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가수준 유치원 방과후 특성화 프로그램 담당강사의 인식 및 수업의 실제
Perceptions and field lessons of instructors performing specialized after-school kindergarten programs of the national educational level 원문보기


안혜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국가수준 유치원 방과후 특성화 프로그램에 대한 담당강사의 인식과 수업의 실제를 알아보고 수업을 진행하는 강사들과의 면담을 통해 그들의 요구사항을 살펴봄으로 유치원 방과후 특성화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시사점을 모색하는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국가수준 유치원 방과후 특성화 담당강사의 활동실태와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1-1. 방과후 특성화 프로그램 강사의 활동실태는 어떠한가? 1-2. 방과후 특성화 프로그램에 대한 강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1-3. 방과후 특성화 프로그램 연수에 대한 강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2. 국가수준 유치원 방과후 특성화 프로그램 담당강사의 수업의 실제는 어떠한가? 2-1. 방과후 특성화 프로그램 수업의 목표와 내용은 어떠한가? 2-2. 방과후 특성화 프로그램 수업의 방법 및 교재·교구는 어떠한가? 2-3. 방과후 특성화 프로그램 수업의 수업진행 및 평가는 어떠한가? 3. 국가수준 유치원 방과후 특성화 프로그램 진행에 대한 강사들의 요구사항은 무엇인가? 3-1. 방과후 특성화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사항은 무엇인가? 3-2. 방과후 특성화 강사 연수에 대한 요구사항은 무엇인가? 3-3. 방과후 특성화 수업 현장에 대한 요구사항은 무엇인가? 연구문제 1번을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연구문제 2번을 위해 관찰을 진행하였으며, 연구문제 3번을 위해 강사 면담을 하였다. 연구문제 1번의 설문조사는 유아교육진흥원에서 실시한 유치원 방과후 특성화 강사 연수를 이수하고 서울지역에서 국가수준 유치원 방과후 특성화 수업을 진행하고 있는 강사 125명이 참여하였고, 2012년 1월부터 3월까지 이메일을 통해 실시하였다. 연구문제 2번의 관찰연구는 설문지 연구 참여한 125명의 강사 중 수업공개에 동의한 유치원 방과후 특성화 강사를 대상으로 2012년 1월부터 4월까지 진행하였으며, 총 30명의 수업을 1회씩 관찰하였다. 연구문제 3번의 면담은 2012년 1월부터 4월 사이에 관찰연구에 참여했던 30명의 강사들 중 면담에 참여의사를 밝힌 강사를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음악강사 4명, 미술강사 3명, 체육강사 6명, 과학강사 3명으로 총 16명의 강사가 참여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연구문제에 따라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et out to investigate the perceptions and the field lessons of instructors performing the specialized after-school kindergarten programs of the national educational level. Interviews with the instructors were conducted to find out the implications for the operation of specialized after-s...

학위논문 정보

저자 안혜진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지도교수 이기숙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ix, 182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84530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