량은 간호사에게 가장 요구되는 능력일 뿐 아니라 간호대학생 역시 졸업시 갖추어야 하는 중요한 역량이다[2].
투약역량이란 무엇인가?
The Joint Commission's National Patient Safety Goals [1]에 의하면, 투약안전은 환자결과의 부정적인 영향을 줄이기 위한 노력으로 강조되고 있으며, 활동의 주요한 목적은 투약안전을 높이고, 실수를 방지하며 자신감을 키우는 데 있다고 하였다. 투약역량이란 환자에게 안전하게 투약을 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하는 것으로, 약물계산 역량은 간호사에게 가장 요구되는 능력일 뿐 아니라 간호대학생 역시 졸업시 갖추어야 하는 중요한 역량이다[2]. 간호사들은 흔히 투약을 담당할 뿐 아니라 환자 투약오류 예방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므로[3, 4], 충분한 투약역량을 갖춘 간호사들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임상실습 교육의 한계는 무엇인가?
또한 학생들은 임상실습 교육에서 표준화된 지침에 근거한 교육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으며, 환자를 대상으로 직접 경험하는 임상실습 항목이 매우 제한적임을 인지[7]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들은 약물희석, 약물용량계산 학습 등 투약관련 실습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으나, 실제 임상 실습 과정에서 투약활동의 빈도는 매우 낮고 환자 대상 실습을 직접 해보지 못한 채 졸업 후 신규간호사로 입사하고 있으며[8, 9], Lee [10]는 현장에서 간호학생들의 약물용량계산, 약물주입시간 계산에 대한 교육 요구도가 높다고 보고하면서, 충분한 투약수행 역량을 갖추지 못한 채 졸업 후 임상 간호업무에 투입되게 되는 경우 간호사들은 심각한 투약오류 등의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10]고 하였다. 국외의 경우에도 간호학생의 투약교육은 임상실습 현장에서 기본적인 실습이 직접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으며, 투약을 포함한 기본간호술 실습에서도 대부분 관찰에 의존하고, 직접 수행을 해 보지 못한다고[11] 하였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