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한국의 초․중등학교에서 근무하고 있는 원어민교사들의 시각에서 본 문제점들을 분석하여 델파이 방법에 의해 한국 영어교육을 위하여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영어교육과정의 초석을 마련하는 입증자료를 위한 것이다. 또한 학교에서 근무하고 있는 원어민교사들의 실제 현장 경험 속에서 영어교육의 실태에 관한 문제점들이 무엇인지를 발견한 후에 학생들이 제2언어로서의 영어에 접근하도록 영어교육의 본질적인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것이다. 이 연구에 사용된 방법론은 다음과 같은 5개의 주요 문제들에 의해 설명되는 3단계의 델파이 방법이다. 즉, 첫째, 영어교육에 관계되는 20명의 전문가 집단을 선정하여 문제가 되는 이슈에 관해 그들의 전문적인 의견을 조사하기 위해 개방형 질문지를 배포하였다. 둘째, 델파이 방법을 통하여 각 영역에 대한 기초 문항이 개발되었고, 셋째, 2차 설문조사의 결과는 참여자의 응답을 고려하여 가중치의 비율에 따라 훨씬 더 범주화되었다. 델파이 방법은 20명의 전문가 집단의 전문적이고 폭 넓은 의견을 조사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설문조사가 ...
이 연구는 한국의 초․중등학교에서 근무하고 있는 원어민교사들의 시각에서 본 문제점들을 분석하여 델파이 방법에 의해 한국 영어교육을 위하여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영어교육과정의 초석을 마련하는 입증자료를 위한 것이다. 또한 학교에서 근무하고 있는 원어민교사들의 실제 현장 경험 속에서 영어교육의 실태에 관한 문제점들이 무엇인지를 발견한 후에 학생들이 제2언어로서의 영어에 접근하도록 영어교육의 본질적인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것이다. 이 연구에 사용된 방법론은 다음과 같은 5개의 주요 문제들에 의해 설명되는 3단계의 델파이 방법이다. 즉, 첫째, 영어교육에 관계되는 20명의 전문가 집단을 선정하여 문제가 되는 이슈에 관해 그들의 전문적인 의견을 조사하기 위해 개방형 질문지를 배포하였다. 둘째, 델파이 방법을 통하여 각 영역에 대한 기초 문항이 개발되었고, 셋째, 2차 설문조사의 결과는 참여자의 응답을 고려하여 가중치의 비율에 따라 훨씬 더 범주화되었다. 델파이 방법은 20명의 전문가 집단의 전문적이고 폭 넓은 의견을 조사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설문조사가 델파이 패널로부터 결과를 얻은 후에, 설문지가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와 외국어 교육원 등에서 선정된 한국에서 근무하고 있는 100명의 원어민교사에게 배포되었다. 5개 영역의 설문조사와 예비 조사를 통하여 각 내용의 관련성이 높은 정도를 나타낸 한국 영어교육의 문제점에 대한 필수적인 영역들은 다음과 같았다. : 첫째는, 한국의 영어교육과정, 영어교육정책, 그리고 대학입시 영어시험 등에 관한 문제점 등이며, 둘째는, 영어 교육환경, 교수 방법, 그리고 학교의 정기 영어시험 방법 등에 대한 문제점 등, 셋째는, 원어민교사와 한국인교사에 대한 연수과정, 교육 자질 및 능력 등에 대한 문제점 등, 넷째는, 영어수업에서 교재, 교구 그리고 교과서 등에 대한 문제점 등, 다섯째, 방과 후 프로그램에 대한 영어교육 환경, 도․농간의 영어교육 격차, 초중등 영어교육의 연계, 영어 사교육 등에 대한 문제점 등으로 나타났다. 각 영역별 문항 분포를 살펴보면, 영역 [1]의 기초문항은 19개, 영역 [2]는 19개, 영역 [3]은 9개, 영역 [4]는 8개, 영역 [5]는 15개로 총 70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본 조사를 통하여 각 영역별로 나타난 문제점을 분석하기 위하여 빈도분석, 평균 비교분석, 각종 도표를 이용한 서술 분석, 순위 등을 탐색하는 기술통계분석, 평가항목 세분화를 위한 요인분석 등의 통계분석이 이용되었다. 본 연구는 현재 우리나라에 근무하고 있는 많은 원어민영어교사들이 영어교육의 한 부분을 담당하고 있는 만큼, 그들을 통한 교육의 기대효과와 그들을 통한 한국 영어교육을 바라보는 시각이 한국의 초․중등 교육과정 등에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문제점에 있어서 현재까지 국내의 영어 전문가들이 다루었던 문제들과 다를 수 있다는 점과, 이들의 시각을 분석하여 연구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 하며, 이를 위해 델파이 3차 연구에서 개발된 문항을 ‘원어민교사의 시각에서 본 한국 영어 교육의 문제점’의 기준 항목으로 정하게 되었다. 이들 70문항에 대한 문제점 분석을 실시하여 기준항목 추출을 위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로 인해 차후 한국의 연구자들이 지금까지 연구해왔던 문제점들과 비교 분석함으로서 한국의 더 나은 영어교육정책과 교육과정을 위한 발전과 개선에 실제적으로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한다.
