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졸업 예정 간호대학생의 주관적 투약수행역량 영향요인
Factors affecting on Perceived Medication Administration Competence in Senior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7, 2019년, pp.215 - 224  

김정희 (제주대학교 간호학과) ,  강경자 (제주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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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졸업예정 간호 학생들의 주관적 투약수행역량 수준을 확인하고, 제 특성들이 주관적 투약수행 역량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살펴보기 위함이며,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졸업예정 간호대학생 총 128명으로, 자료수집 기간은 2018년 11월부터 2019년 1월까지이다. 본 연구의 측정변수는 약물용량계산 자기효능감, 약물계산 불안감, 주관적 투약수행역량이며, 자료분석SPSS 25.0 program을 이용하여 t-test, ANOVA, chi-square test, multiple regression을 시행하였다. 회귀 분석결과 본 연구의 종속변수인 주관적 투약수행 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약물계산자신감(${\beta}=.463$, p<.001), 임상실습 태도(${\beta}=.168$, p=.04)이었다. 임상실습태도가 적극적이고(B=7.002), 약물계산자신감이 높을 때(B=1.648) 주관적 투약수행역량이 높았으며 이들 변수들은 주관적 투약수행역량을 29.0%를 설명하였다(F=26.93, p<.001). 적극적인 임상실습 태도와 학생들의 약물계산에 대한 자신감은 간호학생들의 투약수행 역량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다. 본 연구 결과는 환자의 약물처방에 대한 정확성 확인, 처방된 약물용량의 재계산, 투약 후 환자반응 관찰 등 학생들의 투약수행역량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교육전략을 세우는데 활용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study was to identify perceived medication administration Competence of senior nursing students. A total of 128 students were recruited. The instruments for this study were self-efficacy for drug dosage calculation, anxiety for drug dosage calculation and perceived medication admin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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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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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4학년 졸업예정 학생들의 주관적 투 약수행 역량 수준을 확인하고, 제 특성들이 주관적 투약 수행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추후 협력적으로 임상실습과 간호 교육기관에서 투약교육 강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얻고자 수행되었다.
  • 본 연구는 졸업 예정 4학년 간호대학생의 주관적 투약 수행역량 정도를 확인하고 주관적 투약수행 역량에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졸업 예정 간호대학생들의 주관적 투약수행 역량 정도를 파악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확인하여 임상현장과 교육기관에서 이론 및 실습 교육시에 학생들의 투약수행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한 적절한 교육 전략을 모색하고자 수행되었다. 논의는 주로 주관적 투약 수행역량 영향 요인을 중심으로 기술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 졸업생 4학년을 대상으로 간호 대학생의 약물용량 계산에 대한 자기효능감, 약물용량 계산에 대한 불안감, 주관적 투약수행 역량을 파악하고, 일반적 특성에 따른 주관적 투약수행 역량정도를 확인한 후 제 변수들의 상관관계와 영향요인을 파악하는데 있다.
  • 본 연구는 수행 전 소속 기관의 연구윤리위원회의 심의를 통과한 후 (No : 2018-037) 수행하였다. 자료 수 집을 위한 설문지 작성 시 대상자의 윤리적 측면을 보호하기 위하여 연구에 대한 설명을 하였으며, 연구 참여 동의를 득한 후 온라인 설문지를 작성할 수 있도록 하였다. 연구 참여 동의서에는 연구에 참여를 원하지 않을 시에는 언제라도 철회 가능하다는 내용을 포함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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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투약안전을 통해 가져올 수 있는 이점은 무엇인가? The Joint Commission's National Patient Safety Goals [1]에 의하면, 투약안전은 환자결과의 부정적인 영향을 줄이기 위한 노력으로 강조되고 있으며, 활동의 주요한 목적은 투약안전을 높이고, 실수를 방지하며 자신감을 키우는 데 있다고 하였다. 투약역량이란 환자에게 안전하게 투약을 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하는 것으로, 약물계산 역량은 간호사에게 가장 요구되는 능력일 뿐 아니라 간호대학생 역시 졸업시 갖추어야 하는 중요한 역량이다[2].
투약역량이란 무엇인가? The Joint Commission's National Patient Safety Goals [1]에 의하면, 투약안전은 환자결과의 부정적인 영향을 줄이기 위한 노력으로 강조되고 있으며, 활동의 주요한 목적은 투약안전을 높이고, 실수를 방지하며 자신감을 키우는 데 있다고 하였다. 투약역량이란 환자에게 안전하게 투약을 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하는 것으로, 약물계산 역량은 간호사에게 가장 요구되는 능력일 뿐 아니라 간호대학생 역시 졸업시 갖추어야 하는 중요한 역량이다[2]. 간호사들은 흔히 투약을 담당할 뿐 아니라 환자 투약오류 예방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므로[3, 4], 충분한 투약역량을 갖춘 간호사들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임상실습 교육의 한계는 무엇인가? 또한 학생들은 임상실습 교육에서 표준화된 지침에 근거한 교육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으며, 환자를 대상으로 직접 경험하는 임상실습 항목이 매우 제한적임을 인지[7]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들은 약물희석, 약물용량계산 학습 등 투약관련 실습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으나, 실제 임상 실습 과정에서 투약활동의 빈도는 매우 낮고 환자 대상 실습을 직접 해보지 못한 채 졸업 후 신규간호사로 입사하고 있으며[8, 9], Lee [10]는 현장에서 간호학생들의 약물용량계산, 약물주입시간 계산에 대한 교육 요구도가 높다고 보고하면서, 충분한 투약수행 역량을 갖추지 못한 채 졸업 후 임상 간호업무에 투입되게 되는 경우 간호사들은 심각한 투약오류 등의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10]고 하였다. 국외의 경우에도 간호학생의 투약교육은 임상실습 현장에서 기본적인 실습이 직접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으며, 투약을 포함한 기본간호술 실습에서도 대부분 관찰에 의존하고, 직접 수행을 해 보지 못한다고[11]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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