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교회의 관심사항이 설교에 있다. 설교의 위기를 겪어온지 오래되었기 때문이다. 대안을 찾으려고 몸부림을 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속에 하나의 대안을 찾고자 하는 것이다. 설교의 위기속에 설교의 회복을 통해 강단의 회복으로 교회의 회복, 사회의 회복, 선교의 회복, 선교지의 회복을 위해 논문의 목적으로 하였다. 본 논문의 논지는 미국의 대각성 설교로 강단이 회복되어 교회가 회복되고, 사회의 회복과 선교의 회복과 선교지가 회복되었음을 본 연구를 통해 밝히는 것이다. 이 눈문의 연구 방법은 한국교회의 강단에서 선포되고 있는 위기 상황에서 출발하여 그 위기 가능성을 찾기 위해 설교와 선교를 연구하면서 성경, 설교학, 예배학, 문헌, 학술 논문, 교회 성장학, 교회사, 선교에 최근 저술 및 연구논문을 사용하였으며 필자가 정한 준거에 의해 재해석함을 주된 방법으로 택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내용은 제Ⅰ장 서론에서는 문제제기와 연구 목적, 연구방법및 범위를 고찰하고자 한다. 제 Ⅱ장에서는 18, 19세기 미국의 대각성을 다루며, 1차 대각성, 2차 대각성, 3차 대각성을 논고 하고자 한다. 제 Ⅲ장에서는 생애와 설교로 첫째는 조나단 에드워즈를, 둘째는 찰스 G. 피니를, 셋째는 드와이트 L. 무디를 다루고자 한다. 제 Ⅳ장에서는 대각성 설교가 사회에 미친 영향으로 첫째는 조나단 에드워즈를, 둘째는 찰스 G. 피니를, 셋째는 드와이트 L. 무디를 다루고자 한다. 제Ⅴ장에서는 대각성 설교가 선교에 미친 영향으로 첫째는 조나단 에드워즈를, 둘째는 찰스 G. 피니를, 셋째는 드와이트 L. 무디를 다루고자 한다. 제 Ⅵ장에서는 대각성 설교가 한국 선교에 미친 영향을 다루고자 한다. 첫째, 간접적인 영향에 조나단 에드워즈와 찰스 G. 피니를 다루고자 한다. 둘째, 직접적인 영향에 드와이트 L. 무디를 다루고자 한다. 드와이트 L. 무디에게 영향받은 선교사를 정리하면서 학생선교자원운동을 통한 영향, ...
현재 교회의 관심사항이 설교에 있다. 설교의 위기를 겪어온지 오래되었기 때문이다. 대안을 찾으려고 몸부림을 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속에 하나의 대안을 찾고자 하는 것이다. 설교의 위기속에 설교의 회복을 통해 강단의 회복으로 교회의 회복, 사회의 회복, 선교의 회복, 선교지의 회복을 위해 논문의 목적으로 하였다. 본 논문의 논지는 미국의 대각성 설교로 강단이 회복되어 교회가 회복되고, 사회의 회복과 선교의 회복과 선교지가 회복되었음을 본 연구를 통해 밝히는 것이다. 이 눈문의 연구 방법은 한국교회의 강단에서 선포되고 있는 위기 상황에서 출발하여 그 위기 가능성을 찾기 위해 설교와 선교를 연구하면서 성경, 설교학, 예배학, 문헌, 학술 논문, 교회 성장학, 교회사, 선교에 최근 저술 및 연구논문을 사용하였으며 필자가 정한 준거에 의해 재해석함을 주된 방법으로 택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내용은 제Ⅰ장 서론에서는 문제제기와 연구 목적, 연구방법및 범위를 고찰하고자 한다. 제 Ⅱ장에서는 18, 19세기 미국의 대각성을 다루며, 1차 대각성, 2차 대각성, 3차 대각성을 논고 하고자 한다. 제 Ⅲ장에서는 생애와 설교로 첫째는 조나단 에드워즈를, 둘째는 찰스 G. 피니를, 셋째는 드와이트 L. 무디를 다루고자 한다. 제 Ⅳ장에서는 대각성 설교가 사회에 미친 영향으로 첫째는 조나단 에드워즈를, 둘째는 찰스 G. 