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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예비교사의 극한 개념 이해의 변화 원문보기


허정윤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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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한 개념은 현대 수학을 대표하는 핵심적인 개념 중 하나로써 이에 대한 형식적 정의의 학습은 대학교에서 처음 배우게 된다. 극한 개념은 오랜 세월의 연구 끝에 식의 형식적인 정의가 완성이 되었으며 이는 학교수학에서 배우는 극한의 정의와는 다르다. 고등학교에서의 극한은 직관적인 방식으로 정의하고, 대학교 이상의 수학에서는 형식적인 방식으로 좀 더 엄밀하게 정의하고 있다. 대부분의 극한 개념에 관련한 연구들은 고등학교 학생들을 중심으로 그들이 가지고 있는 극한 개념에 관련된 오개념 및 오류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그러나 직관적 정의로써 극한 개념을 이해하는 학생이 형식적 정의로써 극한 개념을 학습하면서의 사고 과정에 관련한 연구는 그리 많지 않다. 더구나 본 연구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limit of a sequence is a fundamental concept in Mathematics, whose formal definition is taught in University Calculus and Analysis classes. It took a long time and several attempts to develop the formal definition of a sequnece using argument, and this definition has some noticeable difference ...

학위논문 정보

저자 허정윤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수학교육전공
지도교수 이인협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xi, 100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84561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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