이 연구는 한국의 초․중등학교에서 근무하고 있는 원어민교사들의 시각에서 본 문제점들을 분석하여 델파이 방법에 의해 한국 영어교육을 위하여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영어교육과정의 초석을 마련하는 입증자료를 위한 것이다. 또한 학교에서 근무하고 있는 원어민교사들의 실제 현장 경험 속에서 영어교육의 실태에 관한 문제점들이 무엇인지를 발견한 후에 학생들이 제2언어로서의 영어에 접근하도록 영어교육의 본질적인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것이다. 이 연구에 사용된 방법론은 다음과 같은 5개의 주요 문제들에 의해 설명되는 3단계의 델파이 방법이다. 즉, 첫째, 영어교육에 관계되는 20명의 전문가 집단을 선정하여 문제가 되는 이슈에 관해 그들의 전문적인 의견을 조사하기 위해 개방형 질문지를 배포하였다. 둘째, 델파이 방법을 통하여 각 영역에 대한 기초 문항이 개발되었고, 셋째, 2차 설문조사의 결과는 참여자의 응답을 고려하여 가중치의 비율에 따라 훨씬 더 범주화되었다. 델파이 방법은 20명의 전문가 집단의 전문적이고 폭 넓은 의견을 조사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설문조사가 델파이 패널로부터 결과를 얻은 후에, 설문지가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와 외국어 교육원 등에서 선정된 한국에서 근무하고 있는 100명의 원어민교사에게 배포되었다. 5개 영역의 설문조사와 예비 조사를 통하여 각 내용의 관련성이 높은 정도를 나타낸 한국 영어교육의 문제점에 대한 필수적인 영역들은 다음과 같았다. : 첫째는, 한국의 영어교육과정, 영어교육정책, 그리고 대학입시 영어시험 등에 관한 문제점 등이며, 둘째는, 영어 교육환경, 교수 방법, 그리고 학교의 정기 영어시험 방법 등에 대한 문제점 등, 셋째는, 원어민교사와 한국인교사에 대한 연수과정, 교육 자질 및 능력 등에 대한 문제점 등, 넷째는, 영어수업에서 교재, 교구 그리고 교과서 등에 대한 문제점 등, 다섯째, 방과 후 프로그램에 대한 영어교육 환경, 도․농간의 영어교육 격차, 초중등 영어교육의 연계, 영어 사교육 등에 대한 문제점 등으로 나타났다. 각 영역별 문항 분포를 살펴보면, 영역 [1]의 기초문항은 19개, 영역 [2]는 19개, 영역 [3]은 9개, 영역 [4]는 8개, 영역 [5]는 15개로 총 70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본 조사를 통하여 각 영역별로 나타난 문제점을 분석하기 위하여 빈도분석, 평균 비교분석, 각종 도표를 이용한 서술 분석, 순위 등을 탐색하는 기술통계분석, 평가항목 세분화를 위한 요인분석 등의 통계분석이 이용되었다. 본 연구는 현재 우리나라에 근무하고 있는 많은 원어민영어교사들이 영어교육의 한 부분을 담당하고 있는 만큼, 그들을 통한 교육의 기대효과와 그들을 통한 한국 영어교육을 바라보는 시각이 한국의 초․중등 교육과정 등에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문제점에 있어서 현재까지 국내의 영어 전문가들이 다루었던 문제들과 다를 수 있다는 점과, 이들의 시각을 분석하여 연구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 하며, 이를 위해 델파이 3차 연구에서 개발된 문항을 ‘원어민교사의 시각에서 본 한국 영어 교육의 문제점’의 기준 항목으로 정하게 되었다. 이들 70문항에 대한 문제점 분석을 실시하여 기준항목 추출을 위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로 인해 차후 한국의 연구자들이 지금까지 연구해왔던 문제점들과 비교 분석함으로서 한국의 더 나은 영어교육정책과 교육과정을 위한 발전과 개선에 실제적으로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한다.
주제어
#English education problems Native English teachers English education policy and curriculum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현우
학위수여기관
목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영어영문학과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iv, 172 p.
키워드
English education problems Native English teachers English education policy and curriculum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