피니를, 셋째는 드와이트 L. 무디를 다루고자 한다. 제Ⅴ장에서는 대각성 설교가 선교에 미친 영향으로 첫째는 조나단 에드워즈를, 둘째는 찰스 G. 피니를, 셋째는 드와이트 L. 무디를 다루고자 한다. 제 Ⅵ장에서는 대각성 설교가 한국 선교에 미친 영향을 다루고자 한다. 첫째, 간접적인 영향에 조나단 에드워즈와 찰스 G. 피니를 다루고자 한다. 둘째, 직접적인 영향에 드와이트 L. 무디를 다루고자 한다. 드와이트 L. 무디에게 영향받은 선교사를 정리하면서 학생선교자원운동을 통한 영향, YMCA 운동을 통한 영향, 무디성서학원을 통한 영향, 동양선교회를 통한 한국선교, 1907년 대부흥에 끼친 영향을 살피고자 한다. 제 Ⅶ장에는 결론으로 첫째는 한국 강단의 설교회복과 선교를 다루면서, 설교의 회복과 사회의 회복, 설교의 회복과 선교의 회복과 선교지의 회복을 다루고, 둘째는 평가, 셋째는 제언으로 논고를 마쳤다. 본 논문의 요약은 다음과 같다. 대각성 설교를 통하여 많은 변화가 일어난 사실이다. 제1차 대각성운동이 일어난 1720년경은 미국으로 이민 온 청교도 3세대의 시기로 선조때의 신앙의 기초를 상실해 갔던 시기였다. 대각성운동은 프렐링휴이젠에 의해서 시작되었다. 그리고 테넌트일가에 의해서 지속적인 발전을 이룰 수 있었고 이때 통나무대학의 역할이 주요하였다. 그리고 대각성운동은 순회설교자들에 의해서 미국 전역으로 퍼저나갔으며 에드워즈와 함께 휫필드에 의해서 정점에 도달했다. 찰스 피니는 2차 대각성에서 많은 영향을 끼친다. 바로 대각성 설교를 통해서이다. 그의 설교는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 그는 회심을 통해 순회 설교자로 사역을 감당하게 된다. 그는 예수를 개인의 구주로 믿고 성령의 체험을 한 후 전도활동에 전념하여 놀라운 결과를 나타내기 시작했다. 그가 일생을 통해 주님께 인도한 심령은 무려 10만명이 넘는 것으로 추산되었다. 그의 설교는 논리적이며 단순했는데 그는 부흥회를 할 때마다 그가 전도를 한 곳에서는 그의 집회가 끝난 후 몇 해 동안 댄스홀과 극장이 문을 열지 않기도 했다. 2차 대각성의 중심에서 찰스 피니는 교회와 사회와 선교에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된다. 제3차 대각성운동은 1857년 9월 23일 12시에 란피에르(Jeremiah C. Lanphier)에 의하여 뉴욕시에서 시작되었다. 그 모임을 “풀튼가 기도모임”(Fulton Street Prayer Meeting)이라고 불렀다. 이 모임은 계속해서 기독청년회(Y.M.C.A.)에 의하여 다른 도시에도 전달되었다. 1858년 부흥운동은 서부에 전달되었고, 미국 전역을 비롯하여 유럽에서까지 풀튼가 기도모임에 기도를 요청해 왔다. 1858년 교회에 들어 온 교인수는 당시 전 미국의 수에 비해 약 10%에 이를 정도로 많았다. 이 부흥운동은 몇 사람의 위대한 인물을 배출하였는데 그중에 가장 주도적인 인물은 무디(Dwight Lyman Moody)이다. 조나단 에드워즈는 후대의 개신교 선교에 동일하게 놀라운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출판된 최초의 선교사 전기로 추정되는 에드워즈의 「데이비드 브레이너드의 생애」는 그의 모든 저작 중에서 가장 유명한 책이 되었다. 인도로 간 영국 침례교 선교사이자 영미권 선교의 주요 창시자인 윌리엄 케리는 자신이 소속된 선교회를 위해 ‘브레이너드를 자주 참고하자.’라는 문구가 포함된 서약서를 입안했다. 케리의 한 전기 작가에 따르면 케리는 에드워즈의 브레이너드 전기를 무척이나 탐독해서 그 책을 거의 제2의 성경처럼 여겼다고 한다. 케리는 에드워즈의 문하생 가운데 한 사람인 기디언 홀 리가 이메리카 원주민들 사이에서 사역하면서 안낭 안에 가지고 다녔던 딱 두 권의 책도 바로 성경과 「데이비드 브레이너드의 생애」였다. 존 웨슬리는 이 전기를 1768년에 요약본으로 출판하면서 칼빈주의적인 대복들을 삭제하고 대신 브레이너드의 정신을 가진 설교자들은 천하무적이 될 것이라고 썼다. 「기도합주회」는 런던선교협회, (잉글랜드)침례교선교협회, 스코틀랜드 선교 협회의 설립자들과 스코틀랜드의 복음주의자들 가운데 가장 유명한 인물인 토머스 차머스(Thomas Chalmers)에게 영향을 주었다. 찰스 피니는 대각성 설교를 통해 노예폐지운동, 여권신장, 평신도 사역의 강화, 금주운동 등 많은 영향을 끼쳤다. 찰스 피니의 사역으로 미국 교회 안의 외국과 국내에 대한 선교의 흥미는 수많은 선교사들을 양성하기 위한 기관들과 학교들의 설립으로 이어졌으며, 이러한 선교의 동기와 발전의 이면에는 피니의 성화를 중심으로 한 부흥운동이 자리를 잡고 있다. 그의 영향력은 또한 미국 대학생들 사이에 선교열을 고조시켰다. 미국에서의 제3차 대각성운동은 무디가 주도적 역할을 했고 외국에 대한 선교가 활발하게 일어나게 되었다. 이 3차 부흥운동은 무디가 죽은 1899년 이후에 수년 동안 계속 되었다. 특별히 무디의 부흥은 외국 선교에 자원하는 학생을 확보하여 선교로 나아가게 되었다. 무디는 기독청년운동(Y.M.C.A.)에 큰 영향을 끼쳤다. 또한 무디는 학생자원운동의 확산에 영향을 끼쳤다. 1861년 헬몬산의 집회에서 감화를 받은 모트에 의해 외국선교학생자원운동이 일어나고 역시 그의 영향을 입은 와일더(R. Wilder)에 의하여 영국과 아일랜드에 기독학생운동이 일어났다. 제2의 오순절 운동이라 불리우는 학생자원운동(Student Volunteer Movement for the Foreign Mission)을 통해 수많은 선교사들과 후원자들을 배출하였고 이 운동은 위대한 19세기의 마지막을 장식했을 뿐 아니라 20세기 선교를 추진하는 원동력이 되었다. 20세기에 들어서서 여러 가지 개발된 선교전략으로 세계 곳곳에서 많은 선교사들이 활약하게 되었다. 한국에 온 초기 개신교 선교사들은 미국에서 일어난 부흥운동과 깊은 관계가 있다. 그들이 속한 선교회들이 미국의 제1,2,3차 부흥운동과 더불어 외국 선교를 위한 활기찬 활동은 전개되었다. 무디가 한국선교에 학생선교자원운동을 통한 영향으로 호레이스 G. 언더우드, 헨리 G 아펜젤러(Henry G. Appenzeller)였다. 무디와 직접 대면하면서 큰 감명을 받은 선교사로는 개신교 초기에 커다란 공헌을 한 게일(J. S. Gale), 마펫(Samuel A.Moffett), 그리고 모트(John R. Mott)를 들 수 있겠다. 무디는 Y.M.C.A. 운동을 통한 영향으로 무디 부흥운동과 깊은 연관을 맺고 있는 동양 선교회가 한국과의 접촉은 두 한국 사람들이 동경성서학원에 들어 왔을 때 이루어졌다. 바로 무디에 영향을 받은 선교사들이다. 무디의 대각성 설교를 통해 직, 간접적으로 영향을 받았다는 사실이다. 이 논문의 연구성과는 미국의 대각성 설교로 강단이 회복되어 교회가 회복되고, 사회의 회복과 선교의 회복과 선교지가 회복되었음이 분명해졌다. 조나단 에드워즈가 설교를 통한 선교지에 꿈꾸었던 것이 오늘 엄청나게 이루어 졌고, 찰스 피니가 설교를 통해 선교의 역사가 일어났고, 디엘 무디의 설교를 통해 선교의 역사와 한국교회가 세워지고 한국사회가 바르게 되고 다시 설교를 통해 선교의 역사가 확장되었다. 다시 설교의 회복을 통해 강단이 회복되고, 교회가 회복되고, 사회의 회복과 선교의 회복과 선교지가 회복되어야 한다.
현재 교회의 관심사항이 설교에 있다. 설교의 위기를 겪어온지 오래되었기 때문이다. 대안을 찾으려고 몸부림을 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속에 하나의 대안을 찾고자 하는 것이다. 설교의 위기속에 설교의 회복을 통해 강단의 회복으로 교회의 회복, 사회의 회복, 선교의 회복, 선교지의 회복을 위해 논문의 목적으로 하였다. 본 논문의 논지는 미국의 대각성 설교로 강단이 회복되어 교회가 회복되고, 사회의 회복과 선교의 회복과 선교지가 회복되었음을 본 연구를 통해 밝히는 것이다. 이 눈문의 연구 방법은 한국교회의 강단에서 선포되고 있는 위기 상황에서 출발하여 그 위기 가능성을 찾기 위해 설교와 선교를 연구하면서 성경, 설교학, 예배학, 문헌, 학술 논문, 교회 성장학, 교회사, 선교에 최근 저술 및 연구논문을 사용하였으며 필자가 정한 준거에 의해 재해석함을 주된 방법으로 택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내용은 제Ⅰ장 서론에서는 문제제기와 연구 목적, 연구방법및 범위를 고찰하고자 한다. 제 Ⅱ장에서는 18, 19세기 미국의 대각성을 다루며, 1차 대각성, 2차 대각성, 3차 대각성을 논고 하고자 한다. 제 Ⅲ장에서는 생애와 설교로 첫째는 조나단 에드워즈를, 둘째는 찰스 G. 피니를, 셋째는 드와이트 L. 무디를 다루고자 한다. 제 Ⅳ장에서는 대각성 설교가 사회에 미친 영향으로 첫째는 조나단 에드워즈를, 둘째는 찰스 G. 피니를, 셋째는 드와이트 L. 무디를 다루고자 한다. 제Ⅴ장에서는 대각성 설교가 선교에 미친 영향으로 첫째는 조나단 에드워즈를, 둘째는 찰스 G. 피니를, 셋째는 드와이트 L. 무디를 다루고자 한다. 제 Ⅵ장에서는 대각성 설교가 한국 선교에 미친 영향을 다루고자 한다. 첫째, 간접적인 영향에 조나단 에드워즈와 찰스 G. 피니를 다루고자 한다. 둘째, 직접적인 영향에 드와이트 L. 무디를 다루고자 한다. 드와이트 L. 무디에게 영향받은 선교사를 정리하면서 학생선교자원운동을 통한 영향, YMCA 운동을 통한 영향, 무디성서학원을 통한 영향, 동양선교회를 통한 한국선교, 1907년 대부흥에 끼친 영향을 살피고자 한다. 제 Ⅶ장에는 결론으로 첫째는 한국 강단의 설교회복과 선교를 다루면서, 설교의 회복과 사회의 회복, 설교의 회복과 선교의 회복과 선교지의 회복을 다루고, 둘째는 평가, 셋째는 제언으로 논고를 마쳤다. 본 논문의 요약은 다음과 같다. 대각성 설교를 통하여 많은 변화가 일어난 사실이다. 제1차 대각성운동이 일어난 1720년경은 미국으로 이민 온 청교도 3세대의 시기로 선조때의 신앙의 기초를 상실해 갔던 시기였다. 대각성운동은 프렐링휴이젠에 의해서 시작되었다. 그리고 테넌트일가에 의해서 지속적인 발전을 이룰 수 있었고 이때 통나무대학의 역할이 주요하였다. 그리고 대각성운동은 순회설교자들에 의해서 미국 전역으로 퍼저나갔으며 에드워즈와 함께 휫필드에 의해서 정점에 도달했다. 찰스 피니는 2차 대각성에서 많은 영향을 끼친다. 바로 대각성 설교를 통해서이다. 그의 설교는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 그는 회심을 통해 순회 설교자로 사역을 감당하게 된다. 그는 예수를 개인의 구주로 믿고 성령의 체험을 한 후 전도활동에 전념하여 놀라운 결과를 나타내기 시작했다. 그가 일생을 통해 주님께 인도한 심령은 무려 10만명이 넘는 것으로 추산되었다. 그의 설교는 논리적이며 단순했는데 그는 부흥회를 할 때마다 그가 전도를 한 곳에서는 그의 집회가 끝난 후 몇 해 동안 댄스홀과 극장이 문을 열지 않기도 했다. 2차 대각성의 중심에서 찰스 피니는 교회와 사회와 선교에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된다. 제3차 대각성운동은 1857년 9월 23일 12시에 란피에르(Jeremiah C. Lanphier)에 의하여 뉴욕시에서 시작되었다. 그 모임을 “풀튼가 기도모임”(Fulton Street Prayer Meeting)이라고 불렀다. 이 모임은 계속해서 기독청년회(Y.M.C.A.)에 의하여 다른 도시에도 전달되었다. 1858년 부흥운동은 서부에 전달되었고, 미국 전역을 비롯하여 유럽에서까지 풀튼가 기도모임에 기도를 요청해 왔다. 1858년 교회에 들어 온 교인수는 당시 전 미국의 수에 비해 약 10%에 이를 정도로 많았다. 이 부흥운동은 몇 사람의 위대한 인물을 배출하였는데 그중에 가장 주도적인 인물은 무디(Dwight Lyman Moody)이다. 조나단 에드워즈는 후대의 개신교 선교에 동일하게 놀라운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출판된 최초의 선교사 전기로 추정되는 에드워즈의 「데이비드 브레이너드의 생애」는 그의 모든 저작 중에서 가장 유명한 책이 되었다. 인도로 간 영국 침례교 선교사이자 영미권 선교의 주요 창시자인 윌리엄 케리는 자신이 소속된 선교회를 위해 ‘브레이너드를 자주 참고하자.’라는 문구가 포함된 서약서를 입안했다. 케리의 한 전기 작가에 따르면 케리는 에드워즈의 브레이너드 전기를 무척이나 탐독해서 그 책을 거의 제2의 성경처럼 여겼다고 한다. 케리는 에드워즈의 문하생 가운데 한 사람인 기디언 홀 리가 이메리카 원주민들 사이에서 사역하면서 안낭 안에 가지고 다녔던 딱 두 권의 책도 바로 성경과 「데이비드 브레이너드의 생애」였다. 존 웨슬리는 이 전기를 1768년에 요약본으로 출판하면서 칼빈주의적인 대복들을 삭제하고 대신 브레이너드의 정신을 가진 설교자들은 천하무적이 될 것이라고 썼다. 「기도합주회」는 런던선교협회, (잉글랜드)침례교선교협회, 스코틀랜드 선교 협회의 설립자들과 스코틀랜드의 복음주의자들 가운데 가장 유명한 인물인 토머스 차머스(Thomas Chalmers)에게 영향을 주었다. 찰스 피니는 대각성 설교를 통해 노예폐지운동, 여권신장, 평신도 사역의 강화, 금주운동 등 많은 영향을 끼쳤다. 찰스 피니의 사역으로 미국 교회 안의 외국과 국내에 대한 선교의 흥미는 수많은 선교사들을 양성하기 위한 기관들과 학교들의 설립으로 이어졌으며, 이러한 선교의 동기와 발전의 이면에는 피니의 성화를 중심으로 한 부흥운동이 자리를 잡고 있다. 그의 영향력은 또한 미국 대학생들 사이에 선교열을 고조시켰다. 미국에서의 제3차 대각성운동은 무디가 주도적 역할을 했고 외국에 대한 선교가 활발하게 일어나게 되었다. 이 3차 부흥운동은 무디가 죽은 1899년 이후에 수년 동안 계속 되었다. 특별히 무디의 부흥은 외국 선교에 자원하는 학생을 확보하여 선교로 나아가게 되었다. 무디는 기독청년운동(Y.M.C.A.)에 큰 영향을 끼쳤다. 또한 무디는 학생자원운동의 확산에 영향을 끼쳤다. 1861년 헬몬산의 집회에서 감화를 받은 모트에 의해 외국선교학생자원운동이 일어나고 역시 그의 영향을 입은 와일더(R. Wilder)에 의하여 영국과 아일랜드에 기독학생운동이 일어났다. 제2의 오순절 운동이라 불리우는 학생자원운동(Student Volunteer Movement for the Foreign Mission)을 통해 수많은 선교사들과 후원자들을 배출하였고 이 운동은 위대한 19세기의 마지막을 장식했을 뿐 아니라 20세기 선교를 추진하는 원동력이 되었다. 20세기에 들어서서 여러 가지 개발된 선교전략으로 세계 곳곳에서 많은 선교사들이 활약하게 되었다. 한국에 온 초기 개신교 선교사들은 미국에서 일어난 부흥운동과 깊은 관계가 있다. 그들이 속한 선교회들이 미국의 제1,2,3차 부흥운동과 더불어 외국 선교를 위한 활기찬 활동은 전개되었다. 무디가 한국선교에 학생선교자원운동을 통한 영향으로 호레이스 G. 언더우드, 헨리 G 아펜젤러(Henry G. Appenzeller)였다. 무디와 직접 대면하면서 큰 감명을 받은 선교사로는 개신교 초기에 커다란 공헌을 한 게일(J. S. Gale), 마펫(Samuel A.Moffett), 그리고 모트(John R. Mott)를 들 수 있겠다. 무디는 Y.M.C.A. 운동을 통한 영향으로 무디 부흥운동과 깊은 연관을 맺고 있는 동양 선교회가 한국과의 접촉은 두 한국 사람들이 동경성서학원에 들어 왔을 때 이루어졌다. 바로 무디에 영향을 받은 선교사들이다. 무디의 대각성 설교를 통해 직, 간접적으로 영향을 받았다는 사실이다. 이 논문의 연구성과는 미국의 대각성 설교로 강단이 회복되어 교회가 회복되고, 사회의 회복과 선교의 회복과 선교지가 회복되었음이 분명해졌다. 조나단 에드워즈가 설교를 통한 선교지에 꿈꾸었던 것이 오늘 엄청나게 이루어 졌고, 찰스 피니가 설교를 통해 선교의 역사가 일어났고, 디엘 무디의 설교를 통해 선교의 역사와 한국교회가 세워지고 한국사회가 바르게 되고 다시 설교를 통해 선교의 역사가 확장되었다. 다시 설교의 회복을 통해 강단이 회복되고, 교회가 회복되고, 사회의 회복과 선교의 회복과 선교지가 회복되어야 한다.
Currently, all churches' interests are on preaching. It is due to the crisis on the preaching which they have experienced for long and are struggling to find new alternatives under these circumstances. This thesis aims for the restoration of church, society, mission and mission fields, made by the r...
Currently, all churches' interests are on preaching. It is due to the crisis on the preaching which they have experienced for long and are struggling to find new alternatives under these circumstances. This thesis aims for the restoration of church, society, mission and mission fields, made by the restoration of pulpit through the restoration of preaching.
The argument of this thesis is to clarify that the restoration of pulpit due to Great Awakening Sermons in United States, have brought the restoration of church, society, mission and mission fields.
The research method of this thesis begins with the crisis of preaching present on the pulpit in Korean Churches. Preaching and mission are researched to find the possibility of this crisis and the Bible, Homiletics, Liturgics, literatures, academic theses, Church Growth, Church History, recent writings and research papers are used primarily and through the criteria that I have made, I have taken reinterpretation as the major step in this research.
The research contents of this thesis are : In chapter I, proposal of a problem, research objectives, methods and range are discussed. In Chapter II, Great Awakening in the USA of 18 to 19th Century is addressed. Chapter Ⅲ presents first on Jonathan Edwards’ life and preaching, secondly, on Charles G. Finney, and lastly, on D. L. Moody’s.
Chapter Ⅳ deals with Great Awakening Sermons’ influences on society : first on Jonathan Edwards’ life and preaching, secondly, on Charles G. Finney, and lastly, on D. L. Moody’s. Chapter V deals with Great Awakening Sermons influences on mission : firstly, on Jonathan Edwards, secondly, on Charles G. Finney, and lastly, on D. L. Moody. Chapter VI discusses about Great Awakening Sermons’ influences on mission in Korea: first, Jonathan Edwards and D. L. Moody are discussed together for the indirect influences and secondly D. L. moody alone is addressed for direct influences. Listing down the missionaries influenced by D. L. Moody, I will explain about influences through Missionary Volunteer Movement, YMCA Movement, Moody Bible College, Korean mission through Oriental Mission, and on 1907 Great Revival. Chapter VII ends the argument : firstly, the restoration of the pulpit and mission in Korea together with the restoration in preaching, society, mission and mission fields, secondly, evaluation and lastly, proposed conclusion.
The research outcome of this thesis is clear that the pulpit is restored by Great Awakening Sermons, which led to the restoration of church, society, mission and mission fields. Jonathan Edward’s dream on the mission fields were realized. Charles G. Finney achieved the history of mission through preaching. Through the sermon of D. L. Moody, history of the mission and korean churches began, and the Korean society has turned upright and the history of mission have expanded. Again, through the restoration of the preaching, the pulpit, church, society, mission and mission fields must be restored.
Currently, all churches' interests are on preaching. It is due to the crisis on the preaching which they have experienced for long and are struggling to find new alternatives under these circumstances. This thesis aims for the restoration of church, society, mission and mission fields, made by the restoration of pulpit through the restoration of preaching.
The argument of this thesis is to clarify that the restoration of pulpit due to Great Awakening Sermons in United States, have brought the restoration of church, society, mission and mission fields.
The research method of this thesis begins with the crisis of preaching present on the pulpit in Korean Churches. Preaching and mission are researched to find the possibility of this crisis and the Bible, Homiletics, Liturgics, literatures, academic theses, Church Growth, Church History, recent writings and research papers are used primarily and through the criteria that I have made, I have taken reinterpretation as the major step in this research.
The research contents of this thesis are : In chapter I, proposal of a problem, research objectives, methods and range are discussed. In Chapter II, Great Awakening in the USA of 18 to 19th Century is addressed. Chapter Ⅲ presents first on Jonathan Edwards’ life and preaching, secondly, on Charles G. Finney, and lastly, on D. L. Moody’s.
Chapter Ⅳ deals with Great Awakening Sermons’ influences on society : first on Jonathan Edwards’ life and preaching, secondly, on Charles G. Finney, and lastly, on D. L. Moody’s. Chapter V deals with Great Awakening Sermons influences on mission : firstly, on Jonathan Edwards, secondly, on Charles G. Finney, and lastly, on D. L. Moody. Chapter VI discusses about Great Awakening Sermons’ influences on mission in Korea: first, Jonathan Edwards and D. L. Moody are discussed together for the indirect influences and secondly D. L. moody alone is addressed for direct influences. Listing down the missionaries influenced by D. L. Moody, I will explain about influences through Missionary Volunteer Movement, YMCA Movement, Moody Bible College, Korean mission through Oriental Mission, and on 1907 Great Revival. Chapter VII ends the argument : firstly, the restoration of the pulpit and mission in Korea together with the restoration in preaching, society, mission and mission fields, secondly, evaluation and lastly, proposed conclusion.
The research outcome of this thesis is clear that the pulpit is restored by Great Awakening Sermons, which led to the restoration of church, society, mission and mission fields. Jonathan Edward’s dream on the mission fields were realized. Charles G. Finney achieved the history of mission through preaching. Through the sermon of D. L. Moody, history of the mission and korean churches began, and the Korean society has turned upright and the history of mission have expanded. Again, through the restoration of the preaching, the pulpit, church, society, mission and mission fields must be restor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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