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학생의 다문화 및 다인종에 대한 인식과 태도
A Study of Middle School Students' Recognition and Attitude toward Cultural and Racial Diversity 원문보기


정현숙 (대진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다문화 및 다인종에 대한 중학생들의 인식과 태도를 분석하여 다문화교육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현재 한국은 다양한 인종과 문화가 공존하고 있다. 국내로 이주해 들어오는 외국인근로자와 새터민들이 점차 많아지고 있으며, 국제결혼 또한 증가하여 2010년 현재 외국인 주민이 120만 명에 육박하고 있다. 그리고 많은 수의 다문화가정 자녀가 초등학교에 입학하여 통합교육을 받고 있다. 하지만 현재 일반학교에서 통합교육을 받고 있는 다문화가정 자녀들은 외모가 다르고 말투가 다르다는 이유로 학교에서 따돌림과 괴롭힘을 당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중도 탈락하는 학생수 또한 지속적으로 늘고 있는 실정이다. 이렇듯 새롭게 유입되는 구성원과 그들 자녀수가 점차 증가하는 상황에서 다문화가정 학생과 일반 학생의 원만한 또래 관계 형성을 위한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일반 중학생들의 다문화 및 다인종에 대한 인식과 태도를 분석하여 다문화시대 학교에서 실시하는 다문화교육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상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중학생의 다문화 인식 및 개인변인별 차이는 어떠한가? 1-1. 중학생의 다문화에 대한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인식 수준은 어떠한가? 1-2. 중학생의 다문화 인식 수준은 개인변인별(성별, 외국인과 생활 경험 유무, 다문화 친구 접촉 유무)로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2. 중학생의 각 문화권(동남아시아문화권, 백인문화권, 흑인문화권)에 대한 태도는 어떠한가? 2-1. 중학생의 각 문화권에 대한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태도 수준은 어떠한가? 2-2. 중학생의 각 문화권에 대한 태도는 개인변인별(성별, 외국인과 생활 경험 유무, 다문화 친구 접촉 유무)로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3. 중학생의 각 인종(백인, 코시안, 흑인)에 대한 태도는 어떠한가? 3-1. 중학생의 각 인종에 대한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태도 수준은 어떠한가? 3-2. 중학생의 각 인종에 대한 태도는 개인변인별(성별, 외국인과 생활 경험 유무, 다문화 친구 접촉 유무)로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 문제를 달성하기 위하여 경기 북부 포천시 소재 4개의 중학교 397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the basics of the effective multicultural education by analyzing middle school students' recognition and attitude toward cultural and racial diversity. The specific research questions are as follows: 1. How is the level of middle school students' recognition t...

주제어

#중학생 다문화 다인종 Middle School Students Cultural and Racial Diversity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현숙
학위수여기관 대진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vi, 59 p.
키워드 중학생 다문화 다인종 Middle School Students Cultural and Racial Diversity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84028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