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한국어 교사를 위한 읽기 텍스트 수정 안내서 개발 : 어휘 상세화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전아원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한국어 학습자 읽기 교육에서 텍스트 수정 수행 당사자인 교사 역할에 주목하고, 포커스 그룹 연구 방법을 통하여 교사 간 점층적 토론을 거쳐 현장 교사가 활용할 수 있는 텍스트 수정 안내서(어휘 상세화를 중심으로)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현장 교사를 위한 텍스트 수정 이론과 방법을 소개하는 안내서를 도출하는 것은 여러 가지 의미가 있는 작업이다. 우선, 수정된 텍스트를 제공받는 학습자 입장이 아닌, 텍스트 수정을 수행하는 한국어 교사에게 텍스트 수정 이론과 방법을 소개한 안내서가 도출된다면, 한 기관 안에서 가르치는 교사 간에 통일성 있는 읽기 자료 수정이 이루어지도록 도울 수 있으며 경력이 많은 한국어 교사에게는 전문성 함양, 경력이 없는 예비 교사에게는 기량 함양 차원 등 교사 재교육 차원에서도 활용될 수 있다. 본 논문은 한국어 교사를 위한 텍스트 수정 안내서 개발을 위해 67명의 한국어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고, 1~5차에 걸친 포커스 그룹 연구 총 참여자 26명의 한국어 교사를 대상으로 텍스트 수정 양상과 텍스트 수정 안내서에 관한 의견을 수렴하였다. 설문 조사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develop a guidebook for text modification which is a process of modifying reading materials for foreign language learners. The focus for this study is the modification for Korean language learners, and the guidebook is designed to help Korean language teachers. To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전아원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김영규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xii, 105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84